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신교, 종교권력화 어디까지 왔나

기자명 법보신문

뉴라이트-성시화 운동 이어 기독정당 출범
“집단 이기주의 우려 수준…종교 사회 갈등 요인”

 
개신교계의 종교권력화는 성시화운동으로 이어져 종교간 갈등을 조장했다는 지적이 많다. 사진은 지난 2004년 정장식 전 포항시장의 성시화운동에 반발해 불교계가 개최한 범불교대회.

개신교계의 종교 정치 권력화가 최근 조직적이고 광범위한 형태로 나타나면서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로 발전할 양상을 보이고 있다. 특히 과거 정치권력과 제휴해 유력 정치인 혹은 신도 정치인에 대한 선거 지원, 정치자금 제공, 돈독한 관계 유지 등으로 진행됐다면 최근 들어 ‘뉴라이트’에 이어 성시화 운동, 정당 출범 등 직접적인 정치 참여 형태로 이어지고 있다. 이로 인해 종교간 갈등은 물론 종교문제를 넘어 사회적 문제로 증폭되는 결과를 초래한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개신교 권력화 이승만 정권 때 비롯=개신교계의 정치권력화는 비단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한국사회에서 개신교의 정치권력화는 1950년대 중반 이승만 정권과 자유당을 지원하는 형태로 처음 등장하기 시작했다. 1952년 제2대 정부통령 선거를 앞두고 한국기독교연합회는 장로교, 감리교, 성결교 등의 대표자를 소집 ‘기독교선거대책위’를 조직, 조직적인 이승만 지지운동을 진행했다.

특히 ‘기독교를 옹호하는 대통령’이라는 이유로 ‘선거기도일’을 만들어 신도들을 적극 동원하는가 하면 도·군 등 개별 교회단위까지 하위 조직으로 갖추고 선거운동을 진행했다. 그 대가로 개신교는 정부로부터 전폭적인 지지를 이끌어냈다. 현직 목사가 정부 고위관료에 임명되는가 하면 국회의원에 당선되는 등 정계의 중심에 개신교 인사들이 속속 얼굴을 내밀었다. 이를 발판삼아 개신교계는 이후 지속적으로 정치 권력화를 위한 다양한 시도들을 끊임없이 진행했다.

◆성시화운동-뉴라이트 창립=1990년대 후반부에 들면서 막강한 권력을 형성한 개신교계는 권력층의 친분관계를 통한 정치참여 형태에서 벗어나 직접 정치 참여의 형태로 방향을 선회했다. 즉 ‘성스러운 도시 만들기’로 불리는 ‘성시화 운동’이 그것이다.

당초 성시화 운동은 ‘도시 전역을 복음화 해 하나님의 세상으로 만든다’는 다소 건전한 의미로 출발했다. 그러나 지자체 각급 기관장들을 중심으로 진행된 성시화 운동은 이후 개신교 인사를 주요 요직에 등용하는 한편 개신교에 유리한 정책을 진행하는 등의 형태로 변질되면서 종교간 갈등을 촉발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특히 2004년 정장식 전 포항시장은 “시 예산의 1%를 성시화 운동에 반영하겠다”고 발표하면서 불교계로부터 거센 저항에 직면하는 등 사회적 문제로 비화되기도 했다.

그런가 하면 개신교계의 직접 정치 참여 형태는 2007년 대선을 앞두고 ‘뉴라이트’의 출범으로 이어졌다. 개신교 인사와 보수층이 결탁해 창립한 ‘뉴라이트’는 ‘이명박 대통령 만들기’라는 공동목표를 설정, 대선과정에서 조직적 선거운동을 진행했고 그 결과 ‘개신교 편향 내각’이라는 소정의 성과를 이뤄냈다. 이렇게 형성된 개신교 종교권력은 이후 노골적인 종교편향을 지속했다. 특히 학교를 비롯해 공무원 조직, 군대할 것 없이 사회 곳곳에서 개신교를 강요하거나 특정 종교를 폄하했다. 때문에 이명박 정부는 출범초기부터 종교계를 비롯해 사회단체로부터 거센 저항에 직면하기도 했다.

◆기독당 출범으로 이어져=직접 정치 참여를 선언한 개신교계는 급기야 ‘기독정당’을 출범시켰다. 2008년 2월 총선을 앞두고 개신교계는 ‘기독사랑 실천당’을 발족, 개신교의 사상과 교리를 바탕으로 한 정치 구현을 선언했다. 비록 1석의 국회의원도 확보하진 못했지만 전체 정당득표율에서 2% 이상을 획득, 본격적인 정치활동이 가능한 마지노선을 확보했다. 정당 득표율에서 2% 이상을 획득할 경우 당의 존속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향후 지속적인 정치활동이 가능하게 됐다. 이런 까닭에 개신교계의 정치권력화는 더 노골적이고 조직적인 형태로 표출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이와 관련 한국 가톨릭문화연구원 박문수 부원장은 “사회적 정의와 진리를 존중하면서 정당을 결성하는 것 자체는 큰 문제가 될 수 없다”며 “그러나 특정종교를 기반으로 한 정당은 자신들의 종교적 이익을 대변하거나 우선시 할 소지가 많기 때문에 다른 종교와의 갈등이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박 부원장은 이어 “특히 이런 갈등이 사회적으로 확산될 경우 종교간 갈등을 넘어 분쟁으로까지 치달을 수 있다는 점에서 기독정당의 출범은 매우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권오영 기자 oyemc@beopbo.com  

저작권자 © 불교언론 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19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A동 1501호
  • 대표전화 : 02-725-7010
  • 팩스 : 02-725-7017
  • 법인명 : ㈜법보신문사
  • 제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7229
  • 등록일 : 2005-11-29
  • 발행일 : 2005-11-29
  • 발행인 : 이재형
  • 편집인 : 남수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재형
불교언론 법보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