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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봉 스님 [상]

기자명 법보신문

출가 전 ‘사서삼경’에 통달

 

▲스님은 독서량이 상당히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통도사 군자’이자 ‘영축산 도인’으로 추앙받았던 경봉 스님은 18세에서 85세에 이르는 67년 생애를 소상히 담은 ‘삼소굴 일지’를 남겨 후학들에게 길을 제시할 정도로 섬세했던 당대의 선지식이다.


성품 꼿꼿하기가 댓가지 같으면서 더 이상 청정할 수 없는 출가자의 올곧은 모습을 보였던 스님은 자신이 거처하는 방문 앞에 ‘삼소굴(三笑窟)’이라는 현판을 붙여놓았었다. 삼소는 과거·현재·미래의 미소인 삼세(三世)의 소(笑)와 과거·현재·미래의 꿈인 삼세(三世)의 몽(夢)을 초탈한 뜻을 간직하고 있으나, 이런 설명을 알아듣기 어려워하는 사람들에게 스님은 “삼소의 ‘삼’은 우주의 극수인 3이요, ‘소’란 염주를 목에 걸어놓고 이리저리 찾다가 결국 목에 걸린 것을 발견하고는 허허 웃는 것”이라고 일러주었다. 자기에게서 한 치도 여의지 않은 자성을 찾아 헤매다가 자성을 깨닫고 나서 허허 웃는 웃음이라는 설명이다.


스님의 방문 앞에 붙여놓은 ‘삼소굴’이란 현판을 통해 영축산 도인을 넘어 당대의 도인이요 선지식으로 추앙받는 이유를 어렴풋이나마 알 수 있을 듯 하다. 그리고 그런 도인의 세상을 꿰뚫어보는 선지는 수행의 결과임에 분명하지만, 경전을 비롯한 책에서 만들어지기도 했다.


평생 독서량이 그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을 만큼 많았던 스님의 책 읽기는 어린 시절 한학 공부에서 비롯됐다. 1892년 경남 밀양에서 태어난 용국(경봉 스님의 속가 이름)은 어려서부터 매우 총명해 가르침을 받지 않고서도 독학으로 언문을 깨쳤다. 특히 서당에 다니는 마을 아이들의 어깨 너머로 천자문을 익힐 정도로 어려서부터 공부머리가 남달라, 부모님은 용국이 일곱 살 되던 무렵에 밀양 읍내 한문사숙으로 보내 공부를 시켰다.


이때 만난 스승이 한학자 강달수 선생이다. 스승은 ‘사서삼경’과 ‘명심보감’ 등을 가르치면서 글자뿐만 아니라 그 속에 담긴 깊은 뜻을 새기게 했다. 이에 용국은 글을 다 배우고서도 “글에 담긴 오묘한 도리와 이치를 깨우쳐야 한다”며 더 배우기를 원했고, “장차 사람 사는 이치와 도리를 밝히는 선비가 되겠다”는 다짐을 하기에 이르렀다.
‘사서삼경(四書三經)’은 유교(儒敎)의 기본 경전으로 사서는 공자의 어록이 담긴 경전인 ‘논어’, 맹자가 써서 7편의 유교 경서로 구성한 ‘맹자’, 삼강령과 팔조목으로 구성된 ‘대학’, 내면적 수련을 통해 참된 인격을 형성하도록 내용을 꾸민 ‘중용’을 말한다. 또 삼경은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시가집인 ‘시경’, 역대 제왕들이 천명의 보존을 위해 지켜야 할 규범을 다룬 ‘서경’, 우주의 원리를 상징이나 수리로 표현한 ‘역경’을 일컫는 말이다. 여기에 중국 고전에 나온 선현들의 금언과 명구를 편집해 만든 ‘명심보감’까지 익혔으니, 어린 용국의 책 읽기는 가히 경이로운 일로 인근 동리에서 칭송이 자자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열다섯에 어머니가 세상을 떠나면서 삶과 죽음에 대한 고민이 깊어지게 됐고, 생사의 도리를 알고자 무작정 찾은 곳이 통도사였다. 그리고 그 통도사행은 곧 바로 세간을 떠나 출세간의 문으로 들어서는 길이 되었다. 경봉 스님이 어린 시절 ‘사서삼경’과 ‘명심보감’까지 거침없이 읽고 새겼던 한문 실력은 출가 후 불경을 익히고, 오도 이후 한시의 율격에 맞게 선시를 쓰는 바탕이 되기도 했다. 


심정섭 기자 sjs88@beop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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