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해운대구 반송동 전법 도량 원오사가 스리랑카 불교의 상징인 마하보리수 묘목을 기증받았다. 원오사(주지 정관 스님)는 4월 5~6일 경내 일대에서 ‘스리랑카 마하보리수 묘목 기증식’을 봉행했다. 이 보리수 묘목은 올해 초 동안거 해제 후 원오사의 스리랑카 해외 성지 순례 당시 교류했던 스리랑카 사원에서 감사의 뜻으로 원오사에 기증한 것이다. 주지 정관 스님은 “보리수를 모시고 도량을 잘 가꾸며 부처님 가르침을 우리 사회에 전하는 데 매진할 것”이라고 발원했다.주영미 기자 ez001@beopbo.com[1726호 / 2024년 4
마하시 전통의 수행법을 필자가 처음 접한 것은 1988년인가, 1989년 거해스님의 책을 통해서였다. 1989년 백흥암에서 동안거를 날 때도 거해 스님의 책을 읽었던 기억이 있으니까 말이다. 1990년 초기불교와 팔리어 원전을 공부하기 위해 스리랑카로 유학을 떠났다. 반갑게도 수도 콜롬보에는 마하시 전통의 명상센터가, 콜롬보에서 3시간 거리에도 마하시 전통의 국제명상센터가 있었다. 수시로 그곳에 가서 수행했다. 그러다 1993년 고엔카 전통의 수행법을 만난 이후로는 몇 년간 계속 고엔카 전통의 수행법을 익혔다. 1997년에는 사마타
조계종 제13·14대 종정을 지낸 진제 대종사는 현대 한국불교를 대표하는 선사다. 30대 나이에 당대 선지식으로 추앙받았던 향곡 선사로부터 인가를 받은 뛰어난 선지식으로 많은 이들로부터 존경을 받아왔다. 책은 진제 스님이 2012년 조계종 종정에 오른 이후 2021년 물러날 때까지 동안거와 하안거 결제 및 해제, 신년 및 봉축 때마다 대중들에게 내렸던 법어 가운데 핵심적인 내용을 추려 엮은 것이다. 90세에 이르도록 참선을 지도해 오면서 세상을 향해 던진 깨달음의 메시지이기도 하다. 스님은 그동안 발표한 수많은 법어를 통해 갈등과
오랜만에 백장암에 왔습니다. 실상사 근처의 백장암은 8년 전 즈음 주지 소임을 도반 스님에게 넘기고 선방에 다닐 때 두 철을 지낸 곳입니다. 반갑게 맞아주는 주지 스님과 도반 스님들이 고맙습니다. 그곳에 문득 가고 싶을 때 늘 자리를 지켜주는 도반이 있는 것은 행복입니다. 저녁 인사를 하고 오랜만에 선방에 홀로 앉았습니다. 한편으로는 다소 낯설기도 했습니다만 고향에 온 듯 편안했습니다. 다음날 새벽 정진 후 아침 공양도 대중과 함께 했습니다. 오전 정진은 혼자 했습니다. 늘 누군가를 의지 삼아서 했었는데 문득 오늘은 저 혼자서도 할
무심선원을 알기 전에는 마음공부를 하지 않았다. 신심 깊은 불자인 어머니를 따라 가끔 기도와 수행을 따라 했을 뿐이었다. 특별한 일이 있을 땐 108배, 철야 삼천배를 하기도 했다.가족 7남매 중 여섯번 째 여동생은 어렸을 때부터 참선을 자주했다. 어느 순간부터 큰 사찰의 보살선방에 들어가 30여 년간 하안거 동안거를 지내기 시작했다. 매일같이 선방에서 참선만 하고 있던 여동생이 “오빠도 마음공부 한번 해볼래?”라고 권유했다. 오래전부터 지켜보며 든 호기심에 같이 정진해보고 싶었지만, 무릎이 아파 가부좌를 틀지 못한다고 거절했다.
대한불교총본산 조계사가 상월결사 인도순례 회향 1주년을 기념하는 법석을 열어 부처님 법 전하는 전법의 길을 묵묵히 실천해 갈 것을 발원했다.서울 조계사(주지 담화 스님)는 3월 23일 오후 경내 대웅전에서 ‘인도순례 회향 및 전법선언 1주년 기념법회’를 봉행했다. 이 자리에는 조계사 주지 담화, 부주지 탄보, 전 불교신문사 사장 삼조 스님을 비롯해 김형규 일일시호일 대표, 주윤식 중앙신도회장, 정충래 만해마을 원장, 이규민 전 국회의원 등 상월결사 인도순례단과 조계사 사부대중 300여명이 동참해 1년 전 봉행된 인도순례의 의미와 감
“꽃피는 봄을 공양 올립니다.” 법화경 새벽기도를 이어온 자비 나눔 원력 도량 진주 약사정사가 사단법인 원명 설립 후 지역 어르신들을 위한 세 번째 도시락 나눔의 장을 펼쳤다.약사정사·사단법인 원명(주지, 이사장 진여 스님)은 3월17일 약사정사 앞마당에서 ‘약사재일 및 출가재일 기념 꽃피는 봄을 공양 올립니다’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약사정사는 출가재일 및 약사재일을 기념해 상봉동 지역 어르신들을 위해 도시락 200인분을 보시하며 동안거 기도 공덕을 자비 나눔으로 회향했다.특히 이날 도시락은 약사정사 신도들이 직접 재료 준비부터
법보신문 기획보도 ‘동국대 선학 와해되나’가 보도된 후 대승불전연구소장 정운 스님이 본지에 기고문을 보내왔다. 스님은 “조계종의 수행 근간이 조사선과 간화선에 있음이 종헌에 명시돼 있음”을 지적하며 선의 학문적 기반이 무너진다면 종학의 쇠퇴를 초래하고 나아가 조계종의 정체성이 사라질 수 있다는 우려를 표명했다. 기고 전문을 게재한다. 편집자석가모니부처님 열반 100년 무렵, 2차 결집이 있었다. 이 결집을 기점으로 부파분열이 시작되었다. 개중에는 ‘승가의 분열’로 보겠지만, 꼭 그렇지만도 않다. 불교학의 다양한 패러다임이 형성되기
산문이 다시 열린 건 꼭 6년 만이었다.평소 일반인들의 발길을 허용하지 않는 곳이 선원이다. 동장군도 범접하지 못할 정진열로 100일 동안 은산철벽과 마주한 수좌들의 성성한 선기와 그 뜨거웠던 선불장의 현장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흔치 않은 기회. 그래서 안거 해제에 맞춰 조계종 총무원이 언론인들에게 공개하는 해제 날의 선원 취재는 기자들에게도 적지 않게 낯설고 설레는 순간이곤 했다.흔히 접할 수 없는 수행의 세계, 한겨울 산중 스님들의 치열한 정진 현장을 펼쳐 보이는 것만으로도 불교는 복잡하고 숨 가쁜 현대인들의 일상에 얼음장같이
덕숭총림 수덕사(주지 도신 스님)는 2월 23일 경내에서 ‘계묘년 동안거 해제법회’를 봉행했다.이날 해제법회에는 정혜사와 향천사, 개심사, 천장사, 견성암, 보덕사 등 제방선원에서 정진한 납자들과 수덕사 주지 도신스님을 비롯한 외호대중 등 200여명이 참석해 지난 3개월 치열한 정진을 격려했다. 덕숭총림 방장 달하우송 스님은 동안거 해제 후 만행을 떠나는 선원대중 쉼 없는 정진을 당부하며 안거증을 수여했다.달하우송 스님은 “해제 산철은 온 몸, 온 우주가 판도방(判道房)이요, 맑은 바람”이라며 “기도는 관세음보살 기도는 탄력이요,
태고총림 순천 선암사(주지 승범 스님)가 2월 24일 선암사 대웅전에서 ‘계묘년 동안거 해제 법회’를 봉행했다.선암사 총무국장 승종 스님의 사회로 진행된 법회는 태고총림 방장 지암 스님과 주지 승범 스님을 비롯해 선방에 방부를 들인 현오, 원우, 일우, 일해, 대우 스님과 사중 스님, 전통강원 학인 스님 등이 동참했다.선암사 방장 지암 스님은 이날 선원장 현오 스님을 비롯한 5명의 동안거 해제 스님들에게 안거증을 수여하고 그간의 정진을 격려했다.방장 지암 스님은 해제 법어에서 “세월은 행운유수(行雲流水)같이 흘러가 동안거 결제가 얼
세월은 행운유수(行雲流水)같이 흘러갑니다. 동안거 결제가 얼마 전인데 벌써 해제일이 되었습니다. 건강하게 안거를 성만한 스님들과 총림 운영에 맡은 바 소임과 역할을 성심껏 수행하신 주지스님 이하 대중스님들께 노고를 치하드립니다. 출가사문에게 안거란 집중적인 수행정진을 통하여 견성성불로 나아가는 깨달음을 성취하고, 자각각타·각행원만의 보살도를 이룩하여 중생제도와 불국정토를 이루기 위해 절차탁마하는 기간이기도 합니다.曹溪山頂月明輝(조계산정월명휘)하니千年仙巖梅發香(천년선암매발향)이로다.幽香放出流萬里(유향방출유만리)하고滿月光明照世界(만월광
若人靜坐一須臾(약인정좌일수유)勝造恒沙七寶塔(승조항사칠보탑)寶塔畢竟碎爲塵(보탑필경쇄위진)一念淨心成正覺(일념정심성정각)누구나 잠시라도 고요히 앉았으면수많은 칠보탑을 쌓는 것보다 나으니,보탑은 부서져 티끌이 되고 말지만한 생각 깨끗한 마음은 부처를 이룬다.달마대사가 서천에서 처음 중국에 도착했을 때, 불심천자(佛心天子)라고 알려진 양(梁)나라 무제(武帝)는 달마대사를 초청하여 대화하면서 다음과 같이 물었다.“내가 천자가 된 후 지금까지 절을 짓고 경전을 만들고 탑을 쌓고 스님들에게 공양하기를 많이 하였는데 내게 무슨 공덕이 있습니까?”이
조계총림 송광사(주지 무자 스님)가 2월 24일 대웅보전에서 갑진년 동안거 포살 및 해제법회를 봉행했다.먼저 진행된 포살에서 동참 대중은 ‘법망경 보살계본’의 십중대계와 사십팔경구계를 독송하며 “청정한 계율을 지켜 수행자로서의 본분을 점검하고 중생교화에 나설 것”을 서원했다. 법회에는 송광사 방장 현봉, 주지 무자 스님 등 해제대중, 사중 스님과 포교사 등 사부대중 100여 명이 동참했다.현봉 스님은 해제법문에서 “若人靜坐一須臾(약인정좌일수유) 勝造恒沙七寶塔(승조항사칠보탑) 寶塔畢竟碎爲塵(보탑필경쇄위진) 一念淨心成正覺(일념정심성정각
잔설 한 줌 없는 산길, 봄 기운 완연한 길이 낯선 것은 생사를 걸고 화두와 한 판 승부 펼치던 선불장의 시간이 벌써 끝났음이 실감나지 않기 때문일지 모른다. 눈 보라 몰아치던 겨울을 지나 산문 나서는 수좌는 외호대중들의 은혜를 서리서리 바랑에 넣어 어깨에 짊어졌다. 결제와 해제가 따로 있으랴마는 누군가의 수고로움에 기대었던 지난 한 철의 은혜를 갚고자 이제 산문 밖 세간으로 발걸음 옮긴다. 어디선가 저 바랑 펼쳐질 때 눈푸른 납자의 사자후가 봄 꽃 소식처럼 들려오길 기다리는 마음이 오랫 동안 수좌의 뒷모습을 따른다. 동안거 해제를
견성하여 도를 깨침이란 내가 나를 보는 것, 보는 자와 보이는 대상이 본래 둘이 아니다. 화두 들어 무위법을 체증했다면, 말 못하던 동자가 하하하고 웃을 것이다.삼동결제동안 정진하신 모든 불자에게 격려를 보냅니다. 선원이건 염불원이건 강원이건 각기 인연 따라 정진하여 오늘 해제에 이르렀습니다. 결제 때 세운 서원을 얼마나 성취했고 조사의 관문을 몸소 뚫었는지 묻고 싶습니다.정진이란 내가 나를 알아차리는 것입니다. 시심마(是甚麽)? 실체가 없는 나이지만 나라고 생각하는 이것이 내가 아니라고 부정할 수 없는 나입니다. 이 나는 실체가
팔공총림 방장 임담의현 대종사가 계묘년 동안거를 마치고 선방을 떠나는 이들에게 "자유로운 환경에서도 용맹정진할 수 있어야 '한 경계를 넘어선 견처'를 얻을 수 있다"고 당부했다. 팔공총림 방장 의현 스님은 2월 24일 오전 안거를 마치고 선방을 떠나는 이들을 위한 해제법문을 했다. 동화사 금당선원과 산내암자 내원암•양진암 등 4곳에서 90일간 동안거를 마친 70여 명의 선승이 법문을 듣고자 모였다.의현 스님은 이날 새벽부터 밤 늦게까지 방일함을 허락하지 않은 채 생사를 타파하겠다는 일심으로 수행해온 선승들에게 “열악한 환경에서도 열
조계종 제18교구본사 백양사(주지 무공 스님) 동안거 해제 법석은 여전히 정진 분위기였다. 2월 24일 안거 해제를 맞아 대웅전에 모인 수좌들에게선 엄중을 넘어 장엄함이 느껴졌다.“석 달 동안 주인공을 찾았다면 필요가 없겠지만 생사해탈을 이루지 못했다면 다시 앉아서 공부해야 합니다. 오늘 바랑을 메고 산문을 나서자마자 선지식을 찾아 공부를 점검하길 바랍니다. 인연 있는 스승과 선배들에게도 공부를 물어 분명하지 않다면 다시 돌아와 공부하길 당부드립니다.”고불선원 수좌 일수 스님의 서릿발 같은 충고에 대중은 일제히 합장 인사를 올렸다.
은빛 눈꽃으로 물든 산맥을 따라 올겨울 마지막 정진을 알리는 목탁소리가 “또르륵…또르륵” 메아리쳤다. 하나 둘 선방에 자리 잡은 스님들은 3개월 동안 동고동락한 좌복에 다시 가부좌를 튼 채 삼매에 빠져들었다. 해가 산등성이로 숨을 무렵, 경쾌한 죽비소리가 공기를 갈랐다. 길고 긴 정진 끝에 깨달음이 있었을까. 입가에 미소를 머금은 스님들이 좌복을 털고 기지개를 켰다.전남 장성 백양사 운문선원. 2월 24일 선원장 보인 스님을 비롯한 10여 명의 스님이 안거를 마치고 만행에 나섰다. 1400년 전 백제 무왕 때 여환조사가 창건한 백양
정월대보름을 맞아 조계사가 ‘길상성취 사천왕재’를 봉행한다.조계사는 2월 24일 일주문에서 정월대보름을 맞아 사천왕에게 평안과 복덕을 기원하는 ‘길상성취 사천왕재’를 봉행한다. ‘길상성취 사천왕재’는 조계사의 가장 중요한 정초 의식 중 하나다. 불법을 옹호하고 불법에 귀의한 불자들을 보호하는 호법신장인 사천왕의 가피를 통해 한해의 평안을 발원하는 의식이다. 정월대보름 전통 세시풍속인 지신밟기 행사도 진행한다. 풍물팀과 함께 조계사 안을 돌며 한 해의 액운을 쫓고 무장무애를 이루길 발원할 예정이다.한편 ‘길상성취 사천왕재’ 이후 동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