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오신날!룸비니 · 보드가야 부처님을 사진으로 만나세요룸비니 동산 부처님 탄생상룸비니 법당안 - 발굴하기전에 모셨던 부처님 탄생상 마야부인이 무우수나무를 붙잡고 아기부처님은 태어나자마자 일곱 발걸음을 걸은 다음 천상천하유아독존 보드가야 대탑 부처님부처님께서 성불하신 최고의 성지보드가야 마하보디사원 대탑 내 부처님 항마족지인상사르나트 초전법륜상부처님이 최초로 설법한 초전법륜상으로 인도 미술을 대표하는 걸작품(5세기)파키스탄 부처님 고행상부처님이 6년간의 극한 고행을 표현한 고행상으로 라호르박물관소장(2세기)우주의 중심, 수미산달마
붓다 당시부터 출가자들이 승가의 일원이 되려면 삭발은 반드시 거쳐야 할 과정이었다. 팔리어 경전인 맛지마 니까야에서 “머리와 수염을 깎고 가사의 옷을 입고 집으로부터 집 없는 유행(遊行)의 길을 간다”는 구절이 반복해서 나온다. 그러나 붓다는 삭발염의한 출가자임에도 불구하고 인도불교 초기 조성된 불상의 대부분 삭발하지 않은 모습이다. 자칫 모순으로 비춰질 수 있는 이러한 상황은 세계 불교학계에서도 오랫동안 의문으로 남아 있었다. 이런 가운데 부처님이 왜 삭발하지 않은 모습으로 조성됐는지를 다각적으로 조명한 논문이 나왔다.이주형 서울
인도에서 붓다의 가르침은 유물로써 존재한다. 붓다의 흔적만이 거대한 유적으로 사람들을 맞이한다. 붓다의 삶의 현장에서 충만한 깨우침보다 무상한 세월과 공간의 황량함에 직면해야 하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그럼에도 여전히 전 세계 불자들은 인도로 향한다. 붓다의 숨결을 찾아 성지를 순례한다. 그곳에는 붓다의 가르침과 깨달음의 벼리들이 존재하리라는 확고한 믿음 혹은 간절함 때문이다. ‘삶이 고(苦)일 때 붓다, 직설과 미술’은 놀라운 책이다. 붓다의 삶과 수행의 여정을 눈으로 읽고, 촉감으로 느끼고, 뇌로 해석하고, 궁극적으로 마음에
부처님께서는 어느 날 급고독장자(給孤獨長者)가 보시한 사위성의 기원정사에 1250명의 제자들과 머물고 계셨다. 식사 때가 되자 가사를 입고 발우를 지니고 사위성으로 들어가셨다. 성 안에서 탁발을 마친 후 계시던 곳으로 돌아와 공양을 마친 후 가사와 발우를 거두었다. 발을 씻고 자리를 펴고 앉은 후 경전을 설하기 시작하셨다. 가사를 입고 발우를 들고[着衣持鉢] 사위성으로 들어가서 걸식한[入舍衛大城乞食] 이야기는 ‘금강경’ 첫머리에 등장하는 내용이다. 유행(遊行)과 걸식은 부처님 당시 수행자의 중요한 일과였다. 걸식에 의존하지 않고 사
조계종과 파키스탄 정부가 한국에서 간다라 유물이 전시될 수 있도록 실무적인 협의를 진행키로 했다.나빌 무니르 주한 파키스탄 대사와 서상표 주 파키스탄 대사는 4월5일 서울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4층 접견실에서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을 예방하고 간다라 유물 한국 전시 공동개최를 제안했다.이에 원행 스님은 “라호르박물관에 소장된 ‘석가모니 고행상’은 보존 상태가 취약해 한국으로 운반하기 위험할 수 있다”면서 “나머지 운반 가능한 불교유적이라도 국내에서 만나볼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스님은 이어 이 자리에 배석한 총무원 사회부장
불교경전에서 붓다와 동물은 서로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주면서 각자의 캐릭터에 힘을 불러 넣으며 상호작용한다. 붓다는 동물을 통해 자신의 성품을 드러내고 보완했으며, 동물은 붓다와의 만남을 통해 삶 전체가 변혁되면서 동물의 외피가 지닌 한계성과 그 슬픔을 자각하고 현생을 마감하는 변화를 맞이하게 된다. 웬디 도니거(Wendy Doniger)는 ‘인도신화에서 동물은 인간이 드러내지 못하는 자아의 무의식과 억압된 이미지를 대체해 발현해 낼 수 있는 용이한 기호’라고 보았다. 민족, 종교, 관습, 문화 등이 다른 인간들이 단일한 공동체를
음력 12월8일은 성도재일이었습니다.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이루신 깨달음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석가모니 부처님 이전과 이후의 달라진 세상을 생각하면 성도재일은 부처님오신날 이상의 큰 행사로, 전 세계인이 함께 기념해야할 축일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아마도 3월경 연재에는 부처님 깨달음의 문명사적 의의에 대해서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오늘은 부처님께서 깨달음에 이르시게 되는 수행의 과정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고의 속박을 벗어나 완전한 해탈을 이루고자 결심하신 싯다르타는 출가하여 사문의 길을 걷게 됩니다. 당시 사문들
고요했던 고운사에 선풍(禪風)이 휘몰아 쳤다.(1980) 통도사 극락선원, 묘관음사 길상선원 등 제방선원에서 정진해 온 현봉근일(玄峰勤日) 스님(현 고운사 조실)이 주석하며 승가는 물론 재가불자들에게도 참선의 길을 열어 보였는데, 월말이면 어김없이 참선법회를 열어 철야정진으로 이끌었다. 안동대 미술학과에 입학(1979)해 불교학생회에 가입한 청년은 2학년 때 고운사를 찾아 큰스님을 처음 친견했다. 선기 충만한 세납 40대의 근일 스님 위모(威貌)는 고산 속 설원을 활보하는 호랑이를 보는 듯 압도적으로 다가왔다. ‘이뭣고’ 화두를 받
가로열쇠1. 서방정토에 계시면서 중생을 극락으로 이끄시는 부처님.2. 부처님의 법문에 뭇 마구니들이 굴복하고 귀의했다는 뜻. 부처님의 설법을 사자의 포효에 비유한 말.3. 조계종의 소의경전으로 ‘금강반야경’ ‘금강반야바라밀다경’을 줄여서 이렇게 부른다. 공(空)을 말하면서도 경전 속에 공(空)이라는 말이 단 한 번도 나오지 않는다.4. 부처님의 10대 제자 중 한 분으로 지혜제일이라고 불린다.5. 태어나지도 멸하지도 않는다는 뜻. ‘반야심경'의 한 구절로 ○○○○, 불구부정, 부증불감으로 이어진다.6. 불자들의 귀의처. 불법
파키스탄 대사가 파키스탄 라호르박물관의 ‘석가모니 고행상’ 한국 전시에 관련한 실무적인 대책 마련을 약속했다.뭄타즈 자흐라 발로치 주한 파키스탄 대사가 5월19일 서울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4층 접견실에서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을 예방하고 “‘석가모니 고행상’은 보존 상태가 취약해 전문가들이 방법을 논의 중에 있다”며 “시간이 걸리더라도 한국 불자들이 ‘석가모니 고행상’을 친견할 수 있는 전시회 개최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019년 11월 조계종 방문단은 국빈초청으로 파키스탄을 순례할 당시 임란 칸 파키스탄 총리와
단식(斷食)이 유행이다. 과거에는 먹을 것이 없어서 단식을 했지만, 지금은 너무 먹어 단식을 한다. 간헐적 단식, 정기적 단식이니 하는 단식 프로그램도 많고, 여기저기 단식원이 갈수록 성업 중이다.단식하면 떠오르는 3명의 인물이 있다. 부처님과 구한말 최익현, 자연주의적인 삶과 존엄한 죽음으로 유명한 스콧니어링이다. 석가모니 부처님은 깨달음을 이루기 전 6년간 고행했다. 음식을 최소화하다 나중에는 아예 곡기를 끊어버리는 혹독한 수행이었다. 당시의 부처님 모습을 조각한 것이 고행상이다. 파키스탄 라호르박물관의 고행상은 앙상한 갈비뼈와
파키스탄 라호르박물관의 ‘석가모니 고행상’을 한국에서 친견할 가능성이 커졌다. 라호르박물관이 위치한 펀자부 주지사에 이어 행정수반인 총리와 종교부장관이 ‘석가모니 고행상’ 한국 전시에 긍정적인 답변을 잇따라 내놔 교계 안팎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국빈 초청으로 11월16~24일 파키스탄을 순례 중인 조계종 방문단은 11월20일 임란 칸 총리와 비공개 면담에서 ‘석가모니 고행상’ 한국 전시를 제안했다. 이에 임란 칸 총리는 흔쾌히 “좋다”라는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이 자리에서 세계종교평화와 불교화합을 위한 파키스탄 내 한국 포교
지혜를 향한 간절함, 차라리 처절했던 부처님의 고행 모습을 목격한 사부대중들이 합장하며 예를 다했다. 특히 이 모습을 조각한 고행상이 한국에 전시될 수 있다는 주지사 발언이 나와 주목된다.국빈 초청으로 11월16~24일 파키스탄을 방문 중인 조계종 방문단은 첫 날 라호르박물관에서 고행상을 친견했다. 고행상은 깨달음을 얻고자 극한으로 정진하던 부처님을 가장 사실에 가깝게 묘사한 간다라미술 대표 작품으로 유명하다.조계종 방문단은 11월17일(현지시간) 앙상하게 드러난 갈비뼈 위로 날 선 힘줄과 핏줄이 도드라지고, 피부만 남은 얼굴 위로
19세기는 서구사회에 큰 변화의 물결이 넘치던 시기였다. 근대적 산업화의 초석, 정치적 사회적 변동과 더불어 예술에 있어서도 주체성과 내면의 감정이라는 새로운 관심사가 대두되었다. 음악 양식으로서의 낭만주의는 19세기 초부터 20세기의 시작까지를 아우른다. 19세기 예술 중 가장 낭만성이 짙은 예술 장르는 단연 음악이었다. 자연, 이국적 풍경, 개인의 의식와 민족주의적 감정들에 기반을 둔 낭만주의 음악은 상당히 매혹적이었다. 낭만주의는 영어의 ‘로맨티시즘(romanticism)'을 한자로 번역한 것이다. 음악은 낭만주의를 표
웃다카 라마풋타와 알라라 칼라마 두 스승의 가르침에 만족하지 못한 싯닷타는 고행자들이 수행하는 고행림으로 들어갔다. 당시 인도의 사상계는 쾌락주의와 고행주의로 양분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싯닷타는 쾌락주의의 덧없음을 이미 알고 있었기에 고행을 선택하게 된다. 당시 수행자들 대부분은 고행을 선택했다. 고행은 주로 육체를 괴롭히는 방식이었다. 극단적인 단식이나 숨을 참는 것, 가시침대에 눕거나 뙤약볕 밑에서 뜨거움을 참는 것 등이었다. 고행자들이 이러한 극단적인 수행을 선택한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주로 구원을 받기 위함이었다
동·서양 문화융합의 상징 간다라 문화 유물들이 대거 한국을 찾는다.주한파키스탄대사관과 페샤와르박물관, 라호르박물관, 예술의전당은 6월29일~9월30일 예술의전당 서울서예박물관에서 ‘알렉산더 대왕이 만난 붓다-간다라 미술전’을 개최한다. 인터아트채널과 한문화진흥협회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에는 파키스탄 소재 국보급 유물 70여점이 전시된다.간다라(Gandhara)는 인더스강 중류에 위치한 파키스탄 페샤와르 주변의 옛 지명이다. 이곳은 기원 전 4세기 알렉산더(BC 356~323) 대왕의 동방원정 이후 동서 문화교류 중심지로서 역할을 담당
그 옛날 우리들에게로 오셨던 부처님의 탄생장면은 불화로 그려진 팔상도에서 살필 수 있다. 일반적으로 부처님의 일생을 살필 수 있는 불화는 8장면으로 구성된 팔상도를 떠올리지만 부처의 일생을 표현한 도상에는 도를 깨닫는 장면과 열반에 드시는 2장면만을 다룬 것에서부터 여기에 탄생과 초전법륜 장면이 더해 4장면으로 구성된 것도 있고 9장면과 10장면으로 나눠진 것도 있어 표현방식에 다양함이 있다. 주로 소승불교를 믿는 남방불교권의 불전문학에서는 4가지 장면으로 표현되는 방식이 선호되었지만 북방불교권의 대승불교 불전문학에서는 이것이 더욱
세친은 ‘구사론’의 부록 격인 제9장 ‘유아론 비판(破我品)’에서 “자아가 다만 5온에 근거하여 가설된 개념일 뿐이라면 어째서 불타는 ‘자아는 바로 육신(色) 등’이라 말하지 않은 것인가”라는 독자부의 물음에 대해 ‘밀린다팡하’(한역은 ‘나선비구경’)에서의 밀린다 왕과 나가세나 장로(나선 비구) 사이의 문답을 인용한다.오늘날 파키스탄 시알코트가박트리아 왕국의 수도 샤카라밀린다팡하, 즉 나선비구경 속밀린다왕과 나가세나 장로가‘자아’ 등 문답 나눴던 장소불교 자취 없고, 20㎞ 변방서본 대양이 경전 속 해변 추정“대덕이시여! 묻고 싶은
계획된 일정이 있으니 아쉬움이 있어도 이제 카슈미르를 떠나야 한다. 우라샤(오늘날 파키스탄 동부 하자르 지방)에서 피르판잘 산맥을 넘는 서쪽 관문(바라물라)을 통해 카슈미르에 들어온 현장법사의 다음 행선지는 탁카국의 샤카라(오늘날 파키스탄의 시알코트)로, 그는 파르노차(푼치)와 라자오리(라자푸라)를 거쳐 그곳에 이르고 있다.아크누르 암바란 불교유적지는영국미술사학자에 의해 알려져1999∼2001년 사이 두 차례 발굴쿠샨 이전부터 굽타 이후 시대에걸친 네 시기의 유물과 유구 확인중현이 세친과 대론 펼치기 위해가는 길에 머물렀을
▲작자미상, ‘석가고행상’, 인도 라호르박물관. 라자그라하를 떠나 서남쪽으로 향한 사문 고타마는 고행림(苦行林)으로 들어갔다. 고행림은 우루벨라의 가야산에 있었다. 고행을 수행법으로 선택한 수행자들이 찾는 장소였다. 고행은 명상과 함께 당시 수행자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수행법이었다. 사문 고타마도 고행을 택했다. 명상이라면 이미 최고의 선인이었던 알라라 칼라마와 웃다카 라마풋타를 통해 그들의 경지까지 가봤기 때문이다. 고행림에 들어 온 사문 고타마는 지금까지 어느 누구도 시도해 본 적이 없는 모진 고행을 시작했다. 가시덤불 위에 눕기도 하고 쇠못을 박은 판자 위에 눕기도 했다. 거꾸로 매달리기도 하고 양다리를 엇갈리게 한 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