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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교사 예상문제

기자명 법보신문
1. 관세음보살은 중생들이 가장 쉽게 감응할 수 있는 실천의 방법과 신앙체험의 장을 마련해 주는 가장 보편적인 대승보살의 상징이다. 이 보살의 특징과 부합되지 않는 명칭은 ?
① 관자재(觀自在) ② 대세지(大勢至)
③ 대비성자(大悲聖者) ④ 시무외자(施無畏者)

2. ‘만약 무량백천만억의 중생이 있어 그들이 모두 갖가지 고뇌를 받음에 이 관세음보살을 듣고 일심으로 그 이름을 칭명하면 관세음보살은 즉시 그 음성을 관하여 모두 해탈을 얻게 한다’는 관세음보살의 중생구제의 대비 원력을 잘 드러낸 구절은 어느 경전에 있는가?
① 『화엄경』 ② 『법화경』 ③ 『유마경』 ④ 『관무량수경』

3. 대승에 있어서 보살은 서원에 살고, 항상 서원을 실천해 가는 것에 보살의 생명과 본질이 있다. 관세음보살은 현실구고의 중생을 구제하는 것을 본원으로 하고 있는데 『천수경』에서 보여지는 관세음보살의 대원은 ?
① 7대원 ② 10대원 ③ 12대원 ④ 48대원

4. 관세음보살은 사바세계의 중생을 구제하기 위해 여러 가지 모습을 나투는데 그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관세음보살은 불·보살·성문·범왕·제석…인왕·장자 등 각각의 차별된 모습으로 응신하여 중생을 제도하신다.
② 밀교경전에서는 관세음보살이 여의륜관음·불공견색관음·성관음·천수관음·준제관음 등의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난다.
③ 관세음보살은 중국, 한국, 일본 등으로 전개되면서 양류, 용두, 백의, 수월관음 등 33관음의 변화관음이 발생하였다.
④ 이타의 원행을 위한 대비심을 발휘하는 보살로, 음성을 방편으로 쉬운 이행 실천도를 중생에게 베풀고 33응신으로 보문시현하시는 관세음보살은 반야의 지혜를 증득하지는 않았다.

5. 관세음보살의 명호를 일심 칭명하는 수행 외에 여러 종류의 관세음보살 다라니 수행법이 있다. 이 중 티베트에서 관세음보살을 주로 신앙하는 수행법은 ?
① 천수다라니 ② 준제진언 ③ 광명진언 ④ 옴마니반메훔

6. 관세음보살은 여러 형태의 이름과 변화된 형상의 모습으로 신앙되는데, 총11면 얼굴 방편의 형태로 중생을 제도하는 관세음보살의 명칭은 ?
① 준제보살 ② 여의륜보살 ③ 십일면보살 ④ 천수천안보살

7. 관세음보살이 주처하는 정토를 보타락가 정토라 한다. 이것에서 연원되어 우리나라에도 보타낙가의 관세음정토가 여럿 있다. 이중 낙산사에 관음도량을 세우고 관음신앙을 이 땅위에 뿌리내린 고승은 ?
① 원효 대사 ② 의상 대사 ③ 자장 율사 ④ 진표 율사

8. 『화엄경』 「입법계품」에 53선지식을 차례로 방문하여 보살의 길을 묻는다. 그중 남방 보타낙가산에 이르러 제28 선지식인 관자재보살을 참배하고 ‘보살대비해탈문’의 법문을 듣는 구도자는 누구인가 ?
① 선재동자 ② 향엄동자 ③ 선혜동자 ④ 변우동자

9. 불교에서 행하는 여러 가지 수행법 중 관세음보살을 모시고 지성으로 합장하여 지심귀명정례 하되, 몸으로는 오체투지의 예배를 행하며 입으로는 보살의 명호를 부르고 신·구·의 삼업을 참회하는 글을 독송하면서 이제까지의 알게 모르게 지은 제 업장을 진정으로 뉘우치고 정화해서 본래 구족한 불성을 드러내는 불교의식작법은 ?


10. 능엄경에서 육근(六根), 육경(六境), 육식(六識), 7대(七大)등 25 원통수행법 중 관세음보살의 ( )을 여타의 다른 원통에 비해 가장 수승하면서 중생들이 가장 성취하기 쉬운 방편이라고 말한다. 괄호 안에 들어갈 용어를 쓰시오.


문제제공) 한국불교교육단체 연합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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