⑬ 얼굴과 몸의 붓기를 쏙 빼주는 요가 〈끝〉

자기 전 10분이면 얼굴이 작아져요

2006-09-13     법보신문

요가교실을 처음 시작했을 때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마지막 시간입니다. 제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불자님들의 건강을 위해 특히 효과가 좋은 동작들만 선보였는데 그동안 많은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그동안 요가교실을 사랑해 주신 불자님들께 다시 한 번 고개 숙여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마지막 시간에는 요가를 마무리하는 시간이니 만큼 얼굴과 몸의 부기를 쏙 빼주는데 효과가 특히 좋은 동작 두 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몸이 붓는 것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 그 중에서도 수분의 배출과 관련이 있습니다. 얼굴이 작을수록 환영받는 요즘 같은 시대에 아침마다 얼굴이 붓는 분들은 자기 전 단 10분 만이라도 시간을 내 이 동작들을 취하면 다음 날 아침 더욱 작아진 자신의 얼굴을 거울을 통해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거꾸로 서서 한발 들어올리기
좌우 1~3회씩 다리를 들어 올린 자세를 유지한다.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여 몸이 붓는 것을 막아주며 다리 쪽으로 모인 혈액을 머리를 비롯해 전신으로 돌림으로써 두통 등을 예방한다.

◎방법 : ① 양손으로 바닥을 딛고 엉덩이를 하늘로 들어올린다. ② 양쪽 다리는 적당히 벌려서 삼각형 모양이 되게 한다. ③ 오른 발을 뒤로 조금 멀리 뻗으면서 엉덩이를 높이 들어올린다. ④ 이때 턱은 가슴 쪽으로 당기고 오른쪽 발꿈치가 바닥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⑤ 숨을 들이쉬었다가 내쉬면서 왼쪽 다리를 위로 높이 들어 올린다. ⑥ 왼쪽 다리를 내려놓고 숨을 고른 다음,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반복한다.

 

◆얼굴 근육 자극하기
얼굴 근육을 골고루 자극해 주면 혈액 순환이 잘 되어 피부가 윤기 있고 건강해질 뿐 아니라 주름도 제거해 준다.

◎방법 : ① 양손을 비벼서 따뜻하게 만들어 눈을 지그시 눌러준다. ② 다시 손을 비벼 손바닥을 따뜻하게 만든 다음, 얼굴 전체를 눌러준다. ③ 같은 방법으로 이마, 볼, 코밑, 턱의 순서대로 눌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