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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교사 예상문제 ⑥회

기자명 법보신문
  • 수행
  • 입력 2004.03.22 13:00
  • 댓글 0
1. 조선 시대 승려의 도성출입이 풀린 때는 언제인가?

① 정조대 ② 철종대
③ 고종대 ④ 순종대


2. 일제시대 민족주의 항일투쟁의 표상으로 만해 스님을 들 수 있다. 만해 스님과 관련이 적은 것은?

① 1913년 불교개혁의 내용을 담은 『조선불교유신론』을 집필하였다.
② 1918년에 계동에서 불교월간지『유심 唯心』을 발행하였다.
③ 1930년 김법린, 최범술 등이 조직한 비밀결사 만당(卍黨)의 영수로 추대되었다.
④ 1940년 일제가 조선인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일본식 창씨개명 운동에 동참하였다.


3. 일제가 사찰령을 반포하여 총독부에서 모든 인사권, 재산, 불교행사까지 규제하는데 반발한 선승들이 1921년 한국의 선을 중흥시키기 위해 서울 안국동에 세운 사찰은?

① 선학원 ② 각황사
③ 원각사 ④ 대각사


4. 현대 불교계에서 그 수행과 법력이 수승하고 ‘보이는 만물은 관음이요 들리는 소리는 묘음이라, 보고 듣는 것 밖에 진리가 따로 없으니, 시회대중(時 會大衆)은 알겠느냐? 산은 산이요, 물은 물이로다’의 법어로 일반인에게 까 지 널리 알려진 스님은?

① 탄허 스님 ② 성철 스님
③ 청담 스님 ④ 동산 스님


5. 한국불교가 우리 사회에서 지도력을 도전받고 있는 원인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사회활동을 통한 각종 중생구제활동이 타종교보다 미약하다.
② 신도교육과 조직화에 대한 노력이 너무 저조하다.
③ 민족화의 계승 발전과 창조적 노력이 부족해 현대한국사회를 이끌어가지 못한다.
④ 불교보다 기독교 등 타종교에 대한 무종교인들의 호감이 높다.


6. 세계적으로 유명한 스님과 출신국가의 연결이 바르지 않는 것은?

① 태국 - 붓다다사 스님 ② 미얀마 - 틱낫한 스님
③ 스리랑카 - 라훌라 스님 ④ 티베트 - 달라이라마


7. 불교의 고향 인도에서 불교가 다시 일어나게 된 것은 19세기 말이다. 1956년 50만명 이상이 불교에 귀의한 후 1971년에는 380여만명 정도로 늘어났다. 이 신불교 운동을 주도한 이는?

① 다르마팔라 ② 간디
③ 암베드카르 ④ 라다크리슈난


8. 1919년 3월 1일 한국민족운동의 분수령을 이룬 3.1운동의 준비 계획과 전개과정에 불교계가 천도교. 기독교계와 더불어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이때 3.1운동 민족대표로 참여한 불교계 스님 두 분은?


9. 불교역사에서 다시 부흥시키고 모범이 될만한 대학으로 B.C 5세기부터 A.D 12세기까지 인도에 있었던 최고의 대학이였으며, 전성기에는 1만여명의 신도와 승려들이 거주하였다. 당나라 현장스님도 이곳에 유학하였고 12세기말 이스람교도에 의해 파괴된 이 사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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