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 가족이 함께 푸는 불교교리 ⑫
온 가족이 함께 푸는 불교교리 ⑫
  • 법보
  • 승인 2020.04.01 14:48
  • 호수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일반적인 사찰 구조로 볼 때, 우리나라 전통사찰에는 여러 문들이 늘어서 있는데, 이를 산문(山門)이라 한다. 사찰 경내에 들어서면서 거치게 되는 산문의 순서가 바르게 된 것은?
① 불이문–일주문–금강문–천왕문     ② 금강문–천왕문–불이문–일주문
③ 불이문–금강문–일주문–천왕문     ④ 일주문–천왕문–금강문–불이문 
⑤ 천왕문–일주문–불이문–금강문 

 

 

2. 아미타부처님을 주존불(主尊佛)로 모신 법당은? 
① 대웅전 ② 용화전 ③ 지장전 ④ 무량수전 ⑤ 대적광전

 

 

3. 각 전각에 모셔진 불·보살님과 전각 이름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 석가모니불 – 극락전  ② 미륵불 – 대웅전  ③ 비로자나불 – 대적광전 
④ 아미타불 – 원통전    ⑤ 관세음보살 – 약사전 

 

 

4. 사찰의 전각과 모시는 불상의 연결이 바르지 못한 것은? 
① 대웅전–석가모니부처님   ② 무량수전–아미타부처님   ③ 미륵전–노사나부처님  ④ 용화전–미륵부처님   ⑤ 대적광전–비로자나부처님 

 

 

5. 사찰의 전각은 안에 모셔진 부처님의 상에 따라 그 이름이 다르다. 전각의 이름과 그 안에 모셔진 부처님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① 적멸보궁은 부처님의 열반상을 모신 법당으로 보통은 열반에 드신 부처님의 형상을 봉안하고 있다. 
② 대적광전은 화엄전·비로전이라고도 하는데, 비로자나불의 연화장 세계가 장엄하고 진리의 빛이 가득한 대적정의 세계이기 때문에 붙인 이름이다. 
③ 대웅전은 석가모니불을 주불로 모신 법당으로 절의 중심이 되는 건물인데, 법력으로 세상을 밝히신 영웅을 모신 집이라는 뜻에서 붙인 이름이다. 
④ 용화전은 미륵불을 모신 전각으로 주로 법상종 계통의 사찰에서 본전으로 삼으며, 미륵불이 출현하는 곳이 용화세계의 용화수 아래이기 때문에 붙인 이름이다. 
⑤ 원통전은 관세음보살을 주존으로 모신 사찰의 전각을 말하는데, 관세음보살이 모든 소리를 마음대로 들을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두루 중생의 고뇌를 씻어주는 분이라는 뜻에서 붙인 이름이다. 

 

 

6. 석가모니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봉안한 곳을 적멸보궁(寂滅寶宮)이라고 한다. 우리나라 5대 적멸보궁에 속하지 않는 사찰은? 
① 경상남도 양산 통도사 ② 경상북도 합천 해인사 ③ 강원도 사자산 법흥사 
④ 강원도 오대산 상원사 ⑤ 강원도 태백산 정암사 

 

 

7. 괄호에 공통으로 들어갈 말은? 

· 불교의 우주관에 따르면, 수미산 정상에는 제석천왕이 머무는 (         )이 있다. 
· (        )은 불교에서 말하는 28천(天) 가운데 하나인데, 지상에서는 가장 높으며 하늘세계에서는 아래에서 두 번째다. 
· 불국사의 청운교와 백운교는 (         )의 33천을 상징적으로 조형화한 것이다.
    
① 도솔천(兜率天)  ② 야마천(夜摩天)  ③ 도리천(忉利天)  
④ 타화자재천(他化自在天) ⑤ 사천왕천(四天王天)

 

 

8. 스님들이 생활하는 건물을 통칭하여 요사(寮舍)라고 하는데, 오늘날 화장실에 해당하는 건물 이름은?
① 해우소(解憂所)     ② 수선당(修禪堂)     ③ 적묵당(寂默堂) 
④ 후원(後園)              ⑤ 향적전(香積殿)

 

 

(재) 은정불교문화진흥원 제공

정답 1.④   2.④   3.③   4.③   5.①   6.②   7.③   8.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