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문학적 상상력·과학기술 융합…창의적 인재 요람

기자명 법보신문

4차산업 인재육성 선도하는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올해 참사람인성교육센터를 신설해 불교 건학이념을 바탕으로 한 인성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팔정도 실천 캠페인을 통해 종립대학으로서의 건학이념 구현에도 매진하고 있다.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춘 융합학부제 신설·기초교육 강화

2018년 생명신소재융합학부 등 신설
상경대학 경영학부는 융합학부 전환
융합학부제, 입학할 때는 전공별로
3학년 이후 학생의 전공 선택권 확대

대학 체질 개선·경쟁력 강화가 목적
유연하고 탄력적 인재양성 체제 구축
학력인증제 계획·멘토링장학금 신설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가 내년부터 학생들의 전공 선택폭을 확대하고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인재 양성을 위해 융합학부제를 신설한다.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2018학년도부터 과학기술대학 내에 생명신소재융합학부, 창의융합공학부, ICT·빅데이터학부를 신설하고, 상경대학 내에 경영학부를 융합학부로 전환한다. 각 융합학부는 기존에 전공으로 운영되던 유사학문분야를 융합학부제로 운영하여 1, 2학년은 기초 공통 과목을 같이 배우고, 3, 4학년은 전공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배운 후 졸업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다양한 학습 기회를 보장하고, 학생들의 전공 선택폭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

생명신소재융합학부는 신소재화학전공, 의생명공학전공, 바이오제약공학전공을 융합한 학부이며, 창의융합공학부는 전자·정보통신공학전공, 원자력·에너지시스템공학전공, 기계시스템공학전공, 안전공학전공을 융합한 학부이다. 또한 ICT·빅데이터학부는 빅데이터·응용통계학전공, 컴퓨터공학전공을 융합하였고, 경영학부는 경영학전공, 회계학전공, 정보경영학전공을 융합했다.

융합학부제는 기존 학부제와 달리 입학할 때에는 전공별로 입학하지만, 융합학부제 내에서 공통교육과정을 운영하여 유사전공 간에 융합교육모델로 운영한다.

공통교육과정에서는 기초교육을 강화하고 전공 진로탐색을 가능하게 한 후, 3학년 이후에는 학생의 전공 선택권을 확대하여 전공 이동이 가능하게 운영한다. 졸업할 때에는 학생이 선택한 전공의 심화교과목을 수강하여 취업으로 연계시킨다. 

이러한 학제 개편의 배경은 교육부가 2주기 대학 구조개혁 기본계획에서 강조한 대학의 체질 개선과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특히 입학한 전공과 다른 전공으로 졸업할 수 있게 함으로써 유연하고 탄력적인 인재 양성 체제로 전환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기초학력인증제를 계획하고 있으며, 교수가 획일화된 강의유형을 다양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보완하고 있다.

학생들의 기초학력 강화를 위해 선배가 후배를 지도할 수 있도록 하고 가르치는 선배 멘토에게는 멘토링장학금을 주는 제도를 신설한다. 또한 이번 학기 화요일 오후 3시 이후를 ‘비교과데이(Deep-Day)’로 지정하여 교양이나 1, 2학년 전공 교과목을 운영하지 않고 학생역량개발 강화를 위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대원 동국대 경주캠퍼스총장은 “이번 학제개편은 급격한 사회 변화에 맞춰 미래 유망 분야로의 학과 특성화를 위해 융합학부제를 도입했다”며 “학생들의 전공 선택권을 확대하고 기초 교육을 강화하여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을 융합한 창의적 인재를 양성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ACE사업을 통해 잘 가르치는 대학 시스템을 갖췄다. 이제는 학생이 제대로 공부하는 대학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현장중심 실용교육으로 취업역량 ‘UP’

▲ 해외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동국대 경주캠퍼스 학생들.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대학 혁신 3대과제로 취업역량 강화를 설정하여 추진 중이며, 지난해 고용노동부 대학창조일자리센터에 선정되면서 경상북도 동남권 거점대학으로서 지역의 고용 창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5년간 취업 지원 인력과 취·창업 기능을 강화하고 저학년 때부터 특성화된 진로지도, 취업, 창업 교과목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취업역량을 키운다. 이를 통해 기업체에서는 우수 인재를 채용하고 싶은 대학으로, 고교에서는 진학시키고 싶은 대학으로 인식되도록 취업 역량 우수 대학으로 육성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 환경에 발맞추고, 국내 열악한 청년취업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재학생들에게 해외취업을 위한 교육도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다. 2015년부터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의 K-MOVE스쿨 해외취업연수사업을 수행해 왔다. 해외취업연수사업(K-MOVE)은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청년들의 해외 우량기업 취업을 지원하는 해외산업체 수요맞춤형 프로그램이다.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K-MOVE스쿨 일본취업 장기연수과정 1기부터 4기까지, K-MOVE스쿨 미국취업과정 1, 2기를 성공적으로 운영 중이며 현재 일본과 미국에 37명의 해외 취업을 성공시키는 등 꾸준한 성과를 내고 있다.

 

 

참사람 인성교육 거점 될 선센터 2018년 완공

▲ 스님과 학생들이 숲 명상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모습.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올해 교내에 선센터를 착공하여 2018년에 완공할 계획이다.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2011년부터 국제적인 선센터 건립을 추진하기 시작하여 지금까지 35억원의 선센터 건립 기금을 모금했다. 신라 1000년 역사가 살아 있는 불국토 경주에 건립되는 동국대 경주캠퍼스 선센터는 참선과 명상, 선체조와 다도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부처님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한 참사람 인성교육의 요람으로 만들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50억원을 목표로 선센터 건립기금을 모금하는 인재불사를 추진하고 있다. 또 산학협력을 위한 실험동 건립, 신 기숙사 건립도 추진할 계획이다.

 

 

설립 39주년, 4만5000동문 배출 지역거점 대학으로 도약

▲ 동국대 건학 100주년을 기념해 조성된 백주년기념관.

올해 동국대학교가 건학 111년을 맞이하고, 경주캠퍼스가 설립된 지 39주년이 됐다. 경주캠퍼스에서만 4만5000여명의 동문을 배출했다. 이제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지역에서 명실상부한 거점 대학으로 자리 잡고 있다.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앞으로도 교육의 내실화, 전문화, 지역화, 국제화, 특성화를 발전전략으로 삼아 참사람을 육성, 자랑스러운 동국인 양성과 동시에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 발전하여 사회에서 사랑받는 대학으로 도약할 것이다.

 

 

“인성·이론·실무 갖춘 참다운 인간 키워낼 것”

이대원 동국대 경주캠퍼스총장

 
이대원 동국대 경주캠퍼스총장은 지난해 취임한 직후부터 ‘세상을 움직이는 참사람 양성 대학’을 비전으로 교육 내실화에 매진해왔다. 동국대 경주캠퍼스의 비전 ‘참사람’은 불교의 자비와 지혜를 바탕으로 인성, 이론, 실무, 실천 능력을 갖춘 참다운 인간을 의미한다.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에 더하여 불교종립대학으로서 건학이념에 바탕을 둔 인성을 갖춘 인재를 키우겠다는 뜻이다.

이대원 경주캠퍼스총장이 가장 강조하는 분야는 교육의 내실화다. 교육부 선정 ACE 대학답게 학부교육 시스템을 충실히 갖춘 대학으로서 이제는 실질적으로 공부하는 대학을 만들어 기초가 강한 학생을 길러내 졸업 후 관련 전문 분야에서 적응할 수 있는 인재를 키운다.

특히 올해 참사람인성교육센터를 신설해 불교 건학이념을 바탕으로 인성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동국대 경주캠퍼스 기숙사인 금장생활관 각 방에는 팔정도 액자가 붙어 있다. 이는 이대원 동국대 경주캠퍼스총장이 취임 전부터 추진한 것으로, 학생들이 팔정도를 보고 접하다 보면 바른 생각을 갖고 바른 행동을 하는 등의 올바른 실천방법에 자연스럽게 젖어들게 되고 불교종립대학으로서 건학이념을 구현하며 바른 인성 교육이 될 것이라는 생각에서다. 교내 각 건물 입구와 엘리베이터에도 팔정도 문구와 설명을 부착해 팔정도 실천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앞으로 참사람 인증제 도입, 참사람 마일리지 기반 장학제도, 봉사활동 강화, 명상 등을 통해 인성을 함양한 인재로 양성할 계획이다.


[1390호 / 2017년 5월 3일자 /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
※ 이 기사를 응원해주세요 : 후원 ARS 060-707-1080, 한 통에 5000원

저작권자 © 불교언론 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19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A동 1501호
  • 대표전화 : 02-725-7010
  • 팩스 : 02-725-7017
  • 법인명 : ㈜법보신문사
  • 제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7229
  • 등록일 : 2005-11-29
  • 발행일 : 2005-11-29
  • 발행인 : 이재형
  • 편집인 : 남수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재형
불교언론 법보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