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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평불이 신뢰 되찾으려면

  • 기자칼럼
  • 입력 2020.04.10 11:35
  • 수정 2020.04.10 11:41
  • 호수 1533
  • 댓글 0

불교시민단체를 자처하며 불교개혁을 외쳐온 정의평화불교연대에 대한 비판이 커지고 있다. 확인되지 않은 의혹만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사법부에 고발했다가 사실이 아님이 드러나면서 오히려 허위사실 유포에 따른 법적책임을 져야 할 상황에 놓였다. 이와 관련 조계종은 전 총무원장과 조계종출판사 사장을 상대로 정평불이 제기한 횡령의혹에 대해 사건 경위와 집행내역 등 객관적 자료를 제시했다. 그러나 정평불은 “허위의 주장이자 날조된 사실”이라며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 결국 정평불의 주장은 사실에 기반하지도, 근거마저도 불충분한 특정인을 흠집내기 위한 비난이었다는 게 검찰 조사로 확인됐다.

정평불은 불교개혁을 주장하면서도 조계종, 그것도 특정 스님에 관한 내용이 아니면 아무리 중대한 범죄행위가 사실로 드러나도 침묵하는 등 공정하지 못한 모습에 대한 비판 여론은 일찍부터 있어왔다. 여직원 성추행으로 2019년 1월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2년, 성폭력 치료강의 24시간 이수가 확정된 법진 선학원 이사장에 대해 어떠한 비판적 의견을 표명했다는 얘기를 듣지 못했다. 그토록 비판하던 범계 행위가 명백히 드러났고, 다른 성범죄자들과 함께 승복을 입고 성폭력 치료교육을 받아야 함에도 말이다. 물론 진각종, 태고종 등 조계종이 아닌 다른 종단에서 빚어진 일에도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비판의 당위성은 분노와 혐오의 조장이 아니라 개선과 변화에 있다. 합리적이고 적절한 비판은 개인, 단체, 국가가 고여 썩지 않고 끊임없이 흐르게 함으로써 건강하게 만든다. 반면 비난은 감정의 골을 키우고 상처를 덧나게 하며 공멸로 치닫기 쉽다.

불교계의 비판은 비난이나 분쟁이 아닌 화쟁과 화합으로 나아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비판할 때 활을 쏘듯 신중하게 접근해야 하며, 진영 논리가 아닌 공정성과 객관성을 갖추어야 한다. 스님이나 불교종단이 성역은 아니다. 종단법이든, 사회법이든 잘못을 범했다면 비판 받아야 하고, 책임도 져야 한다. 그러나 최근의 정평불이 공정하고 객관적이라고 바라보기는 쉽지 않다. 이는 정평불로서나 불교계로서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정평불은 그동안 숱한 성명과 대중집회를 통해 누군가의 허물을 비판하고 사과와 책임질 것을 요구해왔다. 그러나 정평불의 조계종 인사 횡령 의혹 제기가 사실이 아님이 검찰조사로 밝혀졌고, 이는 정평불이 비판을 가하는 자가 아닌 비판을 받아야할 자의 위치에 서있음을 의미한다. 당시 정평불 기자회견 내용이 신문과 방송에 대대적으로 보도됐고, 그로 인한 당사자의 인권과 명예는 땅에 떨어졌다. 의혹 제기는 자신들의 권리이니 “아니면 말고”라는 식으로 치부한다면 그건 무책임하고 부도덕하다.

김현태 기자

정의평화불교연대는 이번 사안에 진심어린 사과부터 해야 한다. 그것이 ‘정의’이고 ‘평화’이며 ‘불교’ 아니겠는가. 정평불이 이번 사안에 어떤 태도를 취하는지 모두들 눈 똑바로 뜨고 지켜볼 일이다.

 

[1533호 / 2020년 4월 15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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