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십신은 부처님의 교법을 믿어서 의심이 없는 지위를 말한다.
② 십주는 보살의 마음이 참다운 진리의 이치에 안주하는 지위를 말한다.
③ 십행은 이타의 행을 일체 중생을 위해 널리 돌려주는 공덕으로 불과를 향해 나아가는 지위를 말한다.
④ 십지는 온갖 중생들을 교화 이롭게 하는 것이 마치 대지가 만물을 품어 이롭게 함과 같으므로 땅에 비유해서 지(地)라 한다.
2. 보살십지에서 초지인 ‘환희지’ 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는 것은?
① 공(空)의 이치를 체득하여 깨달음의 눈이 열리고 비로소 성인의 반열에 오르게 되어 크게 기쁜 마음이 일어난다.
② 후천적인 번뇌가 완전히 소멸되며, 식(識)의 일부가 반야의 지혜로 전환된다.
③ 환희지에서 구체적 실천행으로 성불의 길로 향하는 보살십대원이 설해진다.
④ 환희지에서 보시섭과 보시바라밀로 기쁨이 넘치는 지위이며, 반드시 보시바라밀을 다 닦아 마친 후에만 다음 계위에 오를 수 있다.
3. 제2지인 ‘이구지(離垢地)’에 대한 바른 실천행은 중생을 섭수하고 청정한 계율을 지니는 것인데 이것들과 관련이 없는 것은?
① 십회향 ② 계바라밀 ③ 사섭법 ④ 십선도
4. 제3지인 ‘발광지(發光地)’ 는 선정에 의해 지혜의 빛이 일어남을 말한다. 이 지혜의 빛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들어서 아는 지혜 ② 참회해서 이루는 지혜
③ 사색해서 이루는 지혜 ④ 선정을 닦아서 이루는 지혜
5. 보살십지의 제4단계인 ‘염혜지’는 번뇌의 숲을 태우는 지혜의 불꽃이 더욱 치성하게 작용하는 자리이며, 선정력이 더욱 증장되도록 삼십칠조도 수행법이 강조된다. 다음의 삼십칠조도법의 단계가 맞는 것은?
① 사념처-사정근-사신족-오근-오력-칠각지-팔정도
② 사념처-사신족-사정근-오근-오력-칠각지-팔정도
③ 사념처-사신족-사정근-오력-오근-칠각지-팔정도
④ 사념처-사정근-사신족-오근-칠각지-오력-팔정도
6. 보살십지의 제5 난승지, 제6 현전지 , 제7 원행지에 대한 설명이 바르지 않는 것은?
① 난승지는 생사와 열반에 안주에 안주하지 않는 마음이 강해지게 되는 단계이다.
② 현전지는 반야바라밀의 큰 지혜가 눈앞에 나타나는 단계이다.
③ 원행지는 무상행(無相行)을 닦아서 마음의 작용이 세간을 뛰어 넘는 단계이다.
④ 난승지는 십바라밀을, 현전지는 사제법을, 원행지에서는 12연기법을 닦는다.
7. 보살 십지에서 무상(無相)의 지혜가 끊임없이 일어나서 번뇌에 의해 결코 동요하지 않고 뒤로 물러서지 않는 지위는?
① 난승지 ② 발광지 ③ 선혜지 ④ 부동지
8. 보살 십지의 각 단계는 또한 십바라밀다의 수행을 완성하는 과정이다. 육바라밀과 함께 사바라밀(방편, 원, 힘, 지(智))은 육바라밀을 돕는 짝이 된다. 그 돕는 짝으로 연결이 맞지 않는 것은?
① 방편바라밀-보시.지계.인욕 ② 원바라밀-정진
③ 력(力)바라밀-보시 ④ 지혜(智)바라밀-반야
9. 보살의 52수행계위 중 보살의 마지막 극위(極位)로서 그 지혜가 온갖 덕이 원만한 부처님과 같다는 계위는?
10. 보살의 52계위의 마지막으로 온갖 번뇌를 끊고 최상의 깨달음을 성취한 부처님의 경지를 무엇이라 하는가?
문제제공) 한국불교교육단체 연합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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