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 가족이 함께 푸는 불교교리 ㊶
온 가족이 함께 푸는 불교교리 ㊶
  • 법보
  • 승인 2020.11.16 15:59
  • 호수 156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리그베다’에 실려 있는 사성제도의 근거 신화와 관련이 없는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그는 이 모든 창조물을 보호하기 위해 그의 입, 팔, 넓적다리, 그리고 발에서 태어난 것들에게 각각의 업을 정하였다. 바라문에게는 베다의 교수와 학습, 그리고 제자, 보시하기와 보시 받는 일을 정하였다. 크샤트리아에게는 인민을 보호하는 일, 보시하는 일, 제사를 지내고 베다를 배우는 일, 그리고 감각적 대상에 집착하지 말 것을 정하였다. 바이샤에게는 가축을 기르는 일, 보시를 하고 제사를 지내는 일, 베다의 학습·장사, 돈을 벌어주는 일, 토지의 경작 등을 정하였다. 그러나 수드리를 위해 정한 유일한 업은 원망과 슬픔 없이 다른 삼종성에게 봉사하는 일이다.”


【보기】
ㄱ. 현재 인도인들은 자신의 신분에 만족하며 조화를 이루며 살고 있다.
ㄴ. 다른 계급과의 혼인은 원칙적으로 금지되어 있으나 신분이 높은 여자는 자유롭게 결혼할 수 있다.
ㄷ. 노예 계급인 수드라는 일생족이라 하여 종교적 의무나 권리가 없으며 직업도 정해져 있는 경우가 많다.
ㄹ. 석가모니 부처님은 태어나면서 결정되는 신분제도는 불합리한 것이라 여기고 인간은 누구나 존엄성을 갖는다고 설파했다. 

① ㄱ,ㄴ       ② ㄱ,ㄹ       ③ ㄴ,ㄷ       ④ ㄴ,ㄹ       ⑤ ㄷ,ㄹ

 

 

 

2. 기원전 6세기 무렵 다음과 같이 주장한 인도 사상가들의 주장이 아닌 것을 【보기】에서 고르면?

• 베다의 종교를 신봉하고 제사를 지냄.
• 전변설을 주장하다. (우주의 근본 원리인 범(梵)을 설정하고, 이것이 변하여 삼라만상이 생겨났다고 주장).

【보기】
ㄱ. 부처님의 가르침도 이와 같다.
ㄴ. 브라만은 우주를 창조한 인격신이며 우주의 본질이라고 했다.
ㄷ. 그들은 혁신적인 사상가들의 총칭인 사문과 비교해 정통 바라문이라고 불렸다.
ㄹ. 학생기, 가주기, 임주기, 유행기의 생의 4주기를 주장했다.
ㅁ. 우주의 궁극적인 존재는 물질적인 여러 가지 요소들이 모여 이뤄졌다는 이론인 적취설을 주장했다.

① ㄱ,ㄷ      ② ㄴ,ㄹ      ③ ㄷ,ㅁ      ④ ㄱ,ㅁ      ⑤ ㄹ,ㅁ

 

 

 

3. ‘아시타 선인’이 싯다르타 태자의 모습을 보고 눈물을 흘린 이유는?

① 태자가 생로병사 고통을 받을 것 같아서
② 오랜 세월 수행해왔으나 자신은 깨닫지 못해서
③ 어머니인 마야왕비가 곧 돌아가시게 됨을 예감해서
④ 태자가 출가한 후 카필라국이 멸망할 것을 예감해서
⑤ 부처님의 성도 후 그 가르침을 받을 수 없는 것이 한스러워서 



(재)은정불교문화진흥원 제공

정답  1. ①    2. ④    3. ⑤

 

[1561호 / 2020년 11월18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 이 기사를 응원해주세요 : 후원 ARS 060-707-1080, 한 통에 5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