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평화의 10만 연등 물결 아래 세계인이 함께 즐긴 환희의 축제

19~20일 불기2556년 ‘연등회’
제등행렬, 시민 등 30만명 동참

 

▲불기2556년 부처님오신날을 앞두고 5월19일 동국대운동장에서 봉행된 연등회 어울림마당. 5만여 명의 불자들이 동참한 가운데 율동발표에 나선 조계사 연희단의 힘찬 무용이 축제의 서막을 알렸다.

 

 

오색찬란한 연등 물결이 세계인의 마음을 매료시켰다.


부처님오신날 봉축위원회(위원장 자승 스님)는 5월19~20일 불기 2556년 부처님오신날을 찬탄하고 평화와 지혜의 등을 밝히는 세계인의 문화축제 연등회를 개최했다. ‘마음에 평화를 세상에 행복을’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연등회는 19일 서울 동국대에 마련된 특설법단에서 봉축 연희단의 화려한 축하무대로 힘차게 막을 올렸다.


연등법회에는 조계종 총무원장 자승 스님을 비롯해 각 종단 지도자들과 조계사, 봉은사, 도선사, 화계사 등 수도권 주요 사찰은 물론 포교사단, 국제포교사회, 직장직능불자연합 등 사부대중 5만여명이 동참했다. 연등법회에 참석한 대중들은 아기부처님 오신 날의 기쁨을 나누며 즐겁고 흥겨운 축제의 무대를 함께 만들었다.


봉축위원장 자승 스님은 개회사를 통해 “지혜와 복덕을 두루 갖추신 부처님께서는 그 지혜와 복을 일체중생에게 전하여 성불의 길로 인도하시고자 사바세계에 오셨다”며 “오늘 우리가 세상에 등을 밝히는 것은 올바른 길을 찾아갈 수 있도록 밝은 빛으로 이끌어주신 자비하신 부처님께 드리는 고마운 마음과 함께 우리도 부처님이 될 수 있다는 자신감을 확인하고 의지를 다짐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태고종 총무원장 인공 스님은 기원문에서 “우리 불제자들은 부처님의 크신 뜻을 찬탄하며 일체중생을 아끼고 사랑하는 신심 깊은 보살이 될 것을 발원한다”며 “나와 남이 다르지 않고 온 생명이 모두소중하다는 부처님의 가르침에 따라 항상 모든 생명을 아끼고 사랑하는 자비의 실천자가 되어 나만이 아닌 이웃의 행복을 생각하는 지혜로운 불자가 되겠다”고 다짐했다.


저녁 7시, 연등회의 하이라이트인 제등행렬이 진행됐다. 김희옥 동국대 총장의 개회선언으로 시작된 제등행렬은 흥인지문(동대문)에서 종각까지 3km 구간을 오색찬란한 연등과 화려한 장엄등으로 아름답게 수놓았다. 제등행렬에는 수도권 주요 사찰과 신행·포교단체 등 10만여명이 동참했다.

 

 

▲5월20일 우정국로에서 펼쳐진 전통문화마당은 전 세계인이 함께하는 글로벌 축제의 현장이었다. 법고 체험에 동참한 외국인 관광객의 신명나는 얼굴이 축제의 흥겨움을 말해주고 있다.

 


특히 이날 제등행렬에는 연등회가 지난 4월 대한민국 중요무형문화재 제122호로 지정됨에 따라 직접 보기 위해 종로를 찾은 사람들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봉축위에 따르면 최소 30만명의 불자와 시민, 외국인들이 제등행렬을 참관했다. 이들은 행렬이 지날 때마다 환호성과 박수갈채를 보내는 등 축제의 무대에 적극 동참했다. 뿐만 아니라 제등행렬이 진행되는 동안 종로 구간 가로등이 모두 소등돼 전통등이 빚어내는 빛의 향연은 이번 행사를 더욱 아름답게 만들었다.


저녁 9시30분부터는 제등행렬에 동참하고 박수를 보낸 모든 대중이 참여하는 회향한마당이 펼쳐졌다. 정유탁 씨와 여현아 씨의 사회로 진행되는 대동한마당에서는 아름다운 꽃비가 내리는 가운데 강상술래, 대동놀이 등 신명나는 잔치가 벌어졌다.


한편 불기 2556년 연등회는 20일에도 이어졌다. 낮 12시부터 저녁 6시까지 조계사 앞 우정국로에서 열린 전통문화마당에는 외국인 등만들기 대회를 비롯해 국제불교마당, 전통문화마당, 먹거리마당, 나눔마당, NGO마당 등 불교와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놀거리와 볼거리, 먹거리 등 축제의 장이 펼쳐졌다. 


김현태 기자 meopit@beopbo.com

 

 

▲ 제등행렬을 구경하는 외국인 어린이들의 손에는 벌써 연등이 들렸다. 

 

 

 

▲ 불교의 내일을 이끌 젊은불자들의 무대는 가장 큰 박수를 받았다.

 

 

 

▲ 연꽃만들기는 가족이 함께 동참할 수 있어 언제나 인기가 높다.

 

 

 

▲ 객석에서는 불자들이 연희단 무용을 따라하며 축제를 즐겼다(좌). 연희단의 얼굴에도 흥겨움이 가득하다(우).

 

 

 

▲ 힘찬 함성과 함께 입장하는 진선여고 학생들(좌).  제등행렬에 등장한 독특한 모양의 장엄등(우).

 

 

 

▲ 전통문화 체험 부스는 외국인 관광객들로 북적였다.

 

 

 

▲ 고무줄놀이에 도전한 외국인관광객이 혼신의 힘을 다하고 있다.

 

 

 

▲ 자원봉사자의 도움을 받아 도자기 물레를 돌려보는 청소년.

 

 

 

▲아빠와 함께 관욕에 나선 아이의 얼굴엔 제법 의젓함이 묻어난다.

 

 

 

 

▲투호놀이에 쏙 빠진 장난꾸러기. 전통문화마당의 주인공은 어린이들이었다.

 

 

 

 

▲이제 막 걸음마를 배운 아이도 전통문화마당을 즐겼다.

 

저작권자 © 불교언론 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19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A동 1501호
  • 대표전화 : 02-725-7010
  • 팩스 : 02-725-7017
  • 법인명 : ㈜법보신문사
  • 제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7229
  • 등록일 : 2005-11-29
  • 발행일 : 2005-11-29
  • 발행인 : 이재형
  • 편집인 : 남수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재형
불교언론 법보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