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민 스님 활동 중단…“다시 공부하고 수행정진”
혜민 스님 활동 중단…“다시 공부하고 수행정진”
  • 김내영 기자
  • 승인 2020.11.16 20:24
  • 호수 1562
  • 댓글 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16일 SNS 통해 심경 전해
“승려 본분사 못해 잘못 크다”
예능에서 일상 공개 후 논란 확대
현각 스님 “순수한 마음 존중”
혜민 스님. 혜민 스님 페이스북 캡쳐.
혜민 스님. 혜민 스님 페이스북 캡쳐.

최근 예능 프로그램에서 자택을 공개했다가 논란에 휩싸인 혜민 스님이 “모든 활동을 내려놓고, 대중 선원으로 돌아가 부처님 말씀을 다시 공부하고 수행 기도 정진하겠다”며 활동 중단을 선언했다.

혜민 스님은 11월16일 자신의 트위터 등 SNS에 올린 글에서 “수행자로서 제가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세상에 불법을 전하려고 노력해왔다고 생각했다”면서 “하지만 저의 부족함으로 인해 많은 분들께 불편을 드렸으며 승려의 본분사를 다하지 못한 잘못이 크다”고 사과했다.

스님은 이어 “이번 일로 상처받고 실망한 모든 분들께 참회한다. 초심으로 돌아가 부족했던 저의 모습을 돌아보고 수행자의 본질인 마음공부를 다시 깊이 하겠다”며 “더는 저의 일들로 이 시간에도 분초를 다투며 산중에서 수행정진하시는 많은 스님들과 기도하시는 불자들에게 누가 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혜민 스님은 “대한민국 모두가 코로나 바이러스로 힘든 시기에 저의 부족함으로 실망을 드려 거듭 참회한다”고 덧붙였다.

혜민 스님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활동 중단을 선언했다.
혜민 스님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활동 중단을 선언했다.

혜민 스님은 11월7일 tvN 예능 프로그램 ‘온앤오프’에서 서울 도심 자택에서의 일상을 공개했다. 하지만 서울 종로구 삼청동 2층 주택과 사무실이 공개되면서 일부 누리꾼들 사이에서 “풀소유 스님” “멈추면 보이는 남산뷰” 등의 비판이 일었다.

유트버 크로커다일도 혜민 스님과 관련해 2편의 영상을 업로드하고 “욕망의 결정체, 그게 무슨 스님이냐”며 “자기는 그러면서 왜 남들보고 다 포기하고 살라고 그러냐”며 비판했다. 특히 한국 조계종을 비판하며 한국을 떠난 현각 스님은 11월1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혜민 스님의 사진과 함께 “석가모니의 가르침을 전혀 모르는 도둑놈” “연예인일 뿐” “그는 단지 사업자·배우일 뿐이다”이라며 맹비난했다.

하지만 혜민 스님의 활동 중단 선언이 전해진 16일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 혜민 스님과의 통화 사실을 전하면서 화해를 시사했다.

현각 스님은 글을 통해 “내 아우님 혜민 스님과 이른 아침 통화했다”며 “70분 동안 사랑, 상호 존중, 감사의 마음을 나눴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달마(불법)을 실천하는 공통의 업에 열정적으로 전념하고 있다”며 “나 역시 내 스스로 타락했던 일에 대한 실망감을 이야기 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영적인 삶은 비행과 같다. 끊임없이 항로를 수정하고 조정해야 하며, 난기류를 만나기도 한다”며 “나 또한 비행 계획에서 여러 번 벗어났고 때로는 인간답게 계속 그럴 수도 있다”고 말했다.

현각 스님은 “대화를 통해 우리는 서로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고 연락하며 지내기로 했다”며 “내가 조계종에 속하든 그렇지 않든 혜민 스님은 내 영원한 진리의 형제이며 그의 순수한 마음을 존중한다”고 설명했다.

김내영 기자 ny27@beopbo.com

[1562호 / 2020년 11월25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 이 기사를 응원해주세요 : 후원 ARS 060-707-1080, 한 통에 5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짜증 2020-11-29 14:55:49
중은 중 답게 살아야 중이다. !!! 겉으로 보이는 형상과 작용에 속지말라.
호화주택 , 페라리, 여자, 돈 !!
혜민 이놈!! 당장 승보에 진정으로 참회하고 스스로 부끄러운줄 안다면 모든 자리에서 이제 그만 물러나라~~ 부처님 팔아서 그동안 잘 살았겠네~~~~

도루묵 2020-11-29 07:58:04
현각에 속지마라.
현각이야 말로 돈만 밝히는 넘이다.
혜민스님이야 종단으로 재산등록이라도 했지.
한때 인기있었는데 지금 자기를 안 알아주니
이런식으로 노이즈마케팅하는거다.
현정사,화계사,송광사에서 쫓겨난 이유가 다 있다.

조계종은 혜민스님같은 인재를 잘 품어주라.
시민선원으로 이용하려고 구입한 것이고,
서울에 오시는 스님들 머물수 있도록
마련한 것이라고 쉴드도 못치노?

페라리 2020-11-28 14:43:05
야!! 공부하러 갈때도 페라리 타고 가냐? ~~~~~~ 어이 상실!!!

shine 2020-11-25 12:14:34
2. 지금 외부에서 비난하는 사람들중에 타종교 사람들이 굉장히 많을겁니다. 그전부터 혜민스님이 눈에 가시였을텐데 이번 TV출연으로 이때다 싶을 겁니다. 드루킹이 매크로로 거짓뉴스 돌리듯 떼지어 신나게 비난했겠죠. 불자의 한사람으로 마음이 너무 아픕니다. 제발 불교계의 자존심을 걸고 혜민스님의 오해 꼭 좀 풀어주십시오. 미국에서 오랫동안 교수직에 전념하셨는데 하안거 동안거 참석이 국내만큼 자유롭지 않으셨을거구요. 스님의 개인재산 소유라든 앱개발에 적자보면서 계속 투자중이셨던 일 모두 좀 종단이 큰 소리좀 내어주십시오. 이건 불교전체 품위를 세우는 일입니다. 새로운 포교를 하려했던 젊은 스님의 진심을 제발 알려주세요

shine 2020-11-25 12:11:13
1. 불교계에서 혜민스님에 대해 잘못된 정보를 정확히 잡아주셨으면 합니다. 지금 대중들이 불교=무소유 종교라고 다들 오해하고 있습니다. 혜민스님은 인공지능 탑재된 스마트폰 시대 스님이십니다. 혜민스님 덕분에 불교 이미지도 젊고 좋아졌잖아요. 옛날 인터넷도 없던 시기 산속에서 수행하는 스님이 아니라 SNS에 스마트폰 이용해 더 많은 사람에게 포교하려던 스님을 외면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