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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재 거사의 꿈

'도라산 영수암을 복원하자'는 필자의 법보신문 컬럼을 읽고 한 독자가 전화를 해왔다. 평소 절을 한곳 세워 이 나라와 이 민족의 영원한 복밭을 일구겠다는 뜻을 품고서 전국방방 곡곡을 누비며 절터를 구하던 차에 최근 도라산 일대를 돌아보고 그 곳에 절을 세우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는데 마침 선생의 글을 읽고 영수암을 복원하는 것도 좋다는 생각이 들어 기쁜 마음에 필자와 한번 만나서 서로 의견을 나누고 싶다는 것이다.

영수암 복원은 큰 종단이나 스님들도 관심이 없는데 이처럼 관심과 열의가 있는 불자가 있다니 반갑기도 하여 나는 전화 건 이를 만나기로 했다. 만날 장소에 나타난 이는 두 사람이 었는데 한 사람은 인천대학의 김효율 교수였고 다른 한사람은 중국에서 사업을 하는 이성재 거사였다.

이들의 이야기로는 최근 강화 선원사에 들렀다가 주지 성원스님에게 도라산 인근의 절터 이야기를 했는데 스님이 도라산의 영수암복원을 주장하고 있는 필자의 글이 실린 법보신문을 보여주시더라는 것이다. 그래서 도라산에 절을 지어야한다는 생각을 하는 사람이 자기들 말고 또 있다는 반가움에 실례를 무릅쓰고 이렇게 전화해 만나 뵙는다는 것이다.

특히 이성재 거사는 지금은 갈수 없는 북한땅이 된 장단이 바로 자신의 고향이기도해서 거기서 멀지않은 파주의 도라산에 대해 유달리 애착이 있다는 말도 했다. 그러면서 60대 후반의 나이에 걸맞지 않게 짧은 머리에 강건해 보일 정도의 건강을 과시하는 거사는 자신이 살아온 지난날을 거침없이 이야기했다. 지금 사람들은 믿지 못하지만 대여섯살 때 고향땅 장단에서 소꼽놀이 부부였던 소녀와 헤어진 후 지금까지 결혼을 하지 않고 혼자 몸으로 오직 부처님을 모시고 살아온 자신의 특이한 생애도 들려줬다. 음식 맛을 내는데 남다른 재주가 있어서 지금은 중국에서 음식점을 하고 있지만 수입이 있으면 떡을 해서 군부대를 찾아 불자장병들을 먹이는 것이 자신의 평소 일이라고도 했다.

그렇지만 그이는 이제 자신에게 남은 큰 서원이 두가지 있다고 했다. 하나는 나라의 통일과 국태민안을 기원하는데 가장 적합한 곳에 작게나마 절을 짓는 일이고 다른 하나는 육이오 전쟁 등으로 무참하게 생명을 잃고 원혼이 된 수많은 영가들을 위로하고 그들을 극락으로 천도할 수 있게 큰 천도재를 지내는 일이다. 그리고 그것은 바로 남북을 가로막는 휴전선에 인접한 도라산에서 바로 지금 있어야한다는 생각이다.

마침 남북의 화해분위기가 익어가면서 서울역에서 도라산까지 철도가 연장되고 또 남북이산가족의 만남을 예상해 큼지막한 도라산역이 신축된 마당에, 북으로 이어지는 철도를 연결하려는 공사도 진척되려는 지금이야말로 그 시기라는 것이다. 고려를 건국한 왕건태조에게 항복한 신라경순왕이 왕건의 따님인 낙랑공주를 맞아 부마가 된후 도라산에 영수암을 짓고 멀리 경주를 바라보았던 심회를 생각하며 지금 분단된 조국의 통일을 기원하는 사찰을 이곳에 짓는 것은 절실하지 않을 수 없다. 그리고 바로 그 시점에서 전쟁의 와중에서 목숨을 잃은 남과 북의 병사들과 심지어 이땅에 와서 젊은 생명을 바친 유엔군 장병들의 원혼을 달래는 일이 중요할 밖에 없다. 그는 이곳에서 목숨을 잃은 것은 대한민국 국군만이 아니라 북의 인민군과 수만리 국토저쪽에서 우리를 도우러왔던 유엔군 장병도 있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한다고 했다. 통일을 이루려면 우리가 마음을 다해 이들 유주 무주의 원혼들을 달래고 잘 먹여서 올바로 천도하는 것이 당연한 도리라는 것이다. 이성재 거사의 말을 들으며 그의 서원이 꼭 잘 이워져야 한다는 마음이 솟는다.



공종원(언론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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