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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양불교문화원·남북사찰결연 등 구체화 요구돼”

  • 사회
  • 입력 2015.07.22 18:17
  • 수정 2015.07.31 1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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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유환 교수, 민추본 토론회서
‘통일 실천적 역할’ 주제발제서
“불교, 동질성 회복 노력 부족
일관성 갖춘 정책 마련 요구돼”

▲ 조계종 민족공동체추진본부는 7월22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2015 불교통일선언 의미와 과제 토론회’를 개최했다.

“역사적으로 불교는 나라가 어려울 때마다 파사헌정의 정신으로 앞장섰고, 분열될 때마다 원효 스님의 화쟁사상을 기반으로 대통합의 계기를 제공했다. 분단 극복을 위한 불교의 통일준비는 상생, 공존, 합심의 불교통일담론에 입각해 남북갈등 및 남남갈등 해소와 민족동질성 회복, 대북지원 등으로 구체화돼야 한다.”

▲ 고유환 동국대 교수
조계종 민족공동체추진본부(본부장 지홍 스님)가 7월22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개최한 ‘2015 불교통일선언 의미와 과제 토론회’에서 발제한 고유환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의 제언이다. 고 교수는 ‘불교계의 통일준비와 실천적 역할’에서 “불교통일선언은 분단 70주년 맞은 올해 그동안 불교계는 통일을 위해 무엇을 했는가에 대한 자성에서 출발했다”며 “상생과 공존, 합심은 불교계 차원에서 새로운 통일의 담론을 만들고, 통일에 대한 의지를 다지며, 통일을 앞당기기 위한 방안을 구체화하기 위한 기반”이라고 설명했다.

한반도 분단은 역사적·지정학적인 문제와 함께 강대국들의 첨예하고 복잡한 갈등으로 현실적으로 쉽게 해결되기 어렵다. 이런 가운데 남과 북이 서로 다름을 인정하지 않고 배타적인 태도를 취하면서 적화통일, 흡수통일이라는 극단적인 논리까지 나오게 된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는 통일이 요원할 수밖에 없는 만큼 한걸음 물러나 연기적 입장에서 통일의 길을 모색해야 한다는 게 그의 판단이다.

고 교수는 “독일, 베트남, 예멘 등 통일을 달성한 나라들의 경우 거창한 청사진과 방안에 의해 통일을 실현했다기보다 정책의 일관성과 다양한 분야의 교류협력으로 분단의 장벽을 허물었다”며 “그러나 우리의 경우 중앙정부가 모든 권한을 틀어쥐고 있으면서 사건이 발생하면 정세가 요동치는 등 대북정책에 일관성이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독일의 경우를 보듯이 지자체와 민간단체 차원의 작은 통로를 많이 열어야 통일을 앞당길 수 있다”며 “이제는 우리 정부도 공존과 상생, 합심의 관점에서 지자체와 민간단체들이 지역발전과 남북공동의 이익창출 그리고 평화정착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협력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통제를 최소화해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불교계를 향해서도 그동안 민족동질성 회복을 위한 실천적 노력들이 부족했음을 질타하며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교류 노력을 촉구했다. 고 교수는 “민족 전통종교인 불교는 남과 북이 많은 부분을 공유하고 있지만 문화재 복원을 위한 간헐적 만남만 있었을 뿐 이웃종교에 비해 소극적이었고, 정책의 일관성을 말하기에도 한계가 있다”며 “지속적인 교류협력의 차원에서 남북 사찰간 결연을 비롯해 통일기금 조성을 위한 노력 등이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민족 전통종교로서의 자부심을 가지려면 최소한 평양에 불교문화원, 불교병원 등 민족동질성 회복과 교류활성화를 위한 거점이 마련돼야 한다”며 “분단 100년의 비극이 오기 전에 반드시 통일을 실현하겠다는 결사의 태도로 제시된 과제들을 재구성하고 ‘불교 민족통일대업 30년 프로젝트’로 구체화해 시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현태 기자 meopit@beopbo.com

[1304호 / 2015년 7월 29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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