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끊이지 않는 종교편향

기자명 법보신문

공직자는 찬송가 … 학교에선 종교강요
교과부, 학내 종교시설 합법화 ‘입법예고’ 논란도

 
공직자·학내 등에서 발생하는 종교편향이 끊이질 않고 있다. 사진은 지난 4월 한 개신교 광신도가 여수 향일암 대웅전에 난입해 불구 등을 파괴한 모습.

지난해 6월 국토해양부 대중교통정보시스템 ‘알고가’에서 사찰이 누락된 사건이 발생한 지 1년. 정부가 국가공무원법 개정을 비롯해 종교차별예방편람 배포, 신고센터 운영 등 다양한 예방책을 제시했음에도 한 달에 평균 10건이 넘는 종교편향 사건들이 줄이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돼 근본적인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법보신문이 지난해 알고가 사건 이후 지난 1년간 문체부 산하 공직자종교차별신고센터, 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 등에 접수된 종교편향 사례를 조사한 결과 공직자종교차별신고센터에만 69건, 종교평화위원회에 33건, 법보신문의 단독 조사에 의해 확인된 20여 건 등 총 122건의 종교편향 사건이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한 달 평균 10건, 매주 2.5건 이상이 발생한 수치다. 이 가운데 법보신문과 종평위에 제보된 사례를 유형별로 살펴보면 공공기관의 종교편향이 20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공직자 15건, 학내에서의 종교 강요, 광신도들에 의한 훼불 6건, 기타 12건으로 파악됐다.

△공공기관의 종교편향 사례=공공기관의 종교편향은 본지와 종평위에 확인된 사례 가운데 가장 많은 수를 차지했다. 총 53건 중 20건이나 됐다.

지난해 10월 어민들의 자주적 협동조직으로 설립된 수협은 홍보광고에 종교편향적 문구를 넣어 제작, 배포해 논란이 일었다. 특히 소망교회 집사로 알려진 수협 장모 대표가 직접 광고에 출연 “주님의 사랑을 키우는 수협”이라는 문구가 새겨진 광고를 제작해 국정감사에서 국회의원들로부터 따가운 질책을 받기도 했다.

또 지난 1월 교육과학기술부는 느닷없이 사립대학 내에서 종교시설 등을 설치할 수 있는 법을 입법예고해 불교계 등 종교시민사회단체들로부터 거센 저항을 받았다. 특히 사립대학 내에서 종교시설을 합법적으로 설치하도록 하는 것은 교육의 공간이 자칫 선교의 장이 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았다. 결국 종교시민사회단체들의 거센 항의에 부딪혀 교과부가 입법예고를 철회하면서 일단락되긴 했지만 이명박 정부의 종교편향이 극에 달해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준 대목이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았다.

△공직자의 종교편향=공직자들의 종교편향도 줄지 않았다. 민주당 이윤석 의원은 지난 5월 14일 지역구에서 열린 황토골 은빛교실 연합축제한마당에서 예정에도 없이 찬송가를 불러 논란이 일었다. 특히 지역에 소속된 20여개 종교 노인시설 연합으로 개최한 이날 행사에서 이 의원은 “주님이 홀로 가신 그 길 나도 따라 가오”라는 내용의 찬송가를 불러 지역 불교계의 강한 반발에 부딪히기도 했다. 또 지난 4월 부산 해운대백사장 일원에서 열린 예수부활 선포를 위한 축제에 참석한 해운대구청장의 종교편향 발언도 문제가 됐다. 해운대구청장은 “부활의 땅, 은혜의 땅 우리 해운대가 세계적으로 발전하기를 축복의 기도를 당부한다”는 말로 마치 해운대가 기독교인들의 땅인 것처럼 발언했다. 이에 종평위는 즉각 종교차별신고센터에 사례를 제보하는 한편 발언에 대한 사과 공문을 발송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서울시청 노인복지과 직원은 시 예산으로 십자가와 성경문구가 삽입된 명함을 제작했고 공정택 서울시교육감은 근무시간 중 기도회에 참석하는가 하면 교육청 전자문서시스템을 이용해 일선 학교에 기도회 모임 참석을 홍보하는 공문을 발송해 사회적 파문을 일으켰다.

△교육현장 및 훼불=학내에서의 종교강요는 더욱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8월 영중초등학교의 한 교사는 주말 교회의 종교활동에 참석한 학생에게만 월요일에 ‘칭찬스티커’를 주며 차별적 지도를 한 것으로 보고됐다. 특히 이 교사는 학생들에게 선교용 책자를 나눠주면서 “부모님과 공부하라”는 말을 하는가 하면 급식시간을 이용, 학생들에게 특정종교의 의식을 진행해 충격을 주기도 했다.

훼불 사건도 기승을 부렸다. 지난 4월 여수 향일암에는 한 개신교 광신도가 대웅전을 난입해 쇠파이프로 불구 등을 파손해 5000만원 상당의 피해를 입히기도 했다. 이밖에도 개신교계의 우리나라의 역사와 전통을 부정하고 고유 전통문화를 배척하는 편향적 행보 역시 종교간 화합을 저해하는 주요 요인으로 지적됐다.

인천지역 개신교계는 인천국제공항에서 한국의 전통문화를 홍보할 목적으로 공항 입국장에 설치한 십이지신상을 “혐오스럽다”며 철거를 요구하는 소동을 일으켰다. 또 울산 기독교계는 신라 백성들의 관용을 상징하는 ‘처용’을 무속 신앙이라며 지난 41년간 지자체의 대표 전통문화축제인 ‘처용문화제’ 중단을 촉구하기도 했다. 특히 대통령을 위한 기도시민연대는 문화재로 등록된 청와대 불상마저 특정종교의 상징물이라고 철거를 주장을 펼쳐 시민단체들로부터 거센 비판을 받기도 했다.
 
최호승 기자 sshoutoo@beopbo.com

저작권자 © 불교언론 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19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A동 1501호
  • 대표전화 : 02-725-7010
  • 팩스 : 02-725-7017
  • 법인명 : ㈜법보신문사
  • 제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7229
  • 등록일 : 2005-11-29
  • 발행일 : 2005-11-29
  • 발행인 : 이재형
  • 편집인 : 남수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재형
불교언론 법보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