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강원 '붓다의 메아리' 오픈

budopian.com…각성스님 등 큰스님 동영상 강의

2004-08-10     이재형
전통강원의 교육방식을 인터넷 시대에 맞춰 현대적으로 응용한 사이버 강원인 '붓다의 메아리'(budopian.com)가 3월 24일 문을 열었다.

대강백 각성 스님이 강주인 '붓다의…'는 큰스님들과 불교학자들의 명강의를 동영상을 통해 공부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초보불자보다는 고급불자와 스님들을 대상으로 한 이 곳에는 치문, 사집, 사교, 대교, 수의, 연구과정을 비롯해 조사어록, 교양과정 등 다양한 '강의실'이 운영되고 있다. 각성 스님의 강의를 중심으로 이뤄지는 이곳 강의실에는 일차적으로 초발심자경문, 서장, 금강경, 수능엄경, 화엄경 80권, 법화경, 원인론, 유식30송, 선문염송 등 강의를 동영상으로 볼 수 있다. 이 강의들은 '붓다의…' 원장인 송용호 씨가 지난 10여년 동안 각성 스님의 강의를 직접 촬영한 내용들로 강원을 졸업한 스님이나 깊이 있는 공부를 하고 싶어하는 불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 '여시아문'에서는 직지사 조실 관응 스님의 동영상 법문 시리즈를 비롯해 길상사 회주 법정 스님과 승찬 스님 등 큰스님들의 법문도 볼 수 있다. 이 사이트는 무료회원과 유료회원(3개월에 5만원)으로 나뉘어 있어 회원등급에 따라 컨텐츠의 이용이 제한돼 있지만, 여시아문의 동영상 법문과 일부 '강의실' 내용 등은 무료회원들도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붓다의…' 측은 앞으로 매달 원로대덕 스님들의 법문과 강의내용 등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