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 가족이 함께 푸는 불교교리 ㉟
온 가족이 함께 푸는 불교교리 ㉟
  • 법보
  • 승인 2020.09.27 13:41
  • 호수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보기]의 내용 중 불교적 가치관끼리 바르게 연결된 것은?

【보기】
㉠ 현재의 힘든 삶을 숙명이나 운명으로 받아들이고 살아간다.㉡ 모든 것을 신의 뜻으로 여기고 성실하게 오늘을 살아간다.㉢ 모든 것을 우연의 결과로 받아들이고 현실의 삶에 순응한다.㉣ 모든 일에는 그러할 만한 원인이 꼭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모든 괴로움을 자신의 무지와 이기적인 욕심의 결과로 여긴다.

① ㉠㉤ ② ㉠㉢ ③ ㉡㉤ ④ ㉢㉣ ⑤ ㉣㉤

 

 


2. 불교의 인간관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인간은 창조주의 피조물로서 원죄를 지닌 존재로 본다.
② 인간과 자연을 구분하고 있으며 규범적 측면에서 인간다움을 찾으려 하고 있다.
③ 인간의 심성은 본래 맑고 깨끗한 것이지만 무지와 탐욕에 의해서 ‘고통(苦)’으로 나타난다고 본다.
④ 인간은 만물의 영장으로서 하늘의 기품과 땅의 형상을 가장 완벽하게 부여받은 중간적 존재라조 본다.
⑤ 수기(修己)와 수양(修養)을 강조하며 고도의 수양을 쌓은 사람을 군자(君子), 또는 성인(聖人)이라 부른다.

 

 

3. [보기] 중 불교의 인간관끼리 바르게 연결된 것은?

【보기】
㉠ 수기(修己)와 수양(修養)을 강조하며, 고도의 수양을 쌓은 사람을 군자(君子),또는 성인(聖人)이라 부른다.㉡ ‘인간이 현실적 고뇌를 어떻게 극복하느냐’ 하는 인생론적 입장에서 인간을 조명하고 있다.㉢ 인간과 자연을 구분하고 있으며, 규범적 측면에서 인간다움을 찾으려 하고 있다.㉣ 인간은 만물의 영장으로서 하늘의 기품과 땅의 형상을 가장 완벽하게 부여받은 중간적 존재자로 본다.㉤ 인간의 심성은 본래 맑고 깨끗한 것으로 보았지만, 무지와 탐욕에 의해서 ‘고통[苦]’으로 나타난다고 본다.

① ㉠-㉢ ② ㉠-㉤ ③ ㉡-㉣ ④ ㉡-㉤ ⑤ ㉢-㉣

 

 

4. ‘이 세상에 영원한 것은 없다'거나 ‘모든 존재는 서로 의지한다’는 불교의 기본 교리가 내포하고 있는 사상적 특성으로 틀린 것은?
① 부처님의 가르침은 합리적이다.
② 부처님의 가르침은 객관성을 갖추고 있다.
③ 부처님의 가르침은 보편적 사실에 입각하고 있다.
④ 부처님의 가르침은 존재의 절대성을 주장하고 있다.
⑤ 부처님의 가르침은 실증적·과학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다.

 

 


5. 불교 경전에서도 신이나 하늘나라에 대한 서술이 많다. 불교에서 말하는 신의 개념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① 불교의 경전에 다양한 신들이 등장하지만 숭배나 신앙의 대상은 아니다.
② 불교는 근본적으로 인간을 지배하는 다른 존재나 힘을 인정하지 않는다.
③ 불교는 인간만을 고귀한 존재로 인정하기 때문에 다른 존재는 무시해도 된다.
④ 바른 삶을 살고자 하는 사람을 도와주거나 수행의 단계를 상징하는 존재이다.
⑤ 외부에 존재하는 신은 인간의 어리석은 상상일 뿐, 인생의 지배자나 창조주는 아니다.

 

(재) 은정불교문화진흥원 제공

정답 1.⑤ 2.③ 3.④ 4.④ 5.③

 

[1555호 / 2020년 9월30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 이 기사를 응원해주세요 : 후원 ARS 060-707-1080, 한 통에 5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