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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화 스님 [상]

기자명 법보신문

플라톤 著 ‘공화국’ 등 철학서 섭렵

 

▲ 스님은 1년에 한번씩 신약성서를 읽기도 했다.

 

청화 스님은 출가 전 상당히 진보적 의식을 갖고 있었고, 동양철학을 비롯한 동서고금의 철학사에도 관심이 지대해 상당량의 철학서를 탐독했다. 스스로도 “철학을 좋아해서 동서양 철학서적을 이것저것 약간 섭렵했다. 동양철학을 보면서 물론 불교서적을 보았고, 그래서 ‘불교입문서’도 보고 ‘법화경’도 보며 승려가 되기 전에 나름대로 불교의 윤곽은 있었다”고 회고하기도 했을 정도다.


때문에 스님의 법문에서는 어렵지 않게 서양 철학자들의 이름을 들을 수 있었다. 불법을 설하면서도 언제나 서양철학자들의 말과 사상을 곁들였고, 대중이 알기 쉽게 그 뜻을 펼쳤다. 그 중 어느 법문에서는 “정치가든 누구든 다 부처님 법대로 살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성자가 정치가가 되고 정치가가 성자의 길을 닦기 전에는 인류의 해악이 영원히 끊이지 않는다”고 표현한 플라톤의 책 ‘공화국’을 직접 언급하기도 했다.


‘공화국(Politeia)’에는 철학적 담론이 여럿 들어있다. 사회정의가 실현되기 위한 정체는 어떤 것인가, 정의로운 국가에서 인간 개인들의 삶은 어떤가, 한 개인에 있어서 인격의 완성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등의 사회실천과 개인의 함양 문제가 다뤄지고 있다. 또한 건전한 인격의 함양을 위한 교육의 형식들과 단계들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어쩌면 이런 논제들이 스님이 갖고 있던 문제의식과 맞닿아 있었기에 스님 역시 직접 책 이름을 언급할 정도로 아끼지 않았을까 싶다.


1923년 전남 무안에서 태어나 일본으로 유학하고 광주사범학교를 졸업하면서 이미 철학서를 탐독, 불교에 관한 공부가 익어갔던 스님은 24세에 백양사 운문암을 찾아 송만암 스님의 상좌인 금타 스님을 은사로 출가했다. 이후 하루 한 끼의 공양과 장좌불와, 그리고 청빈과 통불교사상을 평생의 신조로 삼아 수행했던 스님은 사성암에서 홀로 삼동 한철을 나면서 수행처 앞에 ‘근고청중(謹告淸衆)’이라 하여 이른바 ‘삼가 청정대중에게 알림’이라는 푯말을 내걸고 수행에 전념하기도 했다.


이때 내건 글이 ‘생사사대(生死事大, 삶과 죽음이 가장 큰 일인데) 무상신속(無常迅速, 덧없는 세월은 빨리 가버리니) 촌음가석(寸陰可惜, 짧은 시간도 한껏 아끼며) 신물방일(愼勿放逸, 방심하고 게으르지 말라)’는 것으로 수행자라면 누구나 지남으로 삼아야 할 내용이었다.


어느 시인이 “맑은 꽃, 비상하게 자기를 다스린 사람에게서만 느껴지는 향훈의 큰스님”이라고 칭송했듯, 말과 삶이 같았던 스님은 종교에 있어서도 결코 터부가 없었다.


그 중에서도 기독교와 관련해 “깊이 연구해서 믿은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바이블을 정성껏 보기도 했다”고 한 스님은 “톨스토이와 같이 순수한 진리성으로 기독교를 믿는 쪽으로 지낸 분들의 책이 좋아서 읽기도 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리고 부안 실상사 복원불사 기공식 자리에서는 “진실한 불교인은 진실한 기독교인이며 진실한 기독교인은 진실한 불교인이다”라며 진리는 다르지 않음을 역설하기도 했다. 특히 스스로도 “신약성서를 일 년에 한 번씩은 읽는다”고 했던 스님은 “편견 없이 허심탄회하게 읽는다면 어느 종교나 그 핵심은 같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설명하며 상대를 비판하기에 앞서 이해하고, 편견과 집착에서 벗어날 것을 당부했다. 

 

심정섭 기자 sjs88@beop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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