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습관 바꾸고 잠재력 키워주는 참선법
생활습관 바꾸고 잠재력 키워주는 참선법
  • 심정섭 전문위원
  • 승인 2020.05.18 13:28
  • 호수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선 매뉴얼’ / 테오도르 준 박 지음‧키미앤일이 그림‧구미화 옮김 / 나무의 마음

아무리 몸에 좋은 약이라도 먹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또 약을 먹더라도 증상에 맞게 올바른 처방을 받아 적절한 용량과 복용법을 따르지 않으면, 이 또한 백약이 무효일 뿐이다. 수행도 마찬가지다. 몸과 마음의 건강과 안정을 유지할 수 있다는 수행법이 제 아무리 많고 그 효과가 특출하다고 한들, 내가 직접 배우고 익혀 실천하지 않으면 그저 남의 일에 불과하기 마련이다.

그래서 수행 지도자나, 그들이 내놓은 책도 적지 않지만 수행을 따라 하기가 쉽지 않아 포기하기 십상이다. 대부분 수행을 삶의 방식이 아니라 특별한 수련과정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 책 ‘참선 매뉴얼’은 “참선은 하나의 삶의 방식이며, 언제 어디서나 건강한 마음과 행복한 삶을 위한 매일의 트레이닝이 필요하다”고 설명한 테오도르 준 박이 지난 30년간의 수행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참선 자세와 호흡법, 그리고 활용법을 쉽게 알려주는 매뉴얼을 통해 실질적 삶의 도구로 참선을 만날 수 있도록 돕는다.

전작 ‘참선(1‧2권)’에서 수행자로서 지나온 삶을 펼쳐 보이며 참선이 우리 삶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설명했던 저자는 참선의 실천편이라고 할 수 있는 ‘참선 매뉴얼’에서 참선은 어떻게 하는지, 우리가 삶에서 맞닥뜨리는 다양한 상황에서 참선을 어떻게 적용할지를 이야기 한다. 특히 참선을 처음 접해보는 사람들도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곳곳에 그림을 곁들여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자신의 몸과 호흡, 생각과 감정을 다루는 법을 알면 화가 나거나 두렵거나 상처받거나 충격을 받아도 바로 그 순간 자기 치유와 회복 시스템을 가동해 효과적으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고 말하는 저자가 지난 30년간 자신이 참선 수행을 통해 알게 된 것들을 체계화해 독자들이 짧은 시간 안에 효과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세심하게 배려했다.

보통 사람들은 무엇을 하던 괴롭고 즐거운 이런 저런 상상들이 마음속에 펼쳐진다. 참선은 그런 상상과 집착을 놓게 하는 진정한 휴식법이라고 강조한 테오도르 준 박이 자신만의 방식으로 참선을 안내하는 ‘참선 매뉴얼’을 펴냈다.
보통 사람들은 무엇을 하던 괴롭고 즐거운 이런 저런 상상들이 마음속에 펼쳐진다. 참선은 그런 상상과 집착을 놓게 하는 진정한 휴식법이라고 강조한 테오도르 준 박이 자신만의 방식으로 참선을 안내하는 ‘참선 매뉴얼’을 펴냈다.

전체 4부로 구성된 책에서 저자는 먼저 1부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좌선의 기본자세와 호흡을 설명하고 ‘참선의 핵심과 참선이 주는 혜택’을 말한다. 2부에서는 서고 걷고 누워서 하는 참선 방법 등을 전한다. 여기서는 네 가지 자세로 참선하는 법을 소개하는 것으로 시작해 학교에서 시험 볼 때, 직장에서 발표할 때 등 사회생활에서 흔히 겪는 힘든 상황에서 참선을 활용하는 특별한 방법을 소개한다.

이어 3부에서는 여러 가지 스트레스 상황에 놓일 때 참선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생활습관을 바꾸는 방법을 자세히 전하고, 4부에서는 매일 참선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울 수 있도록 하루, 일주일, 한 달의 참선 스케줄을 제안한다.

저자는 매뉴얼에 따라 참선을 하게 되면 심리학자들이 ‘편안한 각성 상태’라고 부르는 정신 상태에 이를 수 있다고 강조한다. ‘편안한 각성 상태’는 몸과 마음이 편안하게 이완되고 정신적으로는 날카롭게 깨어 있어 학습능력과 문제해결능력, 의사결정능력에 가장 이상적으로 알려져 있는 상태다. 결국 ‘일체처일체시(一切處一切時), 행주좌와어묵동정(行住坐臥語默動靜)’ 어느 때라도 참선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모든 경우에 ‘등을 곧게 펴고 안정적으로 자세를 취’하고, ‘먼저 준비 호흡을 한 다음 복식 호흡’에 들어가며, ‘이뭣고’에 의식을 집중하며 대의심을 일으키는 것으로 참선에 임할 것을 당부한 저자는 “참선 스케줄에 맞춰 한 달만 실천하면 전에는 꿈도 꾸지 못했던 통찰력을 경험하고 몸과 마음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다.

그렇게 저자의 매뉴얼을 따라 조금씩 실천하다보면 시나브로 일상에서 참선을 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1만3000원.

심정섭 전문위원 sjs88@beopbo.com

 

[1538호 / 2020년 5월 20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 이 기사를 응원해주세요 : 후원 ARS 060-707-1080, 한 통에 5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