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 가족이 함께 푸는 불교교리 ㉝
온 가족이 함께 푸는 불교교리 ㉝
  • 법보
  • 승인 2020.09.14 16:44
  • 호수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세계는 어떻게 생겨나서 움직이는가’에 대한 불교 견해로, 의미가 다른 하나는?
① 모든 존재를 원인에 따른 필연적인 결과로 이해한다.
② 세계를 수많은 존재 간의 다양한 관계로 이해한다.
③ 모든 존재를 직접적인 원인과 여러 조건들의 우연적인 결합으로 이해한다.
④ 모든 존재는 생성돼 유지하다가 파괴하는 과정을 거쳐 소멸하는 것으로 이해한다.
⑤ 이것이 있으므로 저것이 있고, 이것이 일어나므로 저것이 일어난 것으로 이해한다.

 

 

 

2. 대표적인 ‘인본주의(人本主義)’ 종교라고 할 수 있는 것은?
① 불교   ② 기독교   ③ 이슬람교   ④ 유태교   ⑤ 조로아스터교

 

 

 

3. 일체 중생의 번뇌를 제거하고 어느 한 사람이나 어느 한 곳에 머무르지 않고 중생을 교화한다는 뜻으로, 전법(傳法)에 비유하는것은 무엇인가?
① 불탑       ② 법륜       ③ 연꽃       ④ 보리수       ⑤ 여의주

 

 


4. 다음 예화의 주제와 관련이 깊은 것은?
옛날 자비심이 지극한 왕이 있었다. 그는 항상 백성을 대하기를 자식을 사랑하듯 하였으며, 정신력 또한 굳세었다. 그래서 언젠가는 기어코 부처님이 되리라고 큰 서원을 세우고 있었다.
어느 날 비둘기 한 마리가 비명을 지르면서 황급히 그의 품속으로 날아들어 온몸을 바들바들 떨었다. 그때 뒤쫓던 매가 나무 가지에 앉아 왕에게 비둘기를 돌려달라고 하였다. 왕은 다리의 살을 베어 그에게 주었다. 왕은 저울을 가져다가 베어낸 살덩이와 비둘기의 무게를 달아보았다. 그러나 비둘기가 무거웠다. 그리하여 두 발꿈치, 두 엉덩이, 두 젖가슴의 살을 베어 달았으나 이상하게도 베어낸 살의 무게가 비둘기의 무게보다 가볍기만 하였다. 마침내 왕은 자신의 온몸을 저울 위에 올려놓자, 그제서야 서로의 무게가 같아졌다.

① 공평하게 무게를 달아야 한다.
② 동물을 학대하지 말아야 한다.
③ 새에게도 먹이를 주어야 한다.
④ 매가 상징하는 의미를 잘 알아야 한다.
⑤ 모든 생명은 존엄성에 있어서 동등하다.

 

 


5. 다음 설명을 올바르게 이해한 것은?
그때, 그는 동쪽에서 솟아오르는 새벽별을 보는 순간 무상정등정각을 완성하고 큰 소리로 사자후하였다.
 “이제 어둠의 세계는 타파되었다. 나는 지금부터 다시는 고통의 수레에 말려들어 가지 않으리. 이것을 고뇌의 최후라 선언하며 이제 여래의 세계를 선포하노라” 『불본행집경』

① 인간의 본성은 무조건 선한 것이라는 성선설을 주장했다.
② 무위자연의 도를 일생동안 실천한 사람으로서 나중에 신선이 되었다고 한다.
③ 사람들의 행복과 불행은 신이나 운명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④ 인간이 고통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것은 무엇이 진리인지를 잘 알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을 주장했다.
⑤ 그는 모든 것을 아는 사람이고, 모든 것에서 승리한 사람이며 그 어떤 것도 두려울 것이 없는 괴로움에서 벗어난 사람이다.

 

(재) 은정불교문화진흥원 제공

정답 1. ③ 2. ① 3. ② 4. ⑤ 5. ⑤

 

[1553호 / 2020년 9월16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 이 기사를 응원해주세요 : 후원 ARS 060-707-1080, 한 통에 5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