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만 불자, 서울광장서 한전부지 환수 원력 결집

  • 신행
  • 입력 2016.03.23 15:16
  • 수정 2016.03.24 23:35
  • 댓글 10
▲ 조계종 한전부지환수위원회(공동위원장 지현·원명 스님)가 3월23일 오후 3시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환수 기원법회를 봉행했다.

3월23일 첫 번째 대규모 기원법회
서울·경기지역 사부대중 첫 결집
“국가에 부당 수용된 토지 돌려달라”
한전부지 개발 인·허가 저지 위해

시청앞 정진법당 설치·서명운동도

“군사정권시절 부당하게 강탈당한 봉은사 토지는 사부대중의 품으로 돌아와야 합니다.”

서울 봉은사 옛 땅인 한국전력공사 부지를 되찾기 위한 불자들의 염원이 서울시청 앞 광장을 가득 메웠다. 46년 전 국가권력의 강압으로 사찰 토지 10만평을 부당하게 강탈당한 뼈아픈 역사를 바로잡기 위한 불교계의 첫 결집이다. 불교계는 이날 결집을 시작으로 서울시청 앞 정진법당을 설치하고 전국 사찰을 중심으로 100만인 서명운동에 돌입하는 등 범불교 차원의 대응에 나서기로 결의했다.

조계종 한전부지환수위원회(공동위원장 지현·원명 스님)가 3월23일 오후 3시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환수 기원법회를 봉행했다. 이날 법회는 과거 부당하게 빼앗겼던 봉은사 옛 땅을 되찾아 과거 국가권력에 유린당했던 상처를 극복하고, 봉은사의 역사적 위상을 복원해 전통문화 확산을 위한 구심점으로 삼겠다는 불교계 원력을 확인하는 법석으로 마련됐다.

▲ 서울광장에 결집한 1만 불자들은 법회를 통해 과거 부당하게 강탈당한 10만평 토지를 돌려받아 전통사찰로서 면면히 이어져 온 봉은사의 역사적 위상을 되찾겠다는 의지를 천명했다.
법회에는 서울·경기지역 사부대중 1만여명이 참석해 봉은사 옛땅 환수를 향한 의지를 모았다. 특히 화성 용주사, 도선사, 봉선사, 진관사, 한마음선원 등 각 사찰 신도들은 아침부터 버스를 대절해 서울광장으로 이동, 봉은사 토지 환수를 향한 간절한 마음을 보탰다. 조계사는 오후 1시부터 사부대중이 집결, 2시경 풍물패와 함께 “봉은사 토지를 돌려달라”는 구호를 외치며 서울광장까지 행진했다.

환수기원 법회는 오후 3시 조계종 총무국장 남전 스님의 사회, 봉은사 교무국장 화현 스님의 집전으로 진행됐다. 삼귀의, 반야심경 봉독을 시작으로 기획실장 혜일 스님의 경과보고, 공동위원장 지현 스님(조계종 총무부장)의 봉행사, 원명 스님(봉은사 주지)의 대회사, 조계사 부주지 담화 스님의 대회연설, 환수위 집행위원장 법원 스님의 결의문 낭독 등으로 이어졌다.

이날 법회는 최근 한전부지가 현대자동차에 매각됨에 따라 봉은사 옛 땅 환수에 대한 불교계 요구가 전 방위적으로 확산됨에 따른 것이다. 서울광장에 결집한 1만 불자들은 법회를 통해 과거 부당하게 강탈당한 10만평 토지를 돌려받아 전통사찰로서 면면히 이어져 온 봉은사의 역사적 위상을 되찾겠다는 의지를 천명했다.

환수위 공동위원장 지현 스님.
환수위 공동위원장 지현 스님은 봉행사를 통해 “숭유억불의 암울했던 조선시대 전법의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승과평이 설치됐던 유서깊은 봉은사는 군사정권의 정치자금 확보를 위한 술책에 말려들어 경내지까지 빼앗기고 말았다”며 “오늘 이 자리는 잘못된 역사를 바로잡기 위함이자 정권에 의해 자행된 불법행위를 다시 원점으로 돌리기 위해 마련됐다”고 선언했다.

스님은 특히 과거 봉은사 매각과 관련, 정부는 봉은사 토지를 확보하기 위해 치밀하고 강압적으로 불교계를 강제했다는 점, 정부와 종단의 계약이 당사자인 봉은사가 배제된 가운데 체결된 명백한 불법이었다는 점, 강남 토지 개발 차익을 노려 불교계와 국민들을 기망한 사기극이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과거 부당하게 진행된 계약 과정 및 이후 정부가 취한 부당이익 등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불자들은 또 서울시에 대해 한전부지 내 추진중인 현대자동차 개발 인·허가 절차의 즉각 중단도 함께 촉구했다. 이는 최근 서울시가 한전부지에 대한 현대자동차 개발 인·허가 절차를 전례 없이 신속하게 진행 중인 사실이 알려진데 따른 것이다. 법회에 앞서 환수위가 한전부지 개발 인·허가 절차 보류를 위해 서울시장 면담을 수차례 요청했으나 결국 결렬된 바 있다.

환수위 공동위원장 원명 스님.
공동위원장 원명 스님은 이와 관련 “서울시는 봉은사 경내지가 한전부지가 된 것이 원천적으로 무효라는 불교계 목소리를 무시하고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말말 되풀이하고 있다”“서울시가 통상적으로 사전 협상과 건축 허가에만 수년이 소요되는 규모의 현대차 개발 사업에 대해 이례적으로 단 6개월만에 사전협상을 완료하고 올 6월 이내 처리하겠다고 단언하고 있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에 서울시에 대해 “지난날의 잘못된 역사를 바로잡기 위한 대승적 결단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법회에 참석한 1만 불자들도 한목소리로 “한전부지 개발에 앞서 과거 부당한 강제수용에 대한 진상조사가 이뤄져야 한다”며 “서울시는 현대차 개발 인·허가를 즉각 중단하라”고 한목소리를 냈다.

불교계는 이날 환수기원법회를 시작으로 서울시청 앞에 정진법당을 개원하고 한전부지 환수 및 개발 인·허가 저지를 위한 기도를 이어가기로 결의했다. 이와 함께 과거 불법적이고 강압적, 기만적 토지 강탈이 원인무효임을 확인하는 소송을 제기하는 한편, 전국 사찰이 모두 참여하는 100만인 서명운동에 돌입할 것임을 선언했다.

 
한편 1970년 정부는 상공부 청사 이전 등 도시개발계획 명목으로 10만평에 달하는 봉은사 소유 토지를 부당한 방식으로 사실상 강제수용했다. 그러나 이 부지에는 한국전력공사 외 그 어떤 공공기관도 이전하지 않았고, 봉은사 옛 땅은 각기 분할 매각돼 정부에 막대한 이익을 안겼다. 반면 봉은사는 10만평 부지를 강탈당한 뒤 사세가 급격히 기울어 신라시대부터 이어져 온 유려한 역사에 크나큰 상처를 입는 등 피해가 막심했다.

이에 봉은사 등 불교계는 2007년 한국전력공사 이전 계획이 논의되자 원소유자로서 한전부지에 대한 환매 및 우선 매각을 지속적으로 요청해 왔다. 그러나 불교계의 이 같은 요청은 일방적으로 무시당했고, 최근 해당 부지가 현대자동차에 10조원이라는 막대한 금액으로 매각되면서 환수 필요성이 급격히 대두되기 시작했다. 특히 환수위는 지난해 6월 한전부지 환수를 위한 준비모임을 구성해 과거 기록물 등을 조사한 결과, 당시 상공부와의 봉은사 토지 매매가 정부 강압에 의한 부당한 계약임을 확신했다.

이에 따라 올 2월 조계종이 한전부지환수위원회를 공식 출범했고 이후 한달 동안 범불교계 차원의 결의가 잇따랐다. 조계종 직할교구, 25개 교구본사가 한전부지 환수를 위한 결의문을 채택하고 적극 동참의지를 피력한데 이어, 3월 중앙종회에서도 관련 결의문을 발표했다. 또 전국 주요사찰들이 잇따라 한전부지 환수를 위한 플랜카드를 내걸고 불교계의 확고한 의지를 밝히고 있다.

특별취재팀=김현태·송지희·김규보 기자

 

[1337호 / 2016년 3월 30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 이 기사를 응원해 주세요 : 후원 ARS 060-707-1080, 한 통에 5000원

저작권자 © 불교언론 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19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A동 1501호
  • 대표전화 : 02-725-7010
  • 팩스 : 02-725-7017
  • 법인명 : ㈜법보신문사
  • 제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7229
  • 등록일 : 2005-11-29
  • 발행일 : 2005-11-29
  • 발행인 : 이재형
  • 편집인 : 남수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재형
불교언론 법보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