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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복 실태 점검 - 조계종 전국 교구본사 가사불사 현황 조사

상업화에 전통 '흔들'… 7개 본사만 시행

불교 전통 의식이던 사찰의 가사불사가 크게 감소한 것으로 밝혀졌다.

본지가 조계종 의제실무연구회 발족을 계기로 전국 24개 교구본사를 대상으로 가사불사 실태를 조사했다. 그 결과 최근 3년 간 사찰에서 자체적으로 가사 불사를 한 곳은 조계사, 송광사, 통도사, 해인사, 직지사, 범어사, 금산사 등 단 7곳에 불과했다. 그나마 매년 가사불사를 하고 있는 곳은 송광사 단 한 곳 뿐 이었다.

수덕사, 신흥사 등 대부분의 사찰들은 가사 불사의 전통이 이미 끊겼거나, 혹은 가사 불사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고 밝히는 등 가사 불사의 명맥이 끊길 위기에 처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처럼 가사불사가 급격히 감소한 이유는 최근 가사 제작이 기업화돼 사찰 주위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게 된 데다, 사찰에서 작업을 하는 것 자체를 번거롭게 여기고, 또 가사 제작의 경험이 있는 전문가도 부족하기 때문이다.

도륜 고은사 재무 스님은"과거에 가사불사가 활발했던 사찰마다 불사 책임자인 '편수장'이 있어 10~20 여벌의 가사를 신도들과 직접 재단하고 바느질하는 등 힘든 제작 과정을 관리할 수 있었지만, 현재는 가사 불사를 전담할 전문가가 거의 없어 사찰에서 가사불사를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처지"라고 밝혔다.

또 잦은 불사로 인해 신도들에게 부담을 줄 수 있다는 이유로 가사불사를 꺼리는 사찰도 많다. 실제로 법주사의 경우 90년 청동미륵부처 불사 회향 때 가사불사를 한 이후 현재까지 가사불사가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 법주사 한 관계자는 "사찰에서 하는 불사가 최근 늘어나고 있어 가사불사까지 신도들에게 요구한다면 신도들에게 큰 부담이 될 수 있다"며 가사불사를 하지 않는 이유를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지난 해 가사도감을 설치해 승가고시에 합격한 스님들에게 331벌의 가사를 제작, 봉헌한 조계사의 경우는 모범적 사례로 꼽을 수 있다. 조계사 관계자는 "저렴한 원가도 가사 불사의 장점이지만 가사에 통일성을 줄 수 있어 반응이 좋았다"고 밝혔다.



공선림 기자 knw@beopbo.com

권오영 기자 oyemc@beop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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