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티베트 난민 사회 성장 견제하려는 술수”

기자명 법보신문
  • 해외
  • 입력 2011.02.12 01:09
  • 수정 2011.02.14 17:20
  • 댓글 0

까르마파 사무국 측, 경찰 조사에 철저 대응 방침
‘간첩설’ 인도 언론 무책임 보도에도 비난 잇따라
對中 긴장 관계속 티베탄 영향력 확대가 원인설도

 

▲규또사원 앞에 모인 스님 등 지지자들이 까르마파의 사진에 카타를 둘러 지지를 표시했다.

                                                                                                                 까규오피스 제공

 

 

조용하던 다람살라에 청천벽력같은 소식이 전해진 것은 1월26일 저녁이었다. 다람살라가 위치하고 있는 히마찰프라데쉬주 경찰이 다람살라로 향하던 차량을 검문, 현금 약2억4000만원 가량을 발견하고 이를 소지하고 있던 인도인 두 명을 체포했다. 이들은 돈이 토지 매입을 위해 다람살라의 까르마파 주석 사원인 규또사원의 회계담당자 샥티 라마에게 전달될 것이라고 진술했으며 경찰은 이를 이유로 다음날인 27일 규또사원에 대한 전격적인 압수수색을 벌였다. 이 과정에서 약160만 달러 상당의 외화가 발견됐으며 경찰은 샥티 라마를 비롯해 관련자들을 외환관리법과 토지거래법 위반 혐의 등으로 체포했다. 이어 28일에는 규또사원을 재차 방문, 까르마파에 대한 조사를 실시했으며 이 과정에서 까르마파는 인도 경찰의 50여 가지 질문에 대해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 천명의 사람들이 줄을 지어 걸으며 규또사원으로 향하고 있다.                                                        까규오피스 제공

 

 

그러나 이번 사건이 더욱 증폭된 것은 인도 언론이 사건을 보도하며 까르마파에 대한 중국 간첩 협의를 부각 시켰기 때문이다. 인도 현지의 일부 언론들은 이 사건을 보도하며 “규또사원에서 발견된 외화 가운데에는 중국 위앤화가 상당수 포함돼 있었으며 이 돈이 중국 정부로부터 전해진 일종의 지원금인지 여부를 경찰이 조사하고 있다” “까르마파가 중국을 탈출해 인도로 망명할 당시부터 중국이 파견한 간첩이라는 의혹이 있었다”는 등 추측성 기사를 쏟아낸 것이다.

 

사건 발생 초기 “모든 매스컴과 대중들의 질문에 대해 성실히 답할 것”이라며 차분한 대응을 보였던 까규오피스 측은 연일 이어지는 언론의 추측성 보도에 대해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못했다. 1월 29일 까규오피스는 공식 성명을 통해 “까르마파 존자님과 까규오피스를 겨냥한 주장들이 완전한 억측이며 전혀 사실에 근거한 것이 아님을 단언한다”며 “우리가 중국 정부의 기관과 관련을 가졌다는 점을 단호히 부정한다”고 못박았다. 특히 까규오피스 측은 “문제가 된 현금은 현지 및 해외에 있는 지지자들이 보낸 공양금으로 이 공양금이 불법적인 용도로 쓰였다는 것은 중상모략”이라고 반박했다. 위앤화에 대해서도 “위앤화는 전체 외화의 10%에 불과하며 티베트에 있는 신자들은 중국 돈으로 공양금을 보낸다”고 지적했다.

 

토지거래법 위반 혐의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현재 존자님이 머무는 규또사원은 다람살라의 임시거처로 존자님이 영구히 머물 거처를 마련하기 위해 인도정부의 승인 하에 정부 기관의 부지 매입을 추진해 왔으며 대상 부지 또한 정부 기관의 조사를 마친 곳”이라며 “이는 인도 당국에도 보고된 사안이며 공명정대한 사업 추진”이라고 불법 토지 거래 의혹을 일축했다.

 

 

▲사태 발생 후 처음 모습을 드러낸 까르마파는 “진실이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까규오피스 제공

 

 

2월2일 예정돼 있던 대중법회 현장에 모습을 드러낸 까르마파는 “오해와 실수로 인해 지금과 같은 상황에 마주쳤고 달라이라마 존자님께 심려를 끼쳐 드리게 됐다”며 “인도는 중국 공산정권과는 달리 자유국가이자 민주주의 국가이고 법치국가인 만큼 이번 일이 잘 풀리고 결국 진실이 명백해질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티베트망명정부 의회의 상임위원회는 앞서 1월29일 성명을 내고 “이번 사건이 까르마파 존자의 명예에 해를 입혀서는 안된다”며 “까르마파 존자를 친견했으며 이번 사건에 대해 무엇이든 돕겠다는 연대의 뜻을 전했다”고 밝혔다. 특히 상임위원회 측은 “까르마파 존자는 다람살라 내에서 자유로운 활동이 보장되지 않고 있으며 누구든 친견을 하기 위해서는 몸수색을 거쳐야 하는 만큼 문제의 돈이 반입됐다면 그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갖고 있어야 할 경찰이 그것(외화의 반입)을 모른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경찰의 허술한 공격을 지적했다.

사건이 알려지면서 인도 경찰의 수사 진행에 대한 문제 지적과 함께 이번 사건의 배경에 대한 분석도 속속 제기되고 있다.

 

드베시 아난다 웨스트민스터 대학교 조교수는 힌두스탄타임즈에 게재한 칼럼을 통해 “누군가를 다른 나라의 첩자라고 의심하는 것은 그 사람의 명성을 파괴시켜 버리는 심각한 일”이라며 “이 뉴스는 마녀사냥을 연상케 하며 인도 내 티베트인들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음을 여실히 드러내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 필자는 또 다른 칼럼에서도 “까르마파가 진정 중국의 간첩이라며 반듯하게 묶은 위앤화를 인도에서 쓰라고 까르마파에게 전해줄 만큼 중국 정부가 멍청했을까”라며 인도 언론들의 성급한 보도를 비웃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체링 샤카 캐나다 브리티시 콜롬비아대학 아시아 연구소 교수의 칼럼을 통해 까르마파를 중국의 간첩으로 의심하는 목소리에 대해 “이러한 현상은 베이징과의 긴장된 관계에 대한 뉴델리의 초조함을 반영한  것”이라며 “인도는 티베트인들이 달라이라마 서거 후 까르마파의 영향력 하에서 정치적 투쟁을 포기하고 중국의 품으로 돌아갈까 염려하고 있다”고 이번 사태의 배경을 분석했다. 샤카 교수는 “까르마파의 망명이 중국의 장기적인 정보작전의 일환이라는 생각은 완전히 잘못된 것이며 오히려 1959년 이래로 티베트에 대한 중국의 정책 중 가장 큰 실수는 까르마파의 망명을 막지 못한 것”이라고 일축했다.

 

 

▲까르마파의 대중법회에 참석하기 위해 모여든 지지자들.                              까규오피스 제공

 

 

2월11일 현재 까규오피스 측은 “지속적인 조사에 철저히 협조할 것이며 구속된 샥티 라마를 비롯해 관계자들이 하루빨리 풀려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이번 기회를 빌어 현재 진행중인 토지 매입이 인도 현행법에 입각한 것이며 현재 나도는 무수한 억측들을 모두 물리치게 될 것”이라고 재차 천명했다.

 

남수연 기자 namsy@beopbo.com

저작권자 © 불교언론 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19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A동 1501호
  • 대표전화 : 02-725-7010
  • 팩스 : 02-725-7017
  • 법인명 : ㈜법보신문사
  • 제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7229
  • 등록일 : 2005-11-29
  • 발행일 : 2005-11-29
  • 발행인 : 이재형
  • 편집인 : 남수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재형
불교언론 법보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