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지 선정 ’2000 불교계 10대 뉴스

기자명 법보신문

NGO 운동 활기… 비리-갈등 여전

‘새로운 천년의 시작’이라는 현란한 수식어를 붙이며 시작한 2000년. 불교계는 3월초부터 조계종과 동국대의 갈등이 외부로 표출된 것을 시작으로 달라이라마 방한 문제와 지리산 댐 건설 백지화 운동 등으로 후끈 달아올랐다. 남북불교교류 열기의 확산이나 고려대장경 전산화 및 한글화 완성 등의 긍정적 사안이 있었는가 하면 조계사 신협 금융사고 등의 폐해도 드러났다. 본지가 2000년 한 해를 돌아보며 선정한 불교계 10대 뉴스이다.

1. 달라이라마 방한 운동

11월 16일로 예정되었던 달라이라마 방한은 정부의 급작스런 태도 변화로 무산됐지만 올 한해 불자들과 세인들의 가장 많은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달라이라마 방한 촉구 운동은 불교계 단체 80여 개와 국내외 유력 NGO 100여 개가 연대의 틀을 마련해 함께 할만큼 세계인의 이목을 집중 시켰다. 12월 20일 현재 불자와 국민 20여만 명이‘달라이라마의 방한을 허용하라’는 내용의 ‘2000만 서명 운동’에 뜻을 같이했다. 여기에 비교적 소극적으로 대응해 왔던 정치계와 법조계, 학계, 문화-예술계 등의 지도자들도 방한 허용을 촉구하는 성명을 잇따
라 발표했다.

불교를 비롯한 각 종교계는 9월 19일 ‘달라이라마방한준비위원회’를 발족시킨 데 이어 9월 29일 방한 성사를 위한 2000만 서명 운동에 공동으로 나섰다. 방한 운동이 범민국적으로 확산되면서 정부는 6월 21일 달라이라마의 방한을 공식 허용하기도 했으나 10월 26일 중국 정부의 ‘비상식적인 외교 압력’에 굴복해 방한 허용을 뒤엎었다.

2. 조계종-동국대 갈등 심화

동국학원의 ‘건학이념’이 종단의 주요관심사로 떠오른 것은 올 초부터였다. 동국대의 정체성에 대한 많은 많은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 3월 조계종 중앙종회 안건으로 ‘동국학원 이사 사퇴촉구의 건’을 상정함으로써 동국학원과의 갈등이 표면화되기 시작했다.

이후 지난 5월 동국대 불상에 십자가를 긋는 훼불 사건을 기점으로 동국대의 ‘건학이념’을 둘러싼 대립이 본격화됐다. 종립학교관리위원회는 동국학원이 업무상 절차를 무시하는 등 종단을 무시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건학이념마저 무너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후 종단은 동국학원 측에 이사회 회의록과 재무제표, 교직원 현황 및 종교 등 자료를 요구하고 동국학원은 이에 응하지 않았다. 이런 가운데 지난 9월 18일에는 종회의장이‘동국학원특위’ 안건을 반대함으로써 종회가 폐회되는 전대미문의 사태가 발생하게 되고, 10월 31일에는 동국대의 건학이념 및 종단과 대학 사이의 관계 모색을 놓고 격렬한 논쟁이 벌어지기도 했다.

결국 12월 4일 동국학원은 이사회를 열고 이사회회의록, 법인재산현황 등을 종단에 제출하고, 동국학원 특위는 이를 검토 했지만 여전히 ‘불씨’를 남긴 채 한해를 마감하게 됐다.

3. 남북불교교류 열기 확산

불교계는 2000년 한 해 동안 북한 불교계(조선불교도연맹)와 활발한 교류를 진행했다. 지난 6월 15일 남북 정상의 역사적인 평양공동선언에 따라 급류를 타기 시작한 교류는 생필품 지원 수준을 넘어 방북과 북경회담으로 이어지며 북한 사찰의 복원에 대한 논의까지 진행하는 발전을 이뤘다. 3월 12일∼16일 종단협 차원에서 진행된 조불련과의 북경회담을 시작으로 9월 진각종이 99년에 이어 2차 방북, 10월 평불협 대표단의 방북, 11월 천태종의 첫 대표단 방북 등 남측 인사들의 잇단 방북이 성사되었고, 12월 종단협과 조불련의 2차 회담이 북경에서 개최되는 등 활발한 만남이 이뤄졌다.

특히 진각종이 그동안의 인적·물적교류의 한계를 넘어 교육·학술·문화 분야로의 교류확대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 내고 북한 불교계 인사들의 서울초청에 공감대를 형성한 부분은 향후 상호교류의 확대와 발전에 기틀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4. 지리산 댐 백지화 열기

지리산함양댐백지화대책위를 비롯한 지리산살리기댐백지화범불교연대, 지리산살리기국민행동 등은 불교계 안팎 NGO 300여 개가 함께 한 범 국민 환경 기구로 불교계가 펼쳐야 할 다채로운 환경 운동의 모델을 제시했다.

불교 환경 운동 사상 처음으로 스님과 환경 전문가로 구성된 순례단을 조직해 댐 건설 예정지와 주변의 생태 환경, 식생 등에 대한 조사 활동을 펼쳤다. 또 지방자치단체와 정부의 안일한 태도로 계속되고 있는 환경 파괴 현장을 고발하고 정부에 관계 법령을 정비해 줄 것을 촉구했으며 100만인 서명운동을 펼쳐 시민-사회 단체가 펼칠 수 있는 운동의 형태도 보여 주었다.

또 지리산 댐 백지화 운동의 전개 과정을 정기 간행물에 담아 이 운동에 참여하는 불자나 시민들의 관심을 증대시키는 한편 인터넷에 전용 홈페이지를 열어 네티즌들의 참여도 이끌어냈다. 불교계 중심의 지리산 댐 백지화 운동은 중앙 환경 기구 중심의 운동이 아닌 지역에서부터 전국으로 확산된 불교 환경 운동사상 첫 번째 ‘풀뿌리 환경 운동’으로 평가되고 있다.

5. 고려대장경 전산화 완성

고려대장경연구소(소장 종림 스님)는 7년여의 노력 끝에 16만 페이지 5000만 한자를 컴퓨터에 담고 이를 쉽게 찾아 활용할 수 있는 고려대장경 전산화본를 완성해 12월 6일 올림픽공원 펜싱경기장에서 봉정식을 가졌다.

디지털 고려대장경은 세계 최초로 개발된 한역대장경의 전산화본이다. 지난 93년 종림 스님 등에 의해 착수된 고려대장경 전산화 사업은 지금까지 연평균 40여 명이 참여해 입력과 교감작업, 현대에 쓰이지 않는 한자를 해독하고 전산화하는 이체자(異體字) 작업 등에 총력을 기울였던 것이다.

또 이들의 노력과 함께 26억8000만원을 지원해준 정부와 2만여 불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후원도 고려대장경 전산화 완성에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 그 결과 지난 20세기 불교학이 일본의 ‘신수대장경’에 의해 주도된 시대였다면 이제 고려대장경이 21세기 디지털 시대의 불교학 기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6. 조계사 신협 금융사고

7월 발생한 조계사 신협 100억원대 횡령사건은 교계 최고 금융사고였다는 점에서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더구나 조계종 총무원 재정과장이 사건의 주범이었다는 사실에 사부대중은 아연질색했으며 조계종의 회계관리가 얼마나 부실했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주었다.

조계종 중앙종회는 조계사신협금융사고특별위원회를 구성, 사건의 진상 조사에 들어갔다. 그러나 사법부와 금유감독위원으로부터 관련된 자료를 받지 못해 진상을 밝히기까지는 다소간의 시일이 필요한 실정이다. 과연 2001년에는 이 사건의 진상이 만천하에 드러날 지 귀추가 주목된다.

7. 고려대장경 한글화 마무리

고려대장경이 700여 년만에 딱딱한 한문의 틀을 벗고 우리의 언어인 한글로 다시 태어났다.

대장경의 한글화 사업은 지난 1964년 당시 불교학의 태두였던 운허 스님과 조계종 총무원장 청담 스님, 동국대 김법린 총장 등이 뜻을 모아 동국역경원을 설립하면서 시작됐다. 1965년 《장아함경》(역자 김달진)의 번역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320여권을 펴냄으로써 그 마무리를 짓게 된 것이다.

특히 번역사업에 가속이 붙은 것은 지난 94년 월운 스님이 제4대 역경원장을 맡으면서부터. 한 권의 대장경을 번역하기 위해 소요되는 약 2500∼3000만원의 경비를 충당하기 위해 정부로부터 지원금을 얻어내는 한편 후원회를 결성하는 등 백방의 노력을 기울였다. 그 결과 7년만에 전체 대장경의 절반 가량인 150여 권의 대장경을 번역해내게 됐다. 동국역경원은 2001년 1월부터 지금까지 번역된 대장경 전체를 재검토하고 이들 경전을 전산화할 계획이다.

8. 문화재 도둑과의 전쟁

경찰청은 올해 이례적으로 '문화재 도둑'과의 전쟁을 선포하고 범인 검거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문화재청이 비지정문화재 보호를 위해 새로운 법률안을 마련했음에도 오히려 사찰문화재 도난이 극성을 부리자 ‘사찰문화재 도난 예방 및 검거활동 강화 지침’을 마련 전국 14개 지방 경찰청에 하달했다. 경찰청은 또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로 유출된 문화재를 찾기 위해 도난 문화재 DB화에 착수했으며 인터폴과의 연계를 통해 해외문화재 파악에도 나서기 시작했다. 경찰청의 ‘문화재 도둑과의 전쟁’은 곧 잇따른 문화재 절도범 검거로 이어졌다.

전북 임실 경찰서는 도내 신흥사 경내에 들어가 목조나한상을 훔친 범인을 사건발생 한 달만에 검거하고, 관련 문화재 20여 점을 압수했다. 그 뒤를 이어 원주경찰서에서는 폐사지를 돌며 석조불상 3점을 훔친 범인을 검거했으며 부산 금정경찰서도 전국을 돌며 문화재 절도를 일삼던 8명의 절도범을 검거하는 성과를 올렸다.

9. 중국의 티베트 불교말살

“봉건 시대에나 있을 법한 인권 유린과 불교말살정책이 2000년 6월 중국으로부터 강점 당한 티베트에서 일어나고 있다”는 동국대 티베트 불교학 전공 주민황 박사의 목격담은 불자는 물론 이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이들에게 충격을 주기에 충분했다. “중국 공산당은 티베트인들의 독립에 대한 희망을 짓밟기 위해 과거보다 더 혹독한 인권 유린과 불교 말살 행위도 서슴지 않는다”는 주민황 박사의 제보에 대다수 국민들은 “일제 강점기를 경험했던 우리 민족에게는 동병상련의 아픔으로 다가왔다”는 반응이 지배적이었다.

특히 ‘중국의 티베트 불교 말살’에 관한 기사가 보도된 시기는 티베트 망명정부의 지도자인 달라이라마의 방한 운동이 범국민적으로 확산되고 있을 즈음에 나온 것이라 그 파장의 폭은 더욱 컸다. 그러나 불교계에서는 티베트인권독립회의와 한국불교전국법사연합회, 불교인권위 등이 “중국은 티베트 불교를 말살하지 말라”는 성명을 잇따라 내놓았을 뿐 그 이외의 불교 기관은 티베트 불교 말살에 대해 공식적인 입장을 발표하지 않았다.

10. 국방부 《선도활동》 기독교 일색

국방부는 11월 15일 장병들의 선도책자인 《선도활동》을 펴내면서 기독교를 선전하는 내용을 대거 수록하는 등 또 다시 종교편향 행위를 저질러 물의를 빚었다. 국방부 예산을 들여 마련한 책자임에도 군법사를 한 명도 참여시키지 않은 채 편집위원 10명을 전원 군목사로 구성해 군의 기독교 중심의 종교정책을 다시 한번 명확히 드러낸 사건이었다.

조계종 종교편향대책위와 포교원은 즉각 국방부에 강력 항의하고 공문을 통해 선도책자 전량 수거 폐기와 재발방지, 그리고 국방부 장관의 사과를 요구했다. 국방부는 이 사건과 관련 김승렬 인사복지국장과 국방부 종단보좌관 김말환 법사를 조계종 총무원에 보내 잘못을 인정하고 물의를 빚은 것에 대해 사과를 했으며 선도책자를 전량 수거해 폐기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군법사·군목사·군신부를 같은 비율로 참여시킨 새로운 편집위원을 구성해 종교편향 의혹이 없는 새로운 책자를 발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언론 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19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A동 1501호
  • 대표전화 : 02-725-7010
  • 팩스 : 02-725-7017
  • 법인명 : ㈜법보신문사
  • 제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7229
  • 등록일 : 2005-11-29
  • 발행일 : 2005-11-29
  • 발행인 : 이재형
  • 편집인 : 남수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재형
불교언론 법보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