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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교사 예상문제 800호

기자명 법보신문
1. 인도불교사에 있어서 7세기에서 13세기까지는 후기대승불교인 밀교사상이 크게 발전하였는데 당시 이 후기 대승불교사상 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왕조는?
① 라쉬뜨라꾸따 왕조 ② 쁘라띠하라 왕조
③ 팔라 왕조 ④ 무굴 왕조

2. 밀교경전들을 초기 중기 후기로 나눌 때, 초기 밀교경전의 특징으로 맞지 않는 것은?
① 본존불이 대일여래가 아니고 석가모니나 관음 등 전통적인 여래나 보살들이다.
② 다라니를 외우는 것이 대부분으로 신밀, 구밀, 의밀행 중에서 구밀만이 확립되었다.
③ 치병 등 현세적이익이 목적이며 자신의 성불 등에 관해서는 언급이 거의 없다.
④ 밀교경전 세계의 축도라 할 수 있는 만다라가 완성되었다.

3. 밀교경전들에서 사용하는 불교용어에 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① ‘다라니’는 총지, 능지 또는 진언이라고 하며 즉신성불을 실현키 위한 구밀의 성격은 없다.
② ‘무드라’는 수행인의 몸가짐으로서 불타의 세계와 계합하려는 수인으로 이것을 인계 또는 신밀이라고 한다.
③ ‘의괘’는 교의보다도 실천적인 면과 작법에 관한 성전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염송법·공양법·호마법 등 의례로서의 성격이 강하다.
④ ‘만다라’는 불타의 정각의 세계가 함축적으로 담겨 있음을 나타내며, 교리와 수행이념을 종합적인 형태로 상징화하여 그린 회화나 토단위에 그린 것을 말한다.

4. 인도 후기불교사에 있어서 팔라왕조에 의해 세워진 사원으로 인도불교의 최후 거점이었고 이 사원의 교학, 조직, 전적 등이 그대로 티베트에 전해져 티베트대장경을 형성하였다. 이 사원의 이름은?
① 나란다 사원 ② 오단타푸리 사원
③ 비크라마시라 사원 ④ 삼예 사원

5. 밀교경전들을 초기, 중기, 후기경전으로 구분할 때 후기 밀교경전에 속하는 것은?
① 대일경 ② 소바호동자경
③ 이취경 ④ 비밀집회경

6. 밀교논사로 티베트에 들어가 중국 선종계의 돈오설을 압도하고 유가행적 점오설을 확립한 분은?
① 산타라크시타 ② 파드마삼바바
③ 카말라실라 ④ 하리바드라

7. 13세기초 인도에서는 비크라마시라 사원이 파괴되면서 불교는 인도 본토에서 그 모습을 감추어 버리게 된다. 불교가 사라지게 된 가장 결정적인 이유는?
① 이슬람침공 ② 힌두교와 경쟁
③ 불교의 해외이전 ④ 불교승단자체의 불화

8. 대승불교의 의의를 설명한 것으로 타당성이 적은 것은?
① 대승불교의 특징은 자각(自覺)의 필요성을 역설한 것으로 이상은 보살이다.
② 대승불교에서 말한 자각이란 인간의 자기형성, 자기개발이다.
③ 근본불교에서 종교적인 교학을 대승불교에서 철학적으로 체계화한 것이다.
④ 대승불교에서는 인도에서 사라졌지만 그 보편적 교리 때문에 중앙아시아, 티베트, 중국, 한국, 일본 등지에서 대승불교가 꽃피었다.

9. 7세기초 인도 나란다사원을 중심으로 불교연구가 크게 번성하였다는 사실이 인도구법여행기인 좬대당서역기좭에 기록돼 있다. 이 좬대당서역기좭를 쓰신 스님은?



10. 대일여래를 주존불로 하고 신·구·의 삼밀수행이 구체적으로 형성되어 전신적(全身的)행법이 완성되었으며, 종래의 현실적 목적과 더불어 즉신성불 사상과 만다라가 완성된 중기밀교의 대표적인 두 경전은?



정답
1.3
2.4
3.1
4.3
5.4
6.3
7.1
8.3
9.현장 스님
10. 대일경, 금강정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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