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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문화재 외면 땐 근현대불교 공백 인식될 것”

  • 교학
  • 입력 2014.06.26 23:02
  • 수정 2014.06.26 2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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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각硏 워크숍서 심층논의
등록문화재 대부분 기독교
59건 중 불교는 8건 불과
등록문화재로 지정되면
사격 제고·국가지원 가능

▲ 대각사상연구원과 동국대 전자불전문화콘텐츠연구소가 6월26일 등록문화재를 주제로 개최한 워크숍.

불교계가 근대문화유산을 보호하기 위한 등록문화재 제도를 적절히 활용하면 해당 유물의 효과적인 보존은 물론 국가 예산 지원 및 전통사찰 지정 등 사격 제고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견해가 제시됐다. 반대로 불교계가 등록문화재를 계속 외면할 경우 수백 년 뒤 국보나 보물로 지정될 수 있는 근대 불교문화유산이 거의 없을뿐더러 자칫 근현대 시기가 불교문화의 공백으로 인식될 수 있다는 우려도 함께 나왔다.

대각사상연구원과 동국대 전자불전문화콘텐츠연구소는 6월26일 동국대 충무로 영상센터에서 ‘근대 고승 자료의 수집·보존·활용’을 주제로 워크숍을 개최했다. 신규탁 연세대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워크숍에서는 등록문화재 제도에 대한 불교계의 인식과 향후 방안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이뤄졌다.

2001년 시행된 등록문화재 제도는 국가, 시, 도 문화재로 지정되지 않았더라도 50년 이상 경과된 보호 가치가 충분한 유물을 보존하기 하기 위해 마련된 문화재보호법이다. 또 지정문화재보다 등록 절차가 훨씬 수월할 뿐만 아니라 국가와 지자체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종교 관련 등록문화재는 개신교와 가톨릭 관련 문화재가 대부분이다. 59건의 종교 관련 등록 문화재 중 개신교 30건, 가톨릭 24건, 유교 및 토속신앙 17건을 차지하고 있지만 불교는 현재 8건으로 전체 10.2%에 불과한 실정이다.

첫 발제자로 나선 동국대 불교학부 교수이자 문화재위원인 보광 스님은 등록문화재를 바라보는 불교계의 인식에 문제가 있음을 지적했다. 스님에 따르면 불교계에서는 문화재라고 하면 수백 년 이상된 국보나 보물만을 중시하면서 등록문화재는 대수롭게 여기지 않는 경향이 있다. 건축물 경우 신축불사에 있어서 법적으로 여러 가지 장애요소가 많다고 여겨 등록을 기피하는 경우도 허다한 실정이다. 여기에다 해당 유물과 관련된 작가, 연도, 발원, 경비, 설계도 등 자세한 자료가 없는 점, 학술적인 자료가 축적되지 않은 점, 불사를 추진하면서 원형을 훼손해 등록문화재 지정이 곤란한 경우도 많다는 것이다.

보광 스님은 용성 스님의 ‘만일참선결사회 만일선회 방함록’과 ‘고향 흥국사 대방’의 실례를 들어 등록문화재 신청절차와 조사과정에 대해 상세히 소개했다. 또 이와 관련해 조계종총무원 문화부나 (재)불교문화재연구소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조언하기도 했다.

보광 스님은 “우리 불교계에 보호하고 보존해야 할 문화유산이 있다면 등록문화재로 적극 지정하려 노력해야 한다”며 “지금 등록문화재로 지정돼야 미래에 국보와 보물로 승격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인용민 (재)불교문화재연구소 정책연구실 팀장은 2013년 수행했던 ‘근현대문화유산 종교분야(불교) 목록화 조사 연구’ 사업 경과를 바탕으로 근대 불교문화유산의 현황 및 보존·관리·활용 방안에 대해 고찰했다. 인 팀장은 불교조각, 불교회화, 불교공예, 불교전적 등 전국 사찰에 소장된 근대 문화재 1만1309건을 조사하고, 그것을 토대로 등록문화재로 추천할 수 있는 불교문화유산 81건 729점을 최종적으로 선정했던 과정에 대해 소개했다.

인 팀장은 국가의 지원과 유물의 활용에 있어 등록문화재가 훨씬 유리하지만 보존의 효율성에 있어서는 여전히 지방문화재가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등록문화재로 지정되더라도 나중에 지방문화재로 지정될 수 있지만 지방문화재로 지정되면 등록문화재가 될 수 없다”며 “그런 점에서 등록문화재는 (국가·지방문화재의) 예비군에 비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인 팀장은 특히 “근대 불교유물은 단순히 ‘일제강점기의 산물’이 아니라 우리 근대사의 소중한 문화유산으로서 전통시대와 근대 그리고 현대를 이어주는 연결고리”라며 “근대에 조성된 모든 불교유물에 대한 보다 정확한 목록화 조사와 종합적인 정밀학술 연구조사가 이뤄질 때 근대 불교문화유산에 대한 올바른 가치 평가도 가능하다”고 역설했다.

김광식 동국대 특임교수는 대각회 등이 지난해부터 추진하고 있는 ‘백용성 대종사 총서’ 발간 및 전산화 사업 과정에서 새롭게 발굴한 자료들을 소개해 눈길을 끌었다. 김 교수는 용성 스님과 관련해 역경, 사상서, 전적 및 유품, 잡지, 신문 등에서 찾은 총 277건의 자료 목록을 공개했다. 이 가운데에는 일본 국립국회도서관 헌정자료실에 보관돼 있는 관계 문서와 용성 스님이 아베 미쓰이에에게 보낸 편지 등 귀중한 자료도 포함돼 있다. 김 교수는 “이들 자료는 용성 스님의 생애, 사상, 대각교운동, 일제하 불교의 동향에 대한 연구에 큰 도움을 줄 것”이라며 “소홀히 취급하기 쉬운 근대기 자료들이 근대불교의 실마리를 풀 수 있는 귀중한 단서들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남양주 봉선사 지환 스님은 불경의 한글번역에 지대한 공헌을 했던 운허 스님의 ‘탁상일기’를 소개했다. 탁상일기는 운허 스님이 1959년부터 1979년 5월30일까지 21년 동안 거의 하루도 빠짐없이 기록하고 있다. 지환 스님은 이에 대한 상세한 분석을 통해 운허 스님의 교육과 역경 당시 불교계의 현실을 살펴볼 수 있는 귀중한 자료임을 증명했다. 특히 운허 스님이 필생의 업으로 진력을 다한 역경사업의 역사적 맥락, 관련 인물과 사건, 문헌까지도 확인할 수 있으며 당시 역경 과정을 재구성할 수 있음도 보여줌에 따라 근대문화재의 가치와 중요성을 실감케 했다.

▲ 신규탁 연세대 교수의 사회로 종합토론에 참여한 발제자들.

이번 워크숍을 주관한 보광 스님은 이날 총평을 통해 “문화재 위원들 중에 불교를 신앙으로 받아들이는 이들은 극히 드물다”며 “이러한 현실을 남 탓으로 돌리기에 앞서 우리 불교계가 전문가를 양성하는 동시에 지금 있는 제도를 최대한 활용하려는 적극적인 태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재형 기자 mitra@beopbo.com

[1251호 / 2014년 7월 2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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