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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민 120만 시대, 불교계 지원 현황

기자명 법보신문

지원센터·단체·법당 포함해 40여 곳 불과

정부 위탁 시설 10곳…정책 변화에 뒤쳐져
관심 확산으로 단발성 사찰 행사는 증가세

 
서울 능인선원 산하 이주민지원단체인 한국YBM이 지원하는 동두천 네팔 법당 용수사 개원 법회.

이주노동자와 결혼이주민을 포함 국내 거주 이주민이 120만명을 넘어서면서 우리사회의 다문화화는 그 어느 때 보다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특히 이주민들의 안정적인 한국생활 적응을 돕기 위한 각 종교계 활동이 빠르게 늘어나면서 일부 종교계에서는 이주민 지원을 새로운 선교활동의 일환으로까지 여기고 있는 실정이다.

이주민의 상당수가 동남아시아의 불교국가 출신이라는 점에서 타종교계의 이주민 대상 지원은 사실상 선교활동의 성격이 더욱 짙을 수 밖에 없다는 것이 교계의 분석이다. 그러나 정작 불교계의 이주민 지원 활동은 여전히 걸음마 수준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본지가 자체 집계해본 결과 사찰이나 불교계 단체가 운영하고 있는 쉼터와 지원센터 등 시설 수는 25곳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주민 지원 단체는 3곳, 외국인 스님이 한국 사찰의 지원을 기반으로 자국 이주민들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이주민법당은 모두 7곳이다. 이들 단체와 시설을 모두 포함해도 불교계의 이주민지원은 40여 곳에 불과하다.

이 가운데 노동부, 여성부, 보건복지가족부의 지원을 받는 정부 위탁시설 수도 10곳에 불과해, 이주민 지원 정책 변화에 따른 불교계의 대응도 크게 뒤떨어지고 있음을 반증했다.

다문화지원센터의 경우, 전국 170여개(2009월 2월 기준) 가운데 불교계 위탁시설은 김천시, 종로구, 중랑구, 원주시다문화지원센터 등 고작 8곳으로 조사됐으며, 이마저도 기존에 위탁 운영해 온 건강가정지원센터나 복지관 병설로 마련된 경우가 대부분이다. 다문화지원센터의 60% 이상이 교회나 개신교, 천주교 단체에서 운영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턱없이 부족한 수치인 셈이다.

정부 예산으로 운영되는 위탁시설보다 개별 사찰이나 단체에서 운영하는 시설 수가 더 많은 것은 타종교와 비교했을 때와는 정반대의 현상이다. 실제로 현재 불교계가 운영하는 이주민 쉼터는 개별 사찰에서 마련해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 보문선원의 ‘공감&동행’이 대표적인 예로, 쉼터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자체 설립한 이후 이주민 쉼터 인증을 받았다. 천태종 명락사가 운영하는 불교계 유일의 다문화 모자원 ‘명락빌리지’나 안흥사 다문화가족 쉼터도 같은 사례다.

현재 6곳으로 파악되고 있는 외국인 스님이 운영하는 이주민 법당은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이주민들의 신행공간이자 사랑방, 때론 오갈 곳 없는 이들이 머무는 쉼터의 역할까지 수행하고 있다. 때문에 자국 스님을 중심으로 공동체를 형성해 한국 적응을 돕는 데 매우 효과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자국민 지원과 포교를 위해 한국에 오는 외국인 스님이 드물다는 점, 법당을 지원하는 한국 사찰과의 관계가 금전적인 부분으로만 정착될 수 있다는 점 등이 우려되는 부분으로 제기되고 있다.

그나마 지난 몇 년 사이 이주민 지원에 대한 불교계 관심이 크게 증가해, 지역 내 이주민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사찰수가 급증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 단발성 행사나 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수준에서 그치는 경우가 많았다.

송지희 기자 jh35@beop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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