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의 세 번째 단락. “이래도 좋고, 이러지 않아도 좋다. 이것은 너무 자상하다.”선사들은 비범한 지도 수완을 발휘하여 선의 종지(宗旨)를 세운다. 스승이 학인의 수행을 지도하는 방법에 ‘방행(放行)’과 ‘파정(把定)’이 있다. ‘방행’은 스승이 수행자에게 일체를 허용해 주어서 수행자의 자유에 맡기는 것이다. 한편 ‘파정’은 방행과 반대로, 수행자의 일체를 빼앗아 버리는 것이다. 수행자의 망견을 빼앗아 ‘나’가 발붙일 틈이 없게 하여, 일체의 생각과 언설이 종적을 감추게 하는 작용이다. 파정을 ‘파주(把住)’라고도 한다. ‘방행야
‘벽암록’ 제3칙은 당나라 때의 마조도일(馬祖道一, 709~788) 선사가 입적이 가까워졌을 때 절의 원주 스님과 나눈 문답을 그 내용으로 하고 있다.마조 선사 “네 마음이 곧 부처”선 대명사 된 즉심즉불 한마디일상 떠나 부처 없다는 설법스승은 조사의 언행 화두로 제시참구는 수수께끼 풀기와 달라‘내가’ 화두 든다는 표현은 오류거미줄에 걸린 나비처럼 속박돼모든 수단 잃고 화두에 붙들려야화두참구는 태고적 깨달음 확인본래 자신에 눈 뜨게하는 게 선마조도일 선사. ‘즉심즉불(卽心卽佛)’, 즉 “마음이 곧 부처다”라는 이 한마디가 그의 선의
하늘가에 해 떠오르니 달은 지고, (착어 ← 눈앞에 나타나 있네. 머리 위에도 끝이 없고 발아래도 끝이 없다. 머리를 들었다 내렸다 하는 것은 금물.)난간 앞에는 깊은 산과 차디찬 개울. (착어 ← 한 번 죽으면 다시는 살아나지 못한다. 소름이 끼치지 않는가?)만사를 잊고 그냥 바라볼 때보는 ‘나’ 보이는 ‘대상’ 소멸뛰어난 절경과 자신이 하나 돼‘집착하는 나’로는 화두 못뚫어분별망상 완전히 끊어지는 찰나생사의 관문 뚫는 순간 다가와어디에도 머묾이 없는 ‘지극한 도’중생구제 수행 이어져야 선생활앞 구절 “하
[참구]‘벽암록’ 각 칙의 후반부에 실린 송(頌)은 설두 선사가 본칙에 대해 자신이 꿰뚫은 경지를 게송으로 읊어 놓은 것이다. 제2칙의 송에서 설두 선사는 ‘지극한 도(至道)’의 참다운 모습과 작용을 그대로 드러내 보이고 있다.‘벽암록’ 후반부에 실린 게송설두 선사 깨달음 경지 표현간택·불간택 발붙이지 못할때평소 말 한마디도 지극한 도금사자, 눈·귀 등 ‘여럿’ 총체개성 유지해도 걸림없이 ‘하나’눈·귀 쪼개도 금사자의 금일뿐화엄 표현대로 ‘일즉다 다즉일’ 지극한 도는 어려울 것이 없으니, (착어 ← 삼중의 공안이네.
승이 말했다.“화상은 모르신다면서 어째서 명백에 머물지 않는다고 말씀하셨습니까? (착어 ← 자, 어디로 도망가야 하지? 나무 꼭대기까지 쫓아갈 거야.)제자의 눈 뜨게 하려는 조주‘똑똑한’ 수행승 머리만 굴려자기 세계에 갇혀 계속 간택 묻고 물어도 망상의 연속뿐가슴 찡한 배려도 눈치 못채번뇌·깨달음 없는 무소유 ‘가난’맨몸 나무 ‘그대로’ 바람 맞듯가난과 하나 된다면 간택 멈춰미(美)를 간택하는 마음은 이미 추(醜)다. 스스로 ‘추’인 ‘추’는 어디에도 없다. 이 수행승은 지금까지의 방식대로 따져서 물으면 묻는 만큼
그때 한 승이 물었다.“이미 명백에도 머물지 않는데 무엇을 소중히 여기겠습니까?” (착어 ← 한 방 먹여야 한다. 혀가 입천장에 붙어서 말을 할 수 없게 만드는구나.) 꼼짝 못하게 만들려던 수행승이미 삼천리 밖에 있는 조주조주와 수행승 사이 문답에는진리와 허구 언어표현 드러나잔꾀로 모방한다면 금세 들통조주의 ‘나도 모른다’는 대답말을 초월한 말 이전의 소식달마대사의 ‘모른다’와 상통그물에 걸리면 자유롭지 못하다고 그렇게 일러 주었는데도 달려드는 놈은 어쩔 수가 없다. 조주 선사는 ‘지극한 도’는 간택만 하지 않으면
이런 말을 하는 순간 이미 간택이고 명백이 되어 버린다. (착어 ← 이랬다저랬다 교활하구나. 잘난 체하지 마라. 물고기가 헤엄치면 물이 흐려지고, 새가 날면 깃털이 떨어진다.)‘신심명’의 ‘명백=깨달음’을간택과 동격으로 부정한 조주“깨달았으면 버려라” 가르침깨달음 냄새 풍기면 어리석음금고에 돈 넣어두면 쓸모없어값지게 사용할 때 가치 있어깨달음에 걸맞는 행동 없으면고인 물이 썩듯 부패한 냄새뿐‘간택’은 취사선택하는 것이다. 어떤 명제를 정립하고 주장하는 것은 간택이다. 그 명제는 취하지만 동시에 그것에 반하는 명제는
[참구] 지극한 도는 어려울 것이 없다(至道無難). (착어 ← 어렵지도 않고 쉽지도 않다.) 간택만 하지 않으면 된다(唯嫌揀擇). (착어 ← 눈앞의 이것은 무엇인가? 삼조 대사가 아직 있군.)간택은 취하거나 버리는 행위매달리거나 거부하면 속박 돼한 생각도 일지 않는 일념불기오직 화두만 성성할 때와 같아부처님이 든 꽃 한 송이 설법‘나’ 놓고 꽃 자체 될 때 들려‘간택’은 취사선택 곧 ‘취하거나 버리는 것’이다. ‘지극한 도’를 얻는 길은 간단하다. 취하거나 버리거나, 매달리거나 거부하는 ‘간택’만 그만 두면
(본칙은 굵은 글씨로 표기했고, 본칙의 각 구절에 대한 원오 선사의 짤막한 코멘트인 착어는 괄호 속에 넣었다.)조주 화상이 수행승들에게 제창하였다. (← 이 늙은이, 무슨 짓을 하는고? 당치 않은 말을 하며 억지 부리지 마오.)“지극한 도는 어려울 것이 없다(至道無難). (← 어렵지도 않고 쉽지도 않다.)간택만 하지 않으면 된다(唯嫌揀擇). (← 눈앞의 이것은 무엇인가? 삼조 대사가 아직 있군.)이런 말을 하는 순간 이미 간택이고 명백이 되어 버린다. (← 이랬다저랬다 교활하구나.
‘벽암록’ 제2칙은 당나라 때의 조주 종심(趙州從諗, 778~897) 선사가 문하의 수행승과 ‘신심명’의 앞 구절에 대해 문답한 것을 그 내용으로 하고 있다. 조주 선사의 공안은 운문 문언(雲門文偃, 864~949) 선사의 공안과 함께 ‘무문관’, ‘벽암록’에 가장 많이 실려 있다. ‘무문관’ 48칙 가운데 조주 선사와 관련된 공안이 7칙, 운문 선사 관련 공안은 5칙이 수록되어 있고, ‘벽암록’ 100칙 중에는 각각 12칙(조주)과 18칙(운문)이 실려 있다.‘벽암록’에 12칙 실린 조주 공안‘무’자 화두 제일 공안으
[참구] 온 나라 사람이 모시러 간다고 해도 그는 돌아오지 않습니다. (착어 ← 지공 화상에게도 30방망이를 쳐야겠다. 과연 발아래에서 대광명을 놓을까?)”양무제에 본심 밝힌 지공 화상달마가 달마를 찾는 모순 지적온 천지가 곧 달마임을 가르쳐금덩어리 잘라도 조각 모두 금“30방망이” 꺼낸 원오의 착어어리석음 벗어나 깨닫게 하고깨달음에 눌러앉는 집착 질타“어설프게 흉내만 낸 선으로는시방삼세 제불 대할 면목 없어”한마디의 말로 두 마리의 토끼를 동시에 잡는 지공 화상의 역량은 이 구절에서 정점에 달한다. “온 나라 사람
[참구] 지공 화상이 말했다.“이분은 관음대사(觀音大士)이시며 부처님의 심인(心印)을 전하십니다.” (착어 ← 멋대로 해석하는구나. 팔은 바깥쪽으로 굽지 않는 법.)달마를 관음보살로 알린 지공불심천자의 눈 밝히려는 방편사신 보내 달마 찾으려는 무제가짜 달마에 집착한 과오 범해스스로가 관음이란 사실 몰라 우리도 양무제와 다르지 않아깨달음 가능성 희박해졌다며“쓸데없는 참견” 질타한 원오지공 화상은 양무제가 달마대사를 모방해서 “모르오”라고 대답하는 것을 듣고 그 기회를 놓치지 않았다. 양무제가 불심천자라는 것을 잘 알고
[참구] 무제는 나중에 이 일에 대해 지공 화상에게 물었다. (착어 ← 빈털터리가 해묵은 빚을 걱정하는구나. 제삼자가 보면 빤히 보이지.)선지식 달마 놓쳐 아쉬운 무제신뢰했던 고승 지공화상에 질문스승은 ‘천지에 달마 있다’ 암시무제는 ‘모른다’로 달마 흉내만달마에 대한 애착이 해묵은 빚번뇌인 무명·갈애 청산 못하면윤회를 대가로 치러도 못 갚아‘빚 걱정 뿐’인 무제 비꼬는 원오깨달음의 길 제시한 지공을 칭찬달마대사가 위나라로 떠났다는 말을 들은 양무제는 법 높은 대사를 경솔하게 대한 것이 자꾸 마음에 걸렸던 모양이다.
[참구] 달마대사는 마침내 양자강을 건너 위나라로 갔다. (착어 ← 이 사이비 중아, 한바탕 개망신을 당한 것이 고작이구나. 서(西)에서 동(東)으로, 동(東)에서 서(西)로 갈팡질팡하는군.)선과 인연 없는 무제 떠난 달마미적미적 않고 곧 북위로 향해숭산 소림사서 9년 동안 면벽이조 혜가에 안심법문 등 지도‘사이비 중’이라 꾸짖는 원오장님 같은 이들의 입장서 언급스스로 자문케 하는 역설 화법끊임없는 참구 당부하는 심정그물에 걸리지 않는 바람처럼진정 오고 감 초월한 달마에게 편치 않은 마음 구한 이조 혜가 “마음 구하
[참구] 무제가 물었다. “짐과 마주한 그대는 누구요?” 달마대사가 말했다. “모릅니다(不識).” (착어 ← 쯧쯧! 거듭해 봐도 반 푼의 값어치도 없군.)양무제를 가둬버린 이론갑옷에달마가 쏜 선의 화살 튕겨나가‘모른다’로 거듭해 진리 보여도‘확 트인’ 세계 알아채지 못 해달마의 자비심 높이 사면서도대낮에 불 켠 짓으로 본 원오해매는 무제를 애타게 바라봐많이 알아도 두려운 것이 죽음갇힌 마음 자각할 때 선은 시작알음알이 집합 ‘자기’ 내려놔야“목 가려워도 대신 기침 못해줘”달마대사는 “모릅니다(不識)”라고 말함으로써
[참구] 무제가 물었다. “짐과 마주한 그대는 누구요?” 달마대사가 말했다.“모릅니다(不識).” (착어 ← 쯧쯧! 거듭해 봐도 반 푼의 값어치도 없군.)“짐과 마주한 그대는 누구요?”라는 양무제의 물음에 달마대사는 “모릅니다”라고 대답했다. “모릅니다(不識)”, 이 대답이 ‘전통적인 참구해야 할 화두’이다.이렇게 대답한 달마대사는 누구인가? 화두 속의 등장인물을 나와 관계없는 먼 옛날 사람으로 본다면 당신에게 그것은 이미 화두가 아니다. 바로 이 순간의 내가 화두의 상황 속에서 그가 되지 않는다면 화두는 생명 없는
[참구] 달마대사는 말했다.“확 트여서 성스럽다 할 것도 없습니다(廓然無聖).” (착어 ← 얼마나 현묘한 대답을 하는가 했더니, 화살은 신라로 날아가 버렸네. 참으로 명백하군.)“확 트여서 성스럽다 할 것도 없다”라는 달마대사의 대답에 원오 선사는 “얼마나 현묘한 대답을 하는가 했더니”라는 착어를 붙이고 있다. 멋진 답을 기대했더니 고작 이 정도인가 하는 뜻이다.양무제 기대 무너뜨린 달마의 답촌철살인 선기로 코멘트 단 원오‘확 트임’ 화두의 참된 의미 설파‘나’에 집착해 다시 묻는 양무제애써 아는 체 하다 얼굴 빨개
[참구] 달마대사는 말했다.“확 트여서 성스럽다 할 것도 없습니다(廓然無聖).” (착어 ← 얼마나 현묘한 대답을 하는가 했더니, 화살은 신라로 날아가 버렸네. 참으로 명백하군.)“확 트여 성스럽다 할 것 없다”무제 질문에 달마의 대답이 화두의미 캐내 진리 찾으려는 수행자책에 나오는 문구 분석·정리하면진위 여부 떠나 영혼 울리지 못해남에게 보이려는 답은 무의미답이 곧 자신이자 자신이 답 돼야머리로 화두 해석하는 순간 죽비‘이게 뭔가’ 일념으로 사무칠 뿐문득 ‘있는 그대로 진리’ 드러나“성스러운 궁극적 진리(聖諦第一義)
성스런 진리 묻는 양무제에원오극근 “멍청한 놈” 평가멍청한 부류에는 달마도 포함질문과 답변 성립마저 단절언어 매이면 본성 보기 어려워수행자 지독한 망상분별 습관단칼에 베어버린 원오의 자비스스로 옭아맨 말뚝 풀어낼때참다운 대자유인으로 태어나본칙 공안의 각 구절에 대한 원오 선사의 짤막한 코멘트인 착어는 ( ) 속에 넣었다.양나라 무제가 달마대사에게 물었다.(← 이런 멍청한 놈!)“성스러운 궁극적 진리(聖諦第一義)란 어떤 것입니까?”(← 하 참! 당나귀 잡아매는 말뚝이군.) 달마대사는 말했다.“확 트여서
‘벽암록’ 제1칙은 양나라 무제와 달마대사와의 문답이 주된 내용이다.보리달마(菩提達磨)는 중국 선종의 초조(初祖)이다. 전해 오는 기록에 따르면 그는 남인도 향지국 왕의 셋째 아들로 태어나 출가하여 반야다라 존자의 법을 이었다. 인도에서 선의 제28조인 그는 6세기경에 선법(禪法)을 전하기 위해 해로로 중국 남쪽에 도착했다. 그는 양나라 황제 무제와 문답을 나누었으나 아직 시절 인연이 무르익지 않은 것을 알고 양자강을 건너 낙양 근처의 숭산으로 들어갔다. 그곳의 소림사에서 9년간 오로지 면벽(面壁)하면서 중국에 선의 뿌리를 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