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육아종합지원센터, 유보통합 리더 양성 ‘현장연수’ 진행
10월 29~30일, 보육현장 중심 교육정책 대응 역량 강화 광주교육청·광주교대 주관…유치원·어린이집 원장단 25명 대상
2025-10-29 신용훈 호남주재기자
조계종 제24교구본사 선운사(주지 경우 스님)가 위탁 운영하는 고창군육아종합지원센터(센터장 류선화)가 10월 29일부터 30일까지 진행된 ‘2025 광주광역시교육청-광주교육대학교 연계 유보통합 리더 양성 연수 '유보마중 리더 길동무'의 현장연수 기관으로 선정돼 광주지역 유치원 및 어린이집 원장단 25명을 대상으로 기관 탐방을 진행했다.
이번 연수는 광주교육대학교 영유아교육원이 주관했으며, 교원들이 변화하는 교육정책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하는 1박 2일 대면 과정으로 마련됐다. 연수단은 광주교육대학교를 출발해 고창보듬이나눔이어린이집과 고창군육아종합지원센터를 차례로 방문해 지역 중심의 보육현장 운영과 협력 네트워크 사례를 살펴봤다.
고창군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는 류선화 센터장의 안내로 센터의 주요 기능과 역할, 지역 보육지원사업 현황이 소개됐다. 참석자들은 영유아 발달지원, 부모교육, 교직원 역량강화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시설을 둘러보며 보육지원체계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방문한 고창보듬이나눔이어린이집에서는 이진정 원장이 어린이집의 보육철학과 운영현황을 소개하고, 유보통합 추진의 의미와 방향을 함께 논의했다.
류선화 센터장은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긴밀히 협력해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발맞추고, 현장 중심의 보육지원과 교직원 역량강화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신용훈 기자 boori13@beopbo.com
[1799호 2025년 11월 5일자 법보신문 ‘세상을 바꾸는 불교의 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