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 종립대-일반대 교수 55명 설문
이는 본지가 교계 최초로 1월 15·16일 이틀간 동국대, 중앙승가대, 위덕대 등 불교종립대를 비롯한 일반대학 불교학 전공 교수 55명에게 '인간복제 어떻게 볼 것인가'란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다. 불교전공 교수들은 '불교적 관점에서 인간복제를 찬성할 것인가, 반대할 것인가'를 묻는 질문에서 78.2%(43명)가 명백한 반대 입장을 나타냈으며, 14.5%(8명)는 찬성의 뜻을 표명했다. 반대하는 이유로는 '특정 생명을 연장시키거나 호기심 충족을 위해 다른 생명의 희생을 요구하고 는 것은 반불교적 행위'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인간복제가 결국 생명의 상업화, 도구화로 전락할 수 있다' '인간의 욕망을 다스리는 것이 아니라 부추기는 행위일 뿐'이라는 답변들도 있었다. 인간복제를 찬성하는 까닭으로는 '인간을 복제하는 것은 불교의 연기설(緣起說)과 업설(業說)에 어긋나지 않는다'라는 설명과 '이미 세계적인 대세로 원론적인 입장에서 반대만 한다고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닌 만큼 복제생명에 대한 새로운 불교적 패러다임을 제시해야 한다'라는 입장도 있었다.
'치료목적 배아연구 허용' 51%
'법적으로 전면 금지해야' 38%
'국내에서 인간복제에 대한 법적 제재가 필요한가'를 묻는 질문에는 '부분적인 허용은 필요하다'는 답변이 56.4%(31명)로 가장 높았으며, '전면 금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38.2%(21명)로 높은 수치를 나타났다. 반면에 '전적으로 허용해야 한다'는 의견은 단 1.8%(1명)에 불과해 법적인 강구조치는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를 차지했다. 이 중 '부분적인 법적 허용'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학자들도 '명확한 기준에 의해 그 범위와 한계가 규정돼야 한다'는 답변이 많았다.
'인간복제연구 어느 수준까지 허용해야 하나'를 묻는 질문에는 '치료 목적을 위한 배아 연구는 허용해야 한다'는 응답이 50.9%(28명)로 가장 높았으며, '배아연구 등 전면 금지해야 한다'는 응답은 34.6%(19명)로 나타났다. 그러나 '순수연구는 전면 허용해야 한다'고 대답한 불교학자도 12.7%(7명)에 이르렀다.
한편 '교계에서 이 문제에 대한 입장정리 뒤 공통된 의견을 표명해야 하는가'를 묻는 질문에는 81.8%(45명)가 '그렇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이재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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