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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교사예상문제

기자명 법보신문
1. 다음은 원효 스님에 대한 설명이다. 그 내용이 맞지 않는 것은?
① 원효 스님이 활동했던 7세기는 삼국의 항쟁과 통합으로 이루어지는 격변기였다.
② 원효 스님은 15세에 출가 혜공, 낭지, 보덕 스님으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③ 원효 스님은 의상 스님과 같이 당나라에 유학을 시도하여 1차(650년)는 요동에서 실패하고, 2차(661년)에 백제의 항구를 통해 당나라로 유학하는데 성공한다.
④ 원효 스님은 무열왕 때 요석공주와 결혼해 설총을 낳고 스스로 소성거사라 칭한다.

2. 원효 스님의 학문적 성과에 대한 설명이다. 내용 중 설명이 틀린 것은?
① 원효 스님은 경, 율, 론 삼장에 두루 통하여 80여부 200여권의 저술을 남긴다.
② 원효 스님의 대표적인 저서로 『십문화쟁론』, 『금강삼매경론』, 『해심밀경소』, 『백화도량발원문』 등이 있다
③ 원효 스님은 진나 보살의 후신으로 불릴 만큼 ‘인명학(因明學)’에도 뛰어났다.
④ 원효 스님의 대부분의 저서가 일찍부터 일본에 유통되어 많은 영향을 준다.

3. 원효 스님의 대중교화에 대한 설명이다. 내용 중 설명이 틀린 것은?
① 원효 스님은 대중의 가슴에 불법의 씨앗을 뿌리기 위해 천촌만락을 누비며 다녔다.
② 원효 스님은 경주를 크게 벗어나지 않은채, 제자 교육에 온정성을 다했다.
③ 원효 스님은 노래와 춤으로 대중을 교화했고 그의 행동은 구애됨이 없었다.
④ 원효 스님은 거사의 형색으로 거리로 나섰기는 했지만 , 세속의 먼지속에 파묻히지 않는 참으로 자유로운 무애도인의 길을 걸었다.

4. 다음은 의상 스님의 구도의 길에 대한 설명이다. 이 중 바르지 않는 것은?
① 의상 스님은 19세에 황복사에서 출가하였고, 1차 유학에 실패하였으나 2차에 성공하여 당나라 지상사의 지엄 스님 문하에서 화엄교학을 수학하였다.
② 중국 화엄종의 제2조 지엄 스님이 의상 스님에게는 의지(義持), 법장 스님에게는 문지(文持)라고 각각 호를 내릴 정도로 학문적 내용이 수승하였다.
③ 의상 스님은 『60화엄경』을 요약한 『화엄일승법계도』를 저술한다.
④ 의상 스님은 귀국하여 화엄도량인 낙산사, 부석사, 해인사, 화엄사, 법주사를 창건한다.

5. 의상 스님의 신앙과 사상에 대한 내용으로 설명이 바르지 않는 것은?
① 의상 스님은 해동화엄의 초조(初祖)로 밝은 진리의 빛을 신라 사회에 두루 비춘다.
② 의상 스님은 태백산 부석사를 중심으로 한 전교활동은 신라, 일본뿐 아니라 당나라에도 소문이 퍼질 정도로 눈부셨으며, 제자 교육에 정성을 쏟았는데 특히 지통, 표훈, 도신 등 10대 제자가 유명하다.
③ 의상 스님의 제자들에 의해 화엄교학과 화엄신앙은 신라 사회에 두루 전파 되었다. 신라 하대에 전국에 화엄종 사찰이 건립되었는데 화엄십찰이 특히 대표적이다.
④ 의상 스님의 저서로 ‘법성게’, ‘일승발원문’, 『화엄경약찬게』, 『발심수행장』 등이 있다.

6. 의상 스님의 화엄경 60권을 ‘법성게’ 내용으로 요약된다. 이 ‘법성게’에 나오는 게송이 아닌 것은?
① 법성원융무이상(法性圓融無二相) ② 일중일체다중일(一中日切多中一)
③ 육육육사급여삼(六六六四及與三) ④ 구래부동명위불(舊來不動名爲佛)

7. 의상 스님의 화엄사상은 신라에 두루 유포되는데 특히 화엄십찰로 상징된다. 이 사찰 중 화엄경을 석경으로 조성되었던 사찰은?
① 부석사 ② 범어사 ③ 해인사 ④ 화엄사

8. 일본 불교계에서의 원효 스님과 의상 스님의 영향은 아주 큰데, 특히 12세기 말 명혜 스님은 원효와 의상 스님을 흠모하여 두 분의 생애를 그 전체 내용으로 하는 책을 저술했다. 현재 일본의 국보인 이 책은?

9. 원효 스님은 경, 율, 론 삼장과 대, 소승 경전에 두루 통했던 웅대한 안목의 학자였다. 원효 스님은 불교사상을 새롭게 종합하고 체계화시켜 독자적인 사상을 천명하였다. 원효 스님을 표현하는 독특한 교판의 기본사상은?


문제제공) 한국불교교육단체 연합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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