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트야 나라얀 고엔카 〈하〉

기자명 법보신문

철저한 持戒 위에 지혜-자비 함양

산을 오르는 데는 여러 길이 있다. 길마다 특색이 있고, 오르는 사람도 각자의 일정과 등산 경험, 육체적 차이가 있다. 하지만 어떤 길을 따라 오르던지 정상이라는 목적을 향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우리는 인생을 살아가면서 제각기 다른 길을 가지만, 행복을 이루고자하는 공통된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비록 그 행복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서로 의견이 다를 수 있다하더라도 행복을 추구한다는 점은 공통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사진설명>사트야 나라얀 고엔카 부부(사진 왼쪽에서 첫번째와 두버째)가 도반과 함께 산책을 하고 있다.

불교의 수행은 바로 행복을 추구하는 직접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 행복은 물질적인 행복이 아니라, 정신적인 행복이다. 부처님은 제자들에게 재물의 상속자가 되지 말고, 법(Dhamma)의 상속자가 되라고 가르치셨다. 부처님의 제자들은 부처님에 의해 잘 설명된 가르침(敎法)을 통해서 열심히 수행(行法)을 하여 최상의 행복인 괴로움의 소멸 즉 열반(證法)을 이루어 왔다. 이 세 가지 법 즉 가르침, 수행, 깨달음이 바른 법(正法)의 내용이다.

사마타-위파사나 병행 지도

고엔카지가 그의 스승 사야지 우 바 킨에게서 배운 것도 바로 이러한 세 가지 법이고, 바로 그 법을 1969년 이후 36년 동안 많은 사람들의 행복을 위해서 펼쳐오고 있다. 세 가지 법 가운데 특히 실천적인 수행법에 중점을 두고, 각자의 수행을 통해서 행복을 일구어 내는 길을 지도하고 있는 것이 고엔카지의 위파사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실제 수행이란 독특한 길을 따라 가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수많은 수행법이 있어도 실제 수행에 들어선 이는 한두 가지 방법을 통해서 시작한다. 고엔카지가 가르치는 수행은 철저한 계를 바탕으로 하여, 수식관이라는 마음집중 수행(samatha, 止)과 감각을 관찰하는 수행(위파사나, 觀), 그리고 마지막으로 자애 수행(慈觀)으로 진행된다. 계정혜(戒定慧)의 세 가지 실천법을 균형 있게 밟아나가며, 지혜와 함께 자비의 마음을 길러주는 체계로 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고엔카지의 수행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일중스님이 정리한 「고엔카 수행법과 대념처경」(www.cafe.daum.net/vipassana 자료실)을 참고하기 바라며, 몇 가지 점만을 들어 설명해보고자 한다.

10일 코스를 처음 참가하는 초보자는 5계(살생, 도둑질, 음행, 거짓말, 술을 삼가는 것)를 경험자는 8계(5계에 오후의 식사, 겉치장, 사치스런 침구사용을 삼가는 것이 추가)를 지키면서 마음을 안정시킨다. 가장 엄격하게 금지되는 것은 성적인 접촉으로, 남성과 여성의 신체적, 언어적인 접촉을 엄격히 금하고 있다. 5계와 8계는 전 수행 일정을 통해 지켜진다. 특히 강조되는 것은 꼭 필요한 때를 제외하고 말을 삼가는 것이다. 이것을 고귀한 침묵의 실천이라고 한다. 음식은 채식으로만 준비되는 것도 특기할 점이다.

수행자들은 10일간의 수행 전 과정을 참석해야만 한다. 10일이라는 날짜는 수행의 효과를 경험하는데 필요한 기간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위파사나 수행은 처음 3∼4일 동안 졸음과 헤매는 생각(이 두 가지 파도가 우리의 일상적인 마음의 대표적인 흐름이다.)에 시달리다가, 4∼5일 째부터 점차 안정되어 가는 과정을 거치면서 5일 째부터 본격적으로 수행으로 접어들게 된다. 따라서 10일 집중수행에서는 후반부 3∼4일 정도가 본격적인 수행이 진행되는 기간이며, 이 기간 동안에 수행의 맛인 기쁨과 행복과 마음의 고요를 어느 정도 직접 경험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10일간의 코스는 수행의 기본적인 효과를 경험하기 위해 제시된 적당한 기간임을 알 수 있다.

10일 간의 코스를 성공적으로 마친 수행자들은 대부분 좋은 경험을 하게 되고, 일상생활에서 수행을 이어나가다가 다음 집중수행에 참석하게 된다. 물론 이 때의 좋은 경험은 물질적인 보시로 자연스럽게 이어지게 된다. 자신이 수행할 수 있도록 물질적인 보시를 한 이들은 앞서 수행한 수행자이었기 때문에, 자신의 보시에 의해 이러한 좋은 경험을 다음 수행자들이 할 수 있게 된다는 마음으로 진정한 보시를 하게 된다. 바로 이 점이 진정한 재물의 보시와 법의 보시의 본보기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감각으로 無常 이해토록 시켜

이전의 수행자들의 재보시로 의식주와 약을 제공받으며, 고엔카지의 가르침을 법보시로 받아 정신적인 향상을 이루어 마음의 행복을 경험한 수행자들은 자발적으로 다음 수행자들을 위한 재보시를 자신의 역량만큼 하게 된다. 10박 11일의 위파사나 코스를 돈을 받으면 적으면 15만원에서 30만원 정도가 될 것이다. 이처럼 참가비를 정해놓고 미리 선금을 지불하고 하는 수행과 수행 후에 자발적으로 보시를 하게 하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다. 필자도 경험하였지만, 미얀마의 수행처에서는 거의 대부분 수행비를 받지 않고, 자발적인 보시는 환영한다. 며칠에서 몇 달 동안의 집중수행을 하는데 수행 참가비가 없으니 부담 없이 수행처를 찾아가 수행을 시작할 수 있다. 하지만 수행을 마치면서는 또는 수행도중에 많은 수행자들은 자발적으로 일정의 보시를 하게 된다. 법보시에 대한 자발적인 재물 보시야 말로 부처님의 가르침에 잘 맞는 보시의 형태라고 할 수 있고 고엔카지의 수행처가 전세계에 성공적으로 자리잡는데 기본적인 정신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수행은 기본적으로 호흡에 대한 관찰(隨息觀)을 시발점으로 한다. 10일 집중수행에서 처음 3일 동안은 집중적으로 호흡을 관찰한다. 주로 코끝이나 인중 부근의 들숨과 날숨이 접촉하는 부위의 감각을 관찰하면서 집중의 힘을 기르며 마음의 안정을 이룬다. 그리고 4일 째부터 몸에서 일어나는 감각을 특정한 부위에서 부터 관찰하기 시작하여 온몸의 감각을 관찰하는 수행으로 전개시켜나간다. 특히 육체의 감각을 중시한다. 그리고 수행에 임하는 자세는 어떤 감각이나 현상에 대해서도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마음이 없는 평정심(upekkha, 捨)을 유지하라고 한다. 평정한 마음으로 자신의 감각을 관찰하면서 그 감각이 끊임없이 변하고 있음(無常)을 관찰해 가는 것이다. 관찰 대상인 감각을 통해 무상을 직접 이해하는 것이 고엔카지 위파사나이며, 자신의 이익(自利)을 얻는 방법이다. 이러한 위파사나 수행은 최상의 행복인 열반이라는 산 정상에 이르는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이 수행을 통해 경험한 자신의 행복을 고엔카지는 자애(metta, 慈)를 위시한 연민(悲), 더불어 기뻐함(喜) 그리고 평정심 또는 평온(捨)이라는 네 가지 고귀한 마음(四無量心)으로 통해 남과 함께 나누라고 가르치면서 지혜와 자비의 조화를 강조하고 있다.

김재성〈경전연구소 소장〉
metta4u@empal.com

저작권자 © 불교언론 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19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A동 1501호
  • 대표전화 : 02-725-7010
  • 팩스 : 02-725-7017
  • 법인명 : ㈜법보신문사
  • 제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7229
  • 등록일 : 2005-11-29
  • 발행일 : 2005-11-29
  • 발행인 : 이재형
  • 편집인 : 남수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재형
불교언론 법보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