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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철 교수 홍사성-마성 스님에 반론

기자명 법보신문
  • 기고
  • 입력 2004.08.10 16:00
  • 댓글 0
“대승 사상-신앙 초기불교에서 나온 것”

多佛-위경 비판하기보다

새 대승사상 탄생 못 시킨

1000년의 ‘나태’를 통탄하라

동국대 경주캠퍼스 불교학과의 김성철 교수가 홍사성 「불교평론」 주간(본지 648호)과 팔리문헌연구소장 마성 스님(본지 650호)의 주장을 반박하는 글을 보내왔다. 많은 분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기대하며 이에 대한 또 다른 이견이나 반론이 있다면 다음 호에 게재한다. (편집자)



대승비불설에 대한 논란은 어제오늘의 이야기가 아니다. 대승불교의 발생 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2000여 년간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던 문제이다. 『반야경』과 『화엄경』의 용궁 유래설, 유식불교의 정통성에 대한 교증(敎證)과 이증(理證), 밀교의 정통성을 입증하기 위한 장황한 설명. 이 모두가 대승이 불설임을 입증하기 위해 대승 측에서 벌인 논의들이다.



기복-다불사상도 엄연한 불교

그러나 대승 내에서 이런 논의가 있었다는 사실로 인해 오히려 대승비불설이 반증된다고 일군의 불교학자들은 말한다. 한편, 대승을 옹호하는 학자들은, ‘그렇다면 당신이 알고 있는 초기불교는 불설인가?’라고 이들에게 되묻는다. 현존하는 4아함이나 5부 니까야 모두 불멸 후 수백 년 후에 취합, 편집된 것이기에 초기불전만을 불설이라고 단정지을 수는 없다는 것이다. 타임머신을 타고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서 아함, 니까야와 대승불전의 편집 과정을 직접 목격하지 않는 이상, 누구나 동의하는 ‘진정한 불설’을 제시하기는 불가능할 것이다. 현재 남아 있는 것은 과거에 편집되어 전승된 문헌들뿐이다.

따라서 대승의 정법성 여부에 대해 의견이 갈릴 경우, 사실이 아니라 그 흔적인 현존하는 문헌들에 토대를 두고 판단을 내려야 할 것이다.

이번 법보신문의 논쟁에서 근본주의(Fundament alism)적 불교관을 견지하는 분들이 대승을 비판하면서 문제로 삼은 내용은 기복(祈福)과 다불(多佛) 사상의 비불교성, 그리고 대승 위경설(僞經說)이다. 대승의 기원에 대해서는, ‘굴외(窟外) 결집이 있었다’든지 ‘후대에 편집되었다’는 등 여러 가지 학설이 분분하지만 이에 대해 아직 어떤 단언도 내릴 수 없다. 그러나 필자가 분명히 말할 수 있는 것은 대승불전이 설혹 후대에 편집된 것이라고 하더라도 그 교리는 아함이나 니까야, 율장과 같은 초기불전의 가르침에 위배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 대승불교는 초기불교의 논리적 귀결이다.

그러면 먼저 기복적 신행에 대해 검토해 보자. 우리는 초기불전 도처에서 기복과 작복의 가르침을 만날 수 있다. 부처님께서는 재가자를 대하실 때 해탈의 가르침 이전에 보시하고 계를 지키면 하늘에 태어난다는 가르침을 베푸셨다. 이를 차제설법이라고 부른다. 또, 대열반 이후 사리탑의 관리를 재가자에게 맡기심으로써 발복을 권하셨다. 부처님과 스님들께 공양물을 올리고 탑을 조성하며 사원을 건축하는 것이 복을 짓는 행위임은 초기불전 곳곳에서 강조된다. 물론 기복과 작복이 불교신행의 최종 목표는 아니다. 그러나 초기불전의 가르침에 의거할 경우, 기와불사, 법당불사, 가사불사 등을 위한 시주와 지계 등의 선업으로 인해 우리가 복을 받는다는 이치는 결코 부정될 수 없다. 설사 그것이 기복적 동기에서 이루어졌다고 하더라도…. 그러나, 이러한 작복적 신행에만 머물려고 하는 마음가짐은 계도되어야 할 것이다.



초기불교 논리 대승으로 귀결

둘째, 다불·다보살사상에 대해 검토해 보자. 단적으로 말해, 초기불전에서 말하는 삼천대천세계설(三千大千世界說)과 일체지자설(一切智者說)을 종합할 경우, 현재 생존하신 타방의 부처님들께 기도를 올리는 대승적 신행이 충분히 도출될 수 있다. 시방의 모든 부처님들께서는 ‘모든 것을 아는 분’(一切智者)이시기에 우리의 존재를 아시고 우리의 기도에 감응하시고 우리의 공양을 받으시고 우리의 참회를 들어주신다. 이는 타방 보살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또, 출가 구도하신 부처님의 현생이 아니라, 보살로 살아가신 부처님의 전생을 닮고자 할 경우 대승보살도가 도출된다.

셋째, 대승불전은 위경일까? 또, 그래서 아무런 가치가 없는 것일까? 역설적으로 말하면, 과거 대승시대의 전개와 함께 계속 새로운 경전들이 편집되었다는 사실, 또 그에 토대를 두고 계속 새로운 불교 사상이 탄생했다는 사실은 그 당시의 불교가 살아 숨쉬고 있었음을 반증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불교는 도그마가 아니기에 부처님 당시에도 교화 상대의 수준과 상황에 따라 다양한 가르침이 설시되었다.



대기설법 정신이 새 사상 탄생

불교의 이러한 응병여약(應病與藥), 대기설법(對機說法)의 정신은 불멸 후 약 1500년 간 면면히 살아 숨쉬며 새로운 불교사상들을 탄생시켜 왔던 것이다. 새롭게 편집된 대승경전과 이에 토대를 두고 새롭게 출현한 대승논서는 법신불의 대(對)-시대적 설법이었다. 그런데 이 시대의 우리는 과거 인도에서 발생했던 대승불교인 중관, 유식, 밀교, 중국에서 발생했던 천태, 화엄, 선, 정토 사상에서 한 발짝도 더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 이 모두가 불멸 후 1500년 이전에 성립되었던 대승사상들이다.

불교역사 2500여 년 중, 정법과 상법과 말법의 시대마저 모두 끝나고 최근까지 1000년 동안 불교는 잠자고 있는 것은 아닐까? 대승불교를 논할 때 우리는 위경(僞經)의 출현을 경계할 것이 아니라, 위경이 탄생하지 못하고, 새로운 대승사상이 탄생하지 못했던 지난 1000년간의 나태(懶怠)를 오히려 통탄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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