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구본사 주지 스님들, 상월선원 철야정진 동참
교구본사 주지 스님들, 상월선원 철야정진 동참
  • 송지희 기자
  • 승인 2019.12.16 09:52
  • 호수 1518
  • 댓글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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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14~15일 두 번째 철야법석
13개 교구 주지스님등 대거 참석

동안거 입재 후 불과 한달여 만에 일평균 2000여명, 누적인원 5만명이 다녀가는 등 새로운 수행성지로 자리매김한 위례 상월선원의 두 번째 철야정진에는 조계종 교구본사가 대거 동참했다. 13곳 교구본사 주지 스님이 참석했으며, 소임자 스님이 참석한 교구까지 포함하면 사실상 전국 교구본사의 대부분이 동참해 수행 열기를 나누고 용맹정진 중인 9명 스님의 원만회향을 발원했다.

위례 상월선원은 12월14~15일 상월선원 임시법당에서 두 번째 ‘화합과 공존, 상생세상을 위한 동안거 철야정진 법회’를 봉행했다. 법회에는 조계종 교육원장 진우, 포교원장 지홍, 동국대 이사장 법산 스님을 비롯해 법주사 주지 정도, 마곡사 주지 원경, 수덕사 주지 정묵, 직지사 주지 법보, 은해사 주지 돈관, 범어사 주지 경선, 금산사 주지 성우, 화엄사 주지 덕문, 송광사 주지 진화, 대흥사 주지 법상, 관음사 주지 허운, 선운사 주지 경우, 봉선사 주지 초격 스님 등 교구본사 주지 스님들이 대거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특히 추위가 다소 나아진 덕에 전국 각지에서 개인, 또는 무리로 참여한 불자들의 참석도 이례적으로 많아 500여명의 인원이 임시법당을 가득 메웠다.

입재식에 앞서 총도감 혜일 스님이 상월선원 운영 및 9명 스님들의 근황과 관련해 간략하게 브리핑했다. 혜일 스님에 따르면 하루 1끼만 먹고 용맹정진 중인 9명 스님들에게 직면한 문제는 배고픔보다 천막법당 내 습기가 더해진 추위일 것으로 봤다. 혜일 스님은 “스님들의 저체온증을 걱정한 외호대중들이 며칠전 보온조끼를 전해 넣었지만 다시 되돌려보냈다“며 “인간의 한계에 직면할 때 수행력으로 극복하겠다는 의지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입재식은 금산사 주지 스님의 고불문 낭독, 교구본사주지협의회장 원경 스님(마곡사 주지), 수덕사 주지 정묵 스님의 발원문 낭독 등으로 진행됐다.

금산사 주지 성우 스님은 철야정진법회 참가자들을 대표해 낭독한 고불문에서 “한국불교의 미래가 환하게 밝아지도록 일심으로 정진하겠다”며 “지혜와 자비 앞에서 마음을 열고 차별이 없음을 스스로 알아가며 화합과 상생을 함께 실천하는 자랑스러운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용기를 달라”고 발원했다. 이어 “상월선원 결제대중이 어떤 어려움이 닥치더라도 흔들리지 않고 정진하고 사회와 국민의 큰 버팀목이 되어나가도록 몸과 마음이 하나되어 지켜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정묵 스님도 발원문을 통해 “불교중흥과 인류화합을 발원하며 동안거 결제에 들어간 아홉명의 결사대중들의 뜻을 받들어 이 자리에 참석한 외호대중들이 철야법회를 봉행한다”며 “오늘 이 특별한 법회를 시작으로 우리들은 부처님 지혜를 증득하는 기쁨을 누리게 되고 우리 땅 곳곳에 에 새로운 불교의 등불이 피어나 뿔뿔이 흩어진 국민들의 마음을 안정시켜 화합이 이뤄지고 한국불교의 미래가 환하게 밝아지길 바란다”고 발원했다.

원경 스님은 교구본사를 대표한 인사말에서 “어떠한 경우에도 이 숭고한 상월선원의 정신과 가치가 훼손되는 일이 없도록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자”며 “작은 물방울이 바위를 뚫 듯 우리의 작은 실천으로부터 한국불교는 거듭나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이 상월선원이 우리 모두에게 주는 교훈과 가르침일 것”이라고 말했다.

동참 대중들은 본격적인 정진에 앞서 저마다 결의의 말을 통해 상월선원에 깃든 의미를 기리고 이를 통한 한국불교 중흥을 발원했다.

법주사 주지 정도 스님은 “아홉분 스님들이 입재한 후 한달간의 변화를 간략히 설명해 준 총도감 스님의 말을 들으니 이 곳 상월선원에서 일어나는 일들이 대단히 희유함을 새삼 느끼며 모골이 송연해 지는 느낌을 받았다”며 “9명 스님들의 실천이 5만여 대중의 마음을 뒤흔들어 한국불교 수행의 근간을 뒤흔들어 새롭게 일궈내고 있다. 다른 모습의 수행풍토를 만들어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철야정진법회는 입재식 후 봉은사 공연팀의 ‘화합과 공존, 상생’ 기원 야단법석‘과 발원결사등 달기 및 탑돌이로 이어졌다. 이후 시간은 자정부터 오전 1시까지 휴식을 제외하고 오전 4시까지 정진과 신묘장구대다라니 독경으로 진행됐다. 마지막은 촛불탑돌이로 회향했다.

위례=송지희 기자 jh35@beop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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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자 2019-12-27 23:40:52
나라가 위중함에 목사님들은 목숨걸고 광화문에 주야로 모여 투쟁하고, 교회에서 설교로 나라의 위중함을 말하고 애국자의 모습을 몸소 실천하는데, 불교는 한개인의 사욕의 목적을 위해 안거를 빙자해 내가 이렇게 보여주기 쇼를 하니 받들어모셔라고 외쳐되고 그 수하들은 그에 화답하여 눈도장찍으러 무거운 발걸음을 눈치보며 이름 등록하고 천막을 나온다. 제대로된 공부하는 스님이라면 아무도 접하지않는선방에서 남모르게 하는게 기본상식인데 언제부터 불교의 수행이 보여주기 동안거 쇼로 전락해 버렸는가? 한 개인의 목적 사욕의 쇼가 아니라 목사님들처럼 나라위한 안거가 필요한 것이 아닌가? 한개인이 나라를 망하게 하고 있듯이 법문한번 한적없는 한 정치승이 사욕을 위해 불교를 망쳐오고 있는게 불자로서 너무 안타까운 심정이다

설태 2019-12-25 12:26:29
모스님은 89세의 고령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26일 <중앙일보> 보도에 따르면 그의 나이는 1942년생으로 만 76세인 것으로 알려졌다. 
강원도 양양 출생으로 법명은 원래 ‘××’였다. 호적을 바꾸면서 법명도 속명과 같은 ‘××’로 바꾸었다. ××스님은 젊었을 적 병역기피자가 되지 않기 위해 호적을 바꾸었다. 새 호적에는 1931년 전북 김제 출생이라고 돼있다. 잘못된 나이가 기사화되면 ‘내 실제 나이는 77세’라고 솔직히 말해야 한다.
그러나 ××은 지금까지 바로 잡지 않고 있다.
병역 기피자가 해종세력의 정신적 지도자라나 참나
쓰레기 같은 새끼들...
한국 불교의 희망은 상월선원

일종식 2019-12-20 23:46:59
하루 한끼? 그게 무슨 의미가 있소. 남방불교도 탁발해서 사실상 한끼 먹는 걸로 알지만 음식 담아다 두고 나눠 먹는데. 난 그것보다 상월선원 밥과 찬이 얼마나 고급진지 매우 궁굼하오. 그리고 대체 왜 안씻고 정진한다는 건지. 안 씻으면 삭발하지 않으면 공부가 안 된다는 거요. 이 무슨 회괴한 행동들인지. 해제후 그 험한 몰골로 무슨 소릴 해댈지 숨이 막힐 지경이오. 또 해제비는 얼마씩 챙기는 거요. 백담사 무문관에 자승당 결제가서 해제비가 1천만원이었다면서요. 이번 해제비는 도대체 얼마요?

정진 2019-12-18 20:13:03
한끼가지고두끼해결하면되지
무슨희야한정진들하시는가

미친 넘들 2019-12-18 18:29:09
눈치나살살보면서
그게뮈중들이냐
뮈중하나멊구만
그래가지고는
부모의은혜도
모를거다
정신차리고들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