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우희종 교수, 온통 독설뿐인 쇼! 그만두라”
[기고] “우희종 교수, 온통 독설뿐인 쇼! 그만두라”
  • 법보신문
  • 승인 2016.09.23 10:23
  • 댓글 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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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하사 주지 가섭 스님

우희종 서울대 수의학과 교수가 팟캐스트와 출판물을 통해 불교를 폄훼한 것과 관련해 마하사 주지 가섭 스님이 9월23일 본지에 기고문을 보내왔다. 가섭 스님은 “‘쇼! 개불릭’에서의 우희종 교수 주장들이 더 큰 상처로 확산되기 전에 불교생명윤리 연구자로, 신심 있는 불자교수로 자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편집자

▲ 마하사 주지 가섭 스님
팟캐스트는 사회관계망서비스와 함께 미디어활동의 한축으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종합편성채널이 확대되면서 반대급부로 진보 성격의 팟캐스트는 인터넷 기반으로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정치, 경제, 문화, 국방 그리고 종교를 막론하고 다양한 팟캐스트들이 순위를 다투며 각양각색의 정보를 전하고 있다. 균형 잡힌 시사정보를 얻고 싶거나 신속한 사회 흐름을 파악하는데 이만한 정보통도 없어 보인다. 특히 진보진영의 화끈한 주장들을 듣고 싶을 땐 더욱 그렇다.

조계종 관련한 주장, 도 넘었다
현실비판엔 근거·대안 제시해야
종단 위해선 회초리 필요하지만
자비심 없다면 생채기만 남길뿐

팟캐스트는 방송법에 직접적인 심의대상이 아님으로 자유로운 주제와 소재로 깊이 있는 논평은 물론 가십거리도 가감 없이 전달한다. 그렇다보니 때론 거북하거나 의견에 맞지 않는 주장들이 있다. 그 중에 『쇼! 개(신교)불(교)(가톨)릭-씹고,뜯고,맛보는 종교 이야기』는 한국사회를 대표하는 3대종교에 대한 씁쓸한 주장들을 다루는 방송이었다. 이웃종교는 차치하더라도 '쇼! 개불릭' 방송과 책에서 불교부분을 담당하는 우희종 서울대 수의학과 교수의 견해는 납득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다.

서울대 불자교수 모임인 '불이회' 활동을 비롯해 불자지성인으로 알려진 그가 자신을 기독교인이자 불교인이라고 생각한다는 자기소개부터 대한불교 조계종에 대해 토해내는 일방적 주장들은 도를 넘어도 너무 넘었다. 한마디로 과유불급(過猶不及)이다. 사실보다 확대된 주장들이 팟캐스트를 넘어 활자화되어 서점가에서 진실인양 포장되어 판매까지 되고 있으니 어리둥절하다.

현실비판에는 명확한 근거와 합리적인 대안제시가 따라야 한다. 그래야 그 집단과 조직 구성원으로부터 최소한의 설득력을 얻게 되고, 발전과 변화를 갖는 경책이라 평가될 수 있다. 안타깝게도 그의 주장은 온통 독설(毒舌)이다. 각 수행처에서 정진하는 대중에게 깊은 상처는 물론 일반인들에게 불교 전체가 그러한 것처럼 인식하게 하는 일반화의 오류를 범하고 있다.

종단이 바른 방향으로 향해 가려면 때로는 대중들의 회초리도 필요하다. 또한 자비심이 녹아 있는 경책(警責)은 절집안의 오래된 문화이기도 하다. 하지만 일방적인 추측성 폄하나 힐난은 서로에게 치유되기 힘든 생채기만을 남길 뿐이다. 무엇보다 진보적 성격을 갖는 팟캐스트에서 정제된 언어가 아닌 소음과도 같은 소리로 개선되어야 할 엄중한 종교문제들을 가십으로만 다뤄진 것이 너무도 아쉽다.

‘불교생명윤리협회’의 집행위원과 ‘바른불교재가모임’의 상임대표를 맡고 있는 우희종 교수는 불자의 본 모습을 돌아봐야 한다. 그의 연구 활동에서 불교의 절대가치인 불교생명윤리를 희망하고, 참신한 재가운동을 열어 갈 것으로 기대했던 대중들이 있다. 그래서 더 아쉬움이 크다. 어쩌다 불자지성인으로 알려진 우희종 교수가 이렇게까지 깊은 마음의 상처를 받은 것일까 돌이켜 생각하면 대한불교 조계종 승단의 한 구성원으로 깊은 참괴감을 느낀다.

종단에 대한 진보적사고와 분석적 시각을 갖는 입장에서도 받아 드리기 힘든 ‘쇼! 개불릭’에서의 우희종 교수의 주장들이 더 큰 상처로 확산되기 전에 불교생명윤리 연구자로, 신심있는 불자교수로 자리하길 바래본다. 썩은 부위를 씹고, 뜯고, 맛보다 보면 결국 본인 입맛만 버리고 결국에는 돌이킬 수 없는 질병에 걸릴 수 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1360호 / 2016년 9월 28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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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삽의 글 2016-09-25 23:26:20
우희종은 있는 사실을 말하고 있다. 지금 종단의 권력을 깔고 앉은 승려들의 그 속 내막이 그런 것이 사실이 아닌가 !

껍대기는 승려옷을 입었으나 속은 우희종이 말한대로 그대로가 아닌가 ! 사실을 말하는 것이 어찌 욕인가 말이다.

종교는 거짓을 꾸미는 아주 좋은 집단이다. 승이 잘하고 있는 데 우씨가 들고 나오겠는가 이다. 그 분이 뭣이 아쉬워서 그렇겠는가 ! 가섭의 글은 승의 권위의식을 보여준 대표적인 예이다.

독자 2016-09-23 12:02:56
스님이 하셔야 할일을 안 하시니까
서투른 불자의 과한 목소리가 나오는 겁니다.
기고하는 마음을 내셨으니
승단에
더 큰 사자후로 자성의 소리도 부탁드립니다

우사모 2016-09-25 17:51:16
스님들이 제자리(구도자의 모습)를 찾으면 우희종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자기들은 자리에 돌아가지 않고 왜 바른소리하는 우희종에게 돌아가라 하는가?

우희종관련기사만 2016-09-26 12:09:15
무려 9개, 그것을 대문 마빡에 떠억허니 걸었다!
마치 우희종 하나만 제거하면 당장 청정승가가 회복이라도 된다는 듯이?

종단 공식 기관지인 불교신문 보다 기사량이 더 많다
불교신문은 우희종관련기사 5개가 마빡에 걸렸다.

언제부터 우희종이 이런 대접?을 받는 거물급인사였냐
일개 재가불자 하나에 종단전체가 몰려들은것 같다.
헤비급이 플라이급을 사력을 다해 두둘겨 패드는 듯한 모습이 참으로 가관이닷

가섭스님 2016-09-23 11:26:51
종단소속 승려들의 각종 범계가 벌어지고 범계승이 처벌되지 않고 비호될 때 가섭스님은 어떤 역할을 했습니까. 청정승가를 지켜내기 위해 스님께서 하신 일은 무엇이고 성과는 있었습니까. 스님들때문에 상처받은 일반 스님들과 재가불자들 위로라도 해 주셨나요? 타락한 승려들, 타락한 문화가 그대로 존속하는 한 다른 우희종들이 계속 나올겁니다. 종단의 추악한 모습을 외면하고 좋은 면만 부각시켰던 우희종이 더이상 이대로 내버려 두었다가는 큰일나겠다 싶어서 목소리 내기 시작했죠. 선량한 불자를 투사로 만든 과보를 스님들이 받는게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