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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일 근무제가 뭐요?”

최근 ‘주 5일근무제와 불교’에 관한 기획기사를 취재하며 시류에 둔감한 불교계의 단면을 보게 되었다.

몇몇 곳을 제외하고는 불교계의 행정기관이건, 도심이나 지방사찰이건 간에 “주 5일근무에 대해 아무 논의된 바가 없다”곳이 대부분이었고, 심지어는 “대체 그 일과 불교가 무슨 상관이 있느냐”며 뜨악한 반응을 보이는 곳도 있었다. 어찌해야 할까를 고민하는 사이 마감시간은 시나브로 다가오고. 종당에는 ‘각 사찰에 주 5일 근무가 신행생활에 큰 변화를 몰고 올 것이고, 행락을 즐기러 가는 사람들로 텅 비어버린 서양의 성당과 교회의 예를 들어가며 불교계도 준비가 시급하다’라는 사실을 주지시키면서 일말의 견해라도 보여줄 것을 요청하기까지 했다. 그제서야 서서히 반응이 생기고, “추후라도 토의를 해서 대비해야 하겠다”는 의견도 나왔다.

주 5일근무제가 언급된 것은 지난해 5월이었다.

개신교계의 지도급 인사들은 당시 즉각적으로 주 5일근무제가 교회에 미칠 영향에 대해 언급하기 시작했고, 개별신자들까지 찬반논쟁을 계속해 왔다. 또 최근에도 모 일간지에서 목사들이 주 5일근무제에 대해 찬반격론을 벌이기도 했다. 얼마전에는 각 일간지들도 앞다퉈 주 5일근무제에 대한 기사를 다뤘다. 그러나 불교계엔 그 어디를 뒤져봐도 주 5일근무제와 관련한 문건이나 언설이 전무했다.

이렇게 현실에서 동떨어져 있어서야 ‘급변하는 세상에서 전법을 제대로 할 수 있을지’하는 의구심마저 들었다. 지나친 우려일까. 불교에선 흔히 성속이 둘이 아니라 한다. 부처님 말씀을 전하기 위해서는 시대상황에 보조를 맞추고 관심을 갖는 것이 긴요하다고 여겨진다.



윤우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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