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점사찰 육성이 신도시포교 해법

기자명 법보신문

미래사회硏 발표 ‘조계종 교구 활성화 방안’
‘교구-본사’ 제도 개선해 문중권력 퇴출
종회의원-선거인단 수도 재적승 비례로

 
불교미래사회연구소는 1월 26일 조계종 템플스테이회관 3층에서 ‘조계종 교구 활성화 방안 연구’ 보고서를 발표했다.

조계종의 현행 교구제도가 문중권력의 본산으로 변질, 종책 수립과 실행을 가로 막는 원인이 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돼 눈길을 끌고 있다. 교구와 본사제도의 변질로 총무원과 본사, 말사 사이에는 품신, 분담금징수, 감사 등의 행정체계만 남게 됐으며 포교에 헛점이 생기는 ‘포교공동화’ 현상을 초래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러한 폐해를 개선하기 위해 비대한 ‘공룡 교구’를 적정한 규모로 분할하고 교구 범위와 국가 행정구역을 일치시켜 교구의 행정력과 결속력을 강화 시켜야 한다는 제안이다. 이 같은 주장은 불교미래사회연구소가 1월 26일 발표한 ‘조계종 교구 활성화 방안 연구’ 보고서를 통해 제기됐다. ‘수도권 포교 활성화 방안 모색’을 목적으로 작성된 이 보고서에서는 조계종의 교구본사 제도가 안고 있는 한계와 문제점에 대한 분석과 함께 개선책이 제시돼 있어 눈길을 끈다.

◇희박해진 교구 개념=조계종은 종헌종법에 의거 현행 교구와 본사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이번 연구에서는 “교구의 역할과 기능에 의해 정립되었다기보다는 통제를 위한 행정적 수단으로 이뤄졌다고 봐야 할 것”이라고 지적하며 “단순한 지방행정기관 혹은 문중권력의 본산으로 위치 지워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행정력이 낮아 말사에 대한 통제력이 사실상 상실된 점을 지적하며 “지역포교를 비롯한 주요한 의제와 과제를 교구차원에서 이끌어내지 못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교구와 행정구역 불일치=교구의 관할구역이 국가의 행정구역과 일치하지 않는 점도 큰 문제로 지적됐다. 24개 교구 본사 가운데 조계사, 범어사, 동화사, 법주사, 관음사를 제외한 나머지 교구본사들은 관할 교구가 국가 행정구역과 일치하지 않아 포교 공동화 현상을 부추기고 있다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과밀-통제 불능 직할교구=사설사암 비율이 85%를 넘어 가뜩이나 본사의 통제권이 약한 직할교구는 소속 사암이 수도권 밖에 위치하고 있는 경우도 많아 교구 개념 자체가 유독 느슨하다는 지적이다. 여기에 인구 집중도가 높은 경기도의 경우 용주사가 80여개 말사, 봉선사가 75개 말사를 이미 관장하고 있어 새롭게 들어서는 수도권의 뉴타운 지역이나 신도시 지역에 관심을 두기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것. 특히 서울, 부산에 이어 제3의 도시로 부각되고 있는 인천은 수도권에 포함되면서도 사실상 직할교구의 영향력이 미치지 않아 포교 공동화현상이 심각한 수준으로 우려됐다.

◇교구기반 대의제도 허점=현행 교구제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종회의원과 총무원장 선거인단 구성 방식도 교구제와 함께 개선해야할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특히 종회의원 배분의 경우 직할교구 4명, 해인사 3명 외의 모든 교구에 동일하게 2명의 종회의석을 배정한 것은 불합리하다는 지적이다. 교구종회 역시 총무원장 선거인단 선출 외에는 사실상 기능을 상실하고 있는 만큼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교구 재편과 사전허가제 도입=보고서에서는 교구와 본사를 문중권력의 산실로 여기는 사고에서 벗어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교구종회’ 활성화를 통한 논의구조의 확대를 제안했다. 특히 관할 구역 내에 위치하고 있는 타 교구 소속 말사의 교구종회 출석을 보장하되, 발언권은 있으나 의결권을 갖지 않는 유엔 옵저버 제도를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제안이다. 장기적으로는 교구와 행정구역을 일치시켜 나가야하며 이를 위해 사찰 설립 사전허가제를 도입, 각 교구 말사가 최대한 관할 지역 내에 설립되도록 유도할 것을 제안했다.

◇규모에 따른 교구 분할-신설=이미 비대해진 직할교구의 경우 강북, 강남, 인천 등으로 분구시키고 업무관할을 위한 별도의 사무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인천, 경기도의 경우 도심포교 활성화를 위한 종단 차원의 전략이 필요한 인구밀집지역”이라며 “서울 부산에 이어 제3의 도시로 부각되는 인천에 인천교구의 설립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신도시 포교를 위한 포교 거점 사찰의 지정·육성도 제안했다.

◇종단 대의제의 합리적 개선=총무원장 선거에는 일정 승랍 이상의 직선제 채택이 바람직하지만 당장 도입에는 실질적인 어려움이 따르는 만큼 선거인 선출 및 자격규정을 명문화 하고 재적승에 비례해서 선거인 수를 조정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또 중앙종회의원 의석수 배분 방식을 종법상에 제시함으로써 합리적인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는 제안도 눈길을 끈다.

남수연 기자 namsy@beopbo.com

저작권자 © 불교언론 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19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A동 1501호
  • 대표전화 : 02-725-7010
  • 팩스 : 02-725-7017
  • 법인명 : ㈜법보신문사
  • 제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7229
  • 등록일 : 2005-11-29
  • 발행일 : 2005-11-29
  • 발행인 : 이재형
  • 편집인 : 남수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재형
불교언론 법보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