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창가학회 실상은 이렇다-1국내 유포과정

기자명 김태형

회장 교시가 소의경전

`왜색불교 밀물 우려' 기사가 나가자 교계내외에서는 국제창가학회(SokaGakkai International·SGI)의 정체를 정확히 폭로, 그 폐해를 막아야 한다는 전화가 본사로 빗발쳤다.

국제창가학회의 국내 유포 부당성을 지적한 한 독자는 “일제의 군위안부문제도 제대로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왜색불교의 망동은 역사적 치욕”이라며 “국제창가학회의 실체를 모르고 그들에게 상을 주고 있는 지방자치단체들에게 경종을 울려야한다”고 지적했다.

이에따라 〈법보신문〉은 국제창가학회의 모든 것을 3회에 걸쳐 진단한다. 남묘호렌게쿄'로 일반에 널리 알려진 국제창가학회는 1222년 일본 나가사군 도죠지방의 고미나토에서 한 어부의 아들로 태어난 일련(日蓮)에 의해 창시된 일련정종에서부터 출발한다.

1930년 일련정종내 교육자 중심의 신도모임인 창가교육학회로 출발, 60년대 말부터 비약적인 성장을 해온 창가학회는 75년 이케다 다이사쿠 현회장에 의해 국제창가학회라는 새로운 단체를 만들고 `공명당'이라는 정당까지만들어 종교의 정치세력화를 성공시켰다. 현재 이들은 1백28개국, 1천3백만명의 회원을 두고 있다. 일련정종의 신도조직으로 출발한 창가학회는 70년대 들어서면서부터 상위조직인 일련정종을 좌지우지하면서 급기야 92년에는 일련정종과의 결별을 선언하고 독자적인 종교집단으로 자리잡아 오늘에 이르고 있다.

국제창가학회의 교리는 《법화경》을 근간으로 하고 있지만 실제 그들이 신봉하고 있는 각종 교리서적을 분석해보면 《법화경》은 껍데기에 불과하고 일련의 각종 저술 등을 하나로 묶은 `어서(御書)전집'과 초대회장 마키구치 스네부로와 2대회장 도다 조세이, 3대 회장 이케다 다이사쿠의 저서와 교시가 실제 소의 경전이다.

이들의 주요 수행방법으로는 `나무묘법연화경'이라고 쓴 만다라인 `어존불(御尊佛)'을 동쪽에 모시고 1백54개의 염주를 손바닥 사이에 끼고 비비며`남묘호렝게쿄'를 외우는 것이다. 이와함께 이들은 좌담회와 공덕담이라는의식을 통해 자신들이 경험한 체험담을 설명하며 신심을 증대시키고 있다. 일련정종의 신도조직으로 출발한 `창가학회'의 이름에서 `창가(創價)'란 `가치를 창조한다'는 뜻으로 이 가치는 `이(利) 선(善) 미(美)'를 본질로 삼고 있다.

국제창가학회의 국내 유포는 1964년 한일 국교 정상화를 전후해서 일련정종의 유입으로 부터 시작됐다. 유입 경로는 크게 2가지로 볼 수 있는데 하나는 재일교포 등에 의한 일련정종 홍보물의 유통에 의한 것과 국내 기업에파견된 일본인 기술자 등에 의한 것 등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국제창가학회가 국내 유입된 초기에는 일련정종 창가학회로 하나의 종단과 그에 딸린신도조직으로 알려져 왔다.

이후 1970년대 말까지 일련정종과 창가학회는 국내에서 내분과 분열을 거듭하면서 지역별로 독자적인 활동영역을 넓혀갔다. 그러나 일련정종의 신도조직인 창가학회가 종단으로 부터 파문당하고 독자적인 종교법인으로 일본에서 활동하게 되자 그 여파는 국내에도 미쳐 일련정종 창가학회는 여러 분파의 일련정종과 SGI한국불교회로 완전히 분리된다.

창가학회라는 이름이 국민들로 부터 왜색 종교라는 혐오감을 일으켜 포교에 어려움을 겪자 이들은 92년 이후 SGI한국불교회라는 이름으로 불우이웃돕기, 농촌 일손돕기, 국토대청결운동 등 각종 사회봉사활동을 펼쳐, 현재서울, 경기 대구, 부산 등 25개지역에 70만명의 신도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전국적으로 2백20여개에 달하는 문화회관을 가지고 있으며충북 진천에는 연간 1만명이상이 연수를 받을 수 있는 2만평 규모의 연수센터가 10월말 준공 예정으로 신축공사가 진행중이다.

국제창가학회의 왕성한 활동에 대해 97년 7월부터 금년 5월까지 경희대에서는 이케다 회장에게 명예박사학위를, 제주대에서는 이케다 회장의 국내방문을 위한 초청장을, 충북 진천군에서는 명예군민 증서를, 포항시, 대구대,통영시, 부산대, 안동대, 울릉군, 서울시의회, 서울 종로구청, 광주시의회, 고양시, 안동시의회, 구미시, 김천시, 경주시 등은 감사패와 현창패 등을 수여했다.

이들의 조직적인 국내 침투와 유포에 대해 교계는 물론 정부에서도 별다른 대책없이 헌법에 보장된 `신앙의 자유'만을 내세워 방관하고 있다. 그러나 신흥 종교를 연구해 온 종교학자들은 국제창가학회의 국내 정착에 대해심한 우려와 함께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한결같이 말하고 있다.

특히 창가학회나 일련정종이 기존의 불교와는 정면으로 배치된 이론과 조직으로 활동하면서 이들을 제외한 모든 불교종파를 방법(謗法)이라 하여 타도의 대상으로 삼고 있어 자칫 불교의 본질 자체를 왜곡하여 불교의 붕괴마자도 초래할 수 있다고 종교학자들은 우려하고 있다.


김태형 기자
저작권자 © 불교언론 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19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A동 1501호
  • 대표전화 : 02-725-7010
  • 팩스 : 02-725-7017
  • 법인명 : ㈜법보신문사
  • 제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7229
  • 등록일 : 2005-11-29
  • 발행일 : 2005-11-29
  • 발행인 : 이재형
  • 편집인 : 남수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재형
불교언론 법보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