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기 반환점 앞둔 조계종 총무원 ‘승려복지 잘했다’ 35.3%

  • 교계
  • 입력 2020.09.10 14:47
  • 수정 2020.09.11 21:21
  • 호수 1553
  • 댓글 2

법보신문, 36대 집행부 2주년 설문
‘백만원력 결집불사’ 29.4%로 2위
‘코로나 대응’ ‘종단안정’ 순으로 집계
‘대정부 대응 미숙’ 가장 아쉬운 점

임기 반환점을 앞두고 있는 조계종 36대 총무원 집행부가 지난 2년 동안 가장 잘한 종무행정은 ‘승려복지 자부담시행’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미숙한 대정부 대응’이 가장 아쉬운 점으로 평가됐다.

법보신문이 9월28일 조계종 36대 총무원장 원행 스님의 취임 2주년을 앞두고 전국 교구본사주지, 중앙종회의원, 전국비구니회 집행부스님 122명을 대상으로 ‘36대 총무원 집행부 2주년 성과와 과제’를 주제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전체 응답자 가운데 35.3%가 ‘승려복지 자부담시행’을 가장 잘한 일로 평가했다. 뒤를 이어 ‘백만원력 결집불사’가 29.4%를 기록했으며, ‘코로나19 대응’이 21.2%, ‘종단안정’이 11.8%, ‘기타’가 2.3%로 집계됐다.

‘승려복지 자부담’은 조계종 소속 모든 스님들에게 ‘승려복지 본인기본부담금’을 납부토록 하는 제도로 올해 7월부터 시행됐다. 승려복지 혜택을 받고자 하는 스님은 의무적으로 매월 1만원, 구족계를 받은 이후 5년 미만의 스님은 매월 5000원을 납부하는 게 골자다. 승려복지의 안정적 재원마련과 종도들의 소속감을 고취시키겠다는 취지다. 조계종 승려복지회에 따르면 이 제도는 시행 한 달 만에 올해 분한신고를 마친 스님의 83%가 가입했다.

이번 설문에서 ‘승려복지 자부담’을 36대 집행부의 가장 잘한 일로 평가한 그룹은 중앙종회의원과 전국비구니회 집행부스님들이었다. 중앙종회의원들은 전체 응답자의 38%가 ‘승려복지 자부담’을 가장 잘한 일로 꼽았고, 32%가 ‘백만원력 결집불사’를 선택했다. ‘코로나19 대응’이 19%, ‘종단안정’이 8%, ‘기타’가 4%로 뒤를 이었다.

전국비구니회 집행부 스님들도 ‘승려복지 자부담’(38%)과 ‘코로나19 대응’(38%)을 가장 잘한 일로 꼽았다. ‘백만원력 결집불사’와 ‘종단안정’은 각각 13%로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됐다. 반면 교구본사주지 스님들은 ‘백만원력 결집불사’를 가장 잘한 일로 평가했다. 응답자 가운데 38%가 ‘백만원력 결집불사’를 가장 잘한 일로 꼽았고, ‘승려복지 자부담’과 ‘종단안정’이 각각 25%를 기록했다. ‘코로나19 대응’을 잘한 일로 꼽은 스님은 13%에 그쳤다.

이번 설문조사에서 ‘승려복지 자부담 시행’을 가장 잘한 일로 꼽은 스님들은 “승려복지는 1~2년에 끝나지 않고 장기적으로 해야 하는 사업이기에 안정적 재원이 필요하다” “노후에 누구나 복지혜택을 누리기 위해서는 모든 종도들이 참여해야 한다” “종단구성원으로서 소속감을 키울 수 있다” 등을 이유로 밝혔다. ‘백만원력 결집불사’를 답한 스님들은 “종단의 백년대계를 위해 사부대중이 종단발전의 원력을 세우고 십시일반 동참하는 것은 꼭 필요하다” “한국불교의 저력을 보여주는 일이다” 등을 선택 이유로 들었다.

또 이번 설문에서는 “선제적 방역지침을 마련해 적극 대응함으로써 사회적으로 불교의 위상을 높일 수 있었다” “혼란한 상황에서 출범한 현 집행부가 2년 동안 큰 잡음 없이 안정적으로 이끌었다” 등을 이유로 ‘코로나19 대응’과 ‘종단안정’을 36대 집행부의 가장 잘한 일로 꼽는 의견도 적지 않았다.

반면 가장 아쉬운 점으로 전체 응답자의 28.2%가 “미숙한 대정부 대응”을 꼽았다. 뒤를 이어 ‘종단 내부문제에 대한 대응 미숙’이 22.4%를 기록했으며, ‘중앙종무기관의 인사’가 15.3%, ‘교구본사와의 소통부족’이 14.1%를 기록했다. ‘기타’ 의견도 20%를 차지했다.

‘대정부 대응이 미숙했다’고 답한 스님들은 “정부와 불교현안에 대해 공유하지 못했다” “코로나19 정국에서 불교계는 정부시책에 충분히 협조했음에도 오히려 소외되는 일이 많았다” 등을 주된 이유로 거론했다. ‘36대 집행부의 아쉬운 점’을 묻는 질문에서도 교구본사주지스님들은 다른 그룹과 상반된 견해를 보여 눈길을 끌었다. 교구본사주지스님들 가운데 ‘대정부 대응 미숙’을 아쉬운 점으로 꼽은 의견은 13%에 그친 반면 44%가 ‘교구본사와의 소통부재’라고 답했다.

 

“학인수 감소 따라 기본교육기관 조정해야” 52.9%

■36대 총무원 집행부 시급 과제 설문

‘전국비구니회 종법기구화 시급’ 48.2%
“대국민신뢰 위해 사회약자 대변해야”

법보신문은 이번 설문에서 조계종 36대 총무원집행부가 향후 2년간 풀어야 할 시급한 과제에 대해서도 물었다. 특히 원행 스님이 총무원장 출마 때 제시했던 공약 가운데 △승가교육체계 개선 △비구니스님들의 참종권 확대 △대국민 신뢰도 구축 분야로 나눠 설문을 진행했다. 그 결과 승가교육개선과 관련해 전체 응답자의 52.9%가 ‘학인수 감소에 따른 기본교육기관 조정’을 꼽았으며, 비구니스님들의 참종권 확대를 위해서는 “전국비구니회의 종법기구화가 선행돼야 한다”는 의견이 48.2%를 기록해 1위를 차지했다. 또 대국민 신뢰구축을 위해 “다문화 등 사회약자 차별방지를 위해 종단차원의 기구설치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27.1%로 가장 많았다. 설문에 참여한 스님들이 종단 내에서 입지가 크다는 점에서 이번 조사결과는 36대 총무원집행부가 향후 종무행정을 진행하는 데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승가교육체계 개선=이번 설문조사에서 ‘승가교육체계 개선을 위해 시급한 과제’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 가운데 절반을 상회하는 52.9%가 ‘학인수 감소에 따른 기본교육기관 조정’을 꼽았다. 뒤를 이어 28.2%가 ‘우수 출가자 확보를 위한 출가학교 운영’을 선택했으며, 12.9%가 ‘승가교육 완전 공교육화’라고 답했다. 그룹별로 보면 교구본사주지 스님들의 63%가 ‘기본교육기관 조정’이 시급한 과제라고 답해 가장 많았고, 중앙종회의원 51%, 전국비구니회 집행부스님들이 50%를 기록했다. 그만큼 ‘기본교육기관 조정’은 조계종의 최대 현안 가운데 하나임을 각인시키는 결과로 분석된다.

‘기본교육기관 조정’은 수년 전부터 논의돼 왔다. 저출산 고령화에 따라 출가자 감소가 이어지고, 사찰승가대학 등 기본교육기관에서 수학하는 학인수도 급격히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조계종 교육원이 2018년 11월 제213차 정기중앙종회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기본교육기관으로 지정돼 있는 14개 사찰승가대학 가운데 최소 정원기준(학년당 10명, 총 40명)을 채운 곳은 운문사와 통도사, 단 2곳에 그쳤다. 그나마 통도사도 전체 학인수가 47명에 불과해 최소 정원을 간신히 넘긴 수준이다. 운문사(90명)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사찰승가대학이 학인 충원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교육원 관계자는 “사찰승가대학 학인수 현황은 매우 민감해 공개하기 어렵지만, 출가자 감소로 2년 전에 비해 더 줄어든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렇다보니 승가교육에 투입되는 예산에 비해 교육의 질이 현격히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번 설문에서도 “학인 1~2명을 앉혀놓고 무슨 교육이 되겠나” “매년 50~60억원이 넘는 교육예산을 사찰별로 분산하기보다는 몇 곳으로 집중해야 한다” “이젠 승가교육도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할 시기가 왔다” 등의 이유로 “기본교육기관을 조정해야 한다”고 밝힌 응답자가 많았다. 일부 응답자는 “사찰승가대학의 경우 권역별로 통합해 해당 기관별로 특성화하는 전략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이번 설문조사에서 절반이 넘는 스님들이 ‘기본교육기관 조정’에 찬성입장을 표명했다는 점에서 향후 교육원이 추진하고 있는 ‘기본교육기관 조정’논의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비구니 참종권 확대=비구니스님들의 참종권 확대도 조계종의 현안 가운데 하나다. 조계종 스님 가운데 절반이 비구니스님들로 구성돼 있지만 종단의 주요 종무직은 비구스님이 주로 담당하고 있는 구조다. 이렇다보니 비구니스님들의 상대적 박탈감은 커지고, 일부 비구니스님들은 종단 현실을 아예 외면하는 경향이 크다. 종단 내부에서는 오래전부터 비구·비구니 차별요소를 개선하기 위한 요구들이 커지고 있지만 쉽게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이번 설문에서 ‘비구니스님들의 종단 참여 활성화를 위한 시급한 과제’로 응답자의 48.2%가 ‘전국비구니회의 종법기구화’를 꼽았다. 뒤를 이어 12.9%가 ‘비구니스님들의 종무직 확대’를, 11.8%가 ‘비구니스님들의 총무원장 선거권 확대를 위해 종법에 명시’를 선택했다. ‘기타’ 의견도 27.1%로 집계됐다. 비구니스님들의 의사결정은 주로 전국비구니회를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지만, 전국비구니회가 종법에 명시된 기구가 아닌 임의단체로 분류돼 종무행정에 반영되지 못했다. 이번 설문에서도 비구니스님들의 참종권 확대를 위해 우선 “전국비구니회를 종법기구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대체적으로 많았다. 교구본사주지스님들도 50%가 ‘전국비구니회의 종법기구화’에 공감했고, 중앙종회의원 42%가 찬성했다. 전국비구니회 집행부스님들은 응답자의 69%가 ‘전국비구니회의 종법기구화’를 적극 지지했다.

그러나 이번 설문조사에서는 ‘비구니스님들의 참종권 확대’에 회의적인 시각도 적지 않았다. 일부 비구스님 가운데는 “현재로도 비구니스님들의 종무직 참여가 많다” “비구들은 전체 교구스님들을 대상으로 선거를 통해 중앙종회의원에 선출되지만 비구니들은 그런 절차를 거치지 않는다” “비구니스님들은 종도로서 의무를 다하지 않는다” 등의 의견을 밝혀, ‘비구니스님의 참종권 확대’에 대한 비구·비구니스님들 간의 시각차가 여전히 뚜렷했다.

◆대국민 신뢰구축=이번 설문조사에서 ‘종단의 대국민 신뢰구축을 과제’로 응답자의 27.1%가 ‘다문화 등 사회약자 차별방지를 위한 기구설치’를 꼽았다. 뒤를 이어 23.5%가 ‘한반도 통일시대 준비를 위한 로드맵 구성’이라고 답했고, 22.4%가 ‘불교시민사회 지원 강화’, 5.9%가 ‘사회노동위 활동지원 및 강화’를 선택했다. ‘기타’도 21.1%에 달했다.

방법론적 차원에서 상이한 의견이 나왔지만, 조계종이 대국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사회약자를 보호하고 불교시민사회의 역할이 커질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는 데 응답자들의 의견이 모아졌다. 특히 대사회 문제에 불교적 관점에서 적극 뛰어들어야 하고, 이를 통해 불교의 위상을 제고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시각이 많았다.

이번 설문결과에서 ‘한반도 통일시대 준비를 위한 로드맵 구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이 나온 점도 관심을 모은다. 이를 선택한 응답자들은 “그동안 조계종의 대북 대응은 즉흥적인 지원에 그친 점이 많았다” “통일 이후 불교계 차원에서 무엇을 할 것인지 종단은 지금부터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등의 의견을 내놨다.

대국민 신뢰구축을 위한 기타 의견으로는 “수행전통을 통한 승가의 청정성 회복” “부처님 자비사상을 사회에 회향” “종단권력 분배를 통한 종단 갈등요소 제거” 등이 제시되기도 했다.

한편 이번 설문은 9월7~9일 전화인터뷰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전체 설문대상 122명 가운데 85명이 답변해 70%의 응답률을 기록했다.

권오영 기자 oyemc@beopbo.com

[1553호 / 2020년 9월16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 이 기사를 응원해주세요 : 후원 ARS 060-707-1080, 한 통에 5000원

저작권자 © 불교언론 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19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A동 1501호
  • 대표전화 : 02-725-7010
  • 팩스 : 02-725-7017
  • 법인명 : ㈜법보신문사
  • 제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7229
  • 등록일 : 2005-11-29
  • 발행일 : 2005-11-29
  • 발행인 : 이재형
  • 편집인 : 남수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재형
불교언론 법보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