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빅데이터 활용한 전법·행정·복지…비구니특별교구도 예고

  • 교계
  • 입력 2017.10.16 11:39
  • 수정 2017.10.16 13:21
  • 댓글 4

설정 스님 종책으로 본 조계종의 변화

▲ 사진=설정 스님 선거대책본부 제공

조계종 제35대 총무원장에 당선된 설정 스님의 향후 행보가 주목 받고 있다. 총림 방장이자 수좌이면서 교구본사 주지와 중앙종회의장을 두루 역임한 스님이 조계종 행정수반에 올랐기 때문이다.

총림·본사 단위 수행결사 추진
진흥센터 설립 등 승가평생교육
종단 차원 청규제도 본격 시행
‘출가부터 입적까지’ 복지 완비
말사 주지 인사권 교구에 이양
‘미래불교원’서 사회 역량 강화

35대 집행부는 전임 집행부의 장점을 흡수하고 단점은 보완하는 한편 과감한 개혁도 필요하다. 여전히 갈 길이 먼 비구니위상을 높여야하며, 궤도에 오른 승려복지시스템은 더 확대해야한다. 사문서화 된 청규를 적용해 승풍진작에 힘써야한다. 한국불교 세계화를 위한 스님들의 능력 함양과 교육은 물론 사회 각 분야에 걸친 불합리한 문제에 불교적 해법을 제시하고 약자의 아픔을 함께하는 사회적 역량 강화는 중요하다. 특히 범계 등 승풍실추 사건은 물론 외부세력들의 적폐청산 주장, 승가 관련 허위사실 유포 등으로 실추된 신뢰 회복 역시 과제다.

‘새로운 한국불교, 교구에서 시작됩니다’ 종책집에 담긴 설정 스님의 종단 운영 밑그림에 향후 조계종 4년, 한국불교의 변화가 예고돼 있다.

 
◆수행종풍 진작·전법=35대 집행부의 선결과제다. ‘종단 운영 10대 기조’ 가운데 첫 번째로 꼽았다. ‘스님이 스님답지 못했다’는 세간의 지적이 적지 않았다. 설정 스님은 “스님들이 스님으로서 그 역할을 충실히 해 나가면 수행가풍과 승풍진작은 가능하다”고 했다. 임기 4년 동안 수행종풍 진작으로 ‘승가를 승가답게’ 만드는 일에 종책의 무게를 둔 이유다. 가장 먼저 8대 총림과 24개 교구본사 제방선원 단위를 중심으로 자체 수행결사를 진행한다. 특히 선원과 율원, 강원, 염불원, 삼장원 등을 갖춘 총림 출가대중부터 수행자 본연의 모습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독려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토대로 재가대중이 동참하는 수행결사로 확대해 사부대중이 불자로서 정체성을 수행에서 찾을 수 있는 길을 제시한다.

‘하심하는 올바른 승가상’ 확립은 교육에서 모색한다. 승풍진작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해 운영하고 종단 차원서 청규제도를 본격적으로 시행한다. 지난 집행부에서 ’승가청규’ 등이 공포됐지만 현실 적용은 요원한 상태였다. 35대 집행부에서 추진하는 청규를 실천해야할 대상은 종단 모든 스님들이다.

이와 함께 선원과 승가대학 스님들에게 수행지원금을 지급하고, 교구본사에 등록된 수행자·학인에게 거주와 교육공간을 지원하는 등 평생수행지원제도를 도입한다.

교구본사 중심 포교시스템 마련, 품계제도 개선 및 저변 확대, 신도 자원봉사센터 설립 등 전법도 강화될 전망이다. 출가자 감소 문제는 ‘출가 TF’에서 청년 출가자에게 장학금과 유학 프로그램 지원 등 해법을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비구니 위상 제고=조계종은 총무원장을 비롯해 교육원장, 포교원장 그리고 교구본사주지 소임은 비구니스님이 맡을 수 없다. 원로의원도 마찬가지다. 종헌종법에 ‘비구로 한다’로 규정해서다. 지난해 드러난 ‘비구니 교구본사 7직 현황’은 비구니 위상 제고의 필요성을 대변한다. 24개 교구본사 7직은 총 168개임에도 비구니스님은 단 3명(1.8%)에 불과하다. 때문에 비구니 위상 제고는 차기 집행부에서 주목 받는 변화다. 비구니부를 신설한다. 비구니부는 비구니스님들이 권익향상과 수행환경 개선 등을 전문적으로 담당할 예정이다. 참종권 확대를 위해 종단 내 차별조항을 개정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뿐만 아니라 전국비구니회와 충분한 논의를 거쳐 설립하겠다는 비구니특별교구도 예고했다.

설정 스님이 “포교와 복지 분야에서 비구니스님들 역할이 대단하다”며 큰 관심을 갖고 있는 만큼 종단과 한국불교에서 비구니스님들 위상이 한층 향상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승가복지·교육 시스템 완비=수행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조성은 종단의 숙원이다. 질병 등 노후에 대한 걱정은 수행하는 스님들이 감당해야 할 몫으로만 여겨졌다. 34대 집행부에서 국민연금비 지원과 여성질환 사각지대에 놓인 비구니스님 의료서비스 등을 진행하면서 승가복지의 틀을 잡았다. 긍정적인 시각이 대체적인 반면 아직 부족하다는 지적도 있다.

이에 35대 집행부는 ‘출가에서 열반까지’ 종단이 책임지는 복지제도 완비를 최우선 중점과제로 삼고 ‘치료가 아닌 예방으로 전환’한다. 이를 위해 국가복지정책과 연계해 세납에 따른 종합승려복지 모델을 구축하고 단계별 의료, 수행 지원금을 배분한다. 암과 심장, 뇌혈관, 희귀난치성 질환 등 4대 중증질환은 종단 차원에서 의료지원을 확대한다. 특히 교구별 노스님 수행관 건립 지원으로 여생을 수행하며 지내도록 노스님들을 보필한다. 현재 승려복지회가 지원하는 국민연금보험료는 더 확대한다. 재정은 승보공양운동 정기후원자 10만명 확보, 종단 수익사업 구조 개선 등으로 충당한다. 특히 운영 및 정보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을 이용해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뜻하는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를 이용한 승려복지 ICT 구축은 복지체계를 견고하게 만들 것으로 보인다.

수행, 학습, 삶이 조화를 이루는 평생교육체계는 설정 스님이 관심을 두는 인재불사다. 종단의 승가연수교육비 부담을 늘리고, 권역별 연수교육시설을 확충한다. 법계 승급 스님에게는 가사를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한다. 승가교육진흥센터를 설립해 학인스님을 대상으로 외국어교육을 강화하고 해외연수와 유학을 돕는 등 미래지향적 승가교육체계를 안착시키는 한편 승가 고유 교육방식도 심화시켜 균형을 맞춘다는 복안이다.

◆행정시스템 개선·교구중심제 강화=조계종 행정에 빅데이터가 활용된다. 35대 집행부가 ‘조계종 빅데이터 분석센터’를 설립한다. 이 센터가 수집하고 분석한 데이터는 종무행정은 물론 각 분야에서 활용될 전망이다. 통합종무행정시스템, 종무원 관리시스템, 중소사찰 인큐베이팅 시스템, 사찰운영 특성화 자체 수익모델 창출, 특별회계법 제정, 승려복지 통합사례관리시스템, 승려복지 ICT 등 종단 운영 전반에 빅데이터가 쓰일 예정이다.

빅데이터는 기존의 관리 방법이나 분석 체계로는 처리하기 어려운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말한다. 특징은 데이터의 양(Volume), 데이터 생성 속도(Velocity), 형태의 다양성(Variety) 등 3V로 요약된다. 데이터 수집과 분석은 미래 경쟁력을 좌우하는 만큼 주목을 받는다. ‘조계종 빅데이터 분석센터’가 한국불교의 향후 4년을 기대하게 만드는 대목이다.

‘교구 경쟁력이 곧 한국불교의 경쟁력’이라고 강조한 만큼 교구중심제도 눈길을 끈다. 설정 스님은 중앙종무기관과 교구본사의 행정 불균형을 해소하고 권한도 대폭 이양한다. 교구본사 종무행정사무를 전담할 교구사무처를 설치, 교구 행정관리시스템을 일원화하는 통합전산망을 구축한다. 말사주지 인사권을 점진적으로 이양해 교구본사의 책임성을 부여한다. 총무원은 강화된 감찰권으로 인사전횡을 막겠다는 계획이다. 또 교구별 특성과 장점을 활용한 목적사업 지원과 함께 인구 100만명 이상 광역자치단체에 본사급 사찰 설립을 모색한다.

◆대사회적 역할 확대=종단 내 대사회정책 기구에서 전담한다. 불교의 사회적 책임과 각종 사회 의제를 ‘(가칭)미래불교원’에서 풀어가겠다는 복안이다. ‘미래불교원’은 34대 집행부가 설립한 백년대계본부를 확대 개편한 기구다. ‘미래불교원’ 산하에는 화쟁위원회, 사회노동위원회, 환경위원회, 인권위원회, 불교생명윤리위원회, 종교평화위원회, 다문화위원회, 미래불교위원회 등 사회의제에 유기적으로 결합하고 대응할 조직이 편성된다. 또 정치·경제·문화·환경·교육·통일 등 분야 전문 인력을 결집하고 세미나와 포럼을 개최해 도출된 결과는 종책에 반영한다.

서민과 약자를 위한 품도 넓힌다. 현재 190여개 조계종 수탁 복지시설을 임기 내 1.5배 늘린다. 불교적 소양을 지닌 복지인력도 양성한다. 침체 일로에 놓인 불교시민사회단체 지원 방안을 마련하는 동시에 이웃종교계와 협의를 통해 ‘차별금지법’ 제정에도 적극 나선다. 뿐만 아니라 유구한 전통문화를 사회에 널리 알린다. 전통문화 육성은 특정종교 지원이 아닌 국가의 의무이자 정부 문화정책의 핵심과제이기 때문이다. 설정 스님은 국립공원이나 자연공원 등에 묶인 사찰 토지를 정부 등으로부터 정당하게 보상받는 방안을 추진한다. 문화재관람료 문제도 정부와 협의한다. 문화재 보호 및 유지관리를 위해 국무총리실 산하에 ‘문화재 및 전통사찰규제 개선위원회’를 설치한다.

대중공사의 외연 확대 역시 주목받고 있다. 사회 각 분야별 대중공의 체계를 마련하고 교구 및 지역 대중공사를 확산시킨다. 연등회 유네스코 등재, 해외교구 활성화, 이주민 대상 포교종책, 국제개발협력단체와의 네트워크 등 종책도 향후 한국불교 4년에 이뤄질 변화다.

최호승 기자 time@beopbo.com
 


[1411호 / 2017년 10월 18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 이 기사를 응원해주세요 : 후원 ARS 060-707-1080, 한 통에 5000원

저작권자 © 불교언론 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19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A동 1501호
  • 대표전화 : 02-725-7010
  • 팩스 : 02-725-7017
  • 법인명 : ㈜법보신문사
  • 제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7229
  • 등록일 : 2005-11-29
  • 발행일 : 2005-11-29
  • 발행인 : 이재형
  • 편집인 : 남수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재형
불교언론 법보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