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우리는 ‘해심밀경’의 내용들 가운데에서 요품에 해당하는 ‘승의제상품’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 법용보살에 이어 이번에는 선청정혜보살이 부처님 앞에서 자신의 의견을 피력한다.“세존이시여 참으로 기이합니다. 세존의 말씀대로 승의제상(勝義諦相)은 매우 세밀하고 깊어 제법의 성상과 같고 다름을 뛰어넘었으므로 통달하기 어렵습니다.”앞의 보살들과 마찬가지로 선청정혜보살 역시 승의제상의 심심미묘성을 강조한다. 승의제상은 제법과의 관계에 있어서 같고 다름을 벗어났기 때문에 심심미묘하다는 것이다. 제법(諸法)이란 무엇인가? 한마디로 세상의 모든
마하시 전통의 수행법을 필자가 처음 접한 것은 1988년인가, 1989년 거해스님의 책을 통해서였다. 1989년 백흥암에서 동안거를 날 때도 거해 스님의 책을 읽었던 기억이 있으니까 말이다. 1990년 초기불교와 팔리어 원전을 공부하기 위해 스리랑카로 유학을 떠났다. 반갑게도 수도 콜롬보에는 마하시 전통의 명상센터가, 콜롬보에서 3시간 거리에도 마하시 전통의 국제명상센터가 있었다. 수시로 그곳에 가서 수행했다. 그러다 1993년 고엔카 전통의 수행법을 만난 이후로는 몇 년간 계속 고엔카 전통의 수행법을 익혔다. 1997년에는 사마타
서울 종로구 홍지문에서 멀지 않은 홍제천 변을 걷다 보면, 커다란 바위에 하얀 칠을 한 불상이 보인다. 일명 백불(白佛), 해수관음(海水觀音), 백의관음(白衣觀音) 등으로 불리는 옥천암(玉泉庵)의 마애보살좌상(磨崖菩薩坐像)이다. 이 보살상은 고려 시대에 조성된 것으로 산비탈의 거대한 바위에 4.83m 높이로 조성된 마애불이다. 전체적인 모습을 보면, 백불이라는 이름 그대로 전면에는 하얗게 호분(胡粉, 흰색 안료)이 발라져 있고, 머리에는 꽃무늬가 장식된 화려한 보관(寶冠)을 썼으며, 설법인(說法印)의 수인을 하고 있다. 이처럼, 백
남송시대 국찰인 오산십찰(五山十刹)의 평면도를 그린 ‘오산십찰도’에는 사찰 동쪽에 창고인 고원(庫院)이 있다. 이 고원에는 사찰의 일상적 식재료인 장류(醬類)·소금과 더불어 ‘생강’이 저장되어 있다.송나라 대혜보각 선사의 ‘대혜보각선사종문무고(大慧普覺禪師宗門武庫)’에는 송나라 사찰의 고원에는 ‘생강과 전약’[薑煎藥]이 보관되어 있었으며, 생강은 국의 재료로 사용됐을 뿐 아니라 약재로도 활용됐음을 알 수 있다. 양나라 혜교(慧皎, 497~554) 스님이 지은 ‘고승전(高僧傳)’에 따르면 생강은 두타행하는 스님들의 섭식 재료로도 쓰였다
이 글은 직전 글의 부록과 같다. 지금으로부터 천오백여 년 전에 살았던 규기(窺基) 스님의 어떤 한마디에다 현재의 내가 부연 설명을 덧붙인 것이다. 유식(唯識)의 이치를 선양하는 데 모든 열정과 지성을 쏟아부었던 그 스님의 헌신만큼 감동적인 것은 불교사에서 그리 흔치 않다. ‘성유식론’ 제7권에서 유식의 이치를 방어하기 위해 그가 다루었던 외인의 힐난들은 모두 힘겨웠던 정신적 투쟁의 기록이다. 그는 진리를 추구하는 자들 간의 격렬한 비방과 반목, 상이하고 모순된 진술이 난무하는 가운데 깊은 회의에 빠지지 않고 자기의 길을 걸어갔다.
현재로서 가장 이른 시기의 삼천사지 조사기록은 일제강점기 일본 학자인 이마니시 류(今西龍)가 북한산 유적을 조사하면서 남긴 것이다. 이 내용은 정리되어 ‘(大正5年)고적조사보고’에 실렸는데, 여기서는 사찰의 이름이 현화사비 등에 의거하여 원래 삼천사(三川寺)였을 것으로 고증하는 내용과 법경대사비에 관한 기록이 주를 이루고 있다. 해방 이후 잠잠하던 삼천사지에 대한 소식은 1960년대가 되며 활기를 띤다. 1960년 삼천사지 마애여래입상에 대한 조사가 현지를 답사한 정명호 선생에 의해 이루어졌고, 1963년에도 문화재 전문가들이 삼천
‘삼국사기’와 ‘삼국유사’는 천년왕국 신라의 역사를 각각 3시기로 구분하였는데, 그 구분시기의 내용은 상당히 달랐다. ‘삼국사기’에서는 상대-중대-하대 3기로 구분한 가운데 “중대”(29대 태종무열왕~37대 선덕왕)에 방점을 찍어 신라사의 전성기로 평가하였다. 반면 ‘삼국유사’에서는 상고-중고-하고 3기로 구분한 가운데 “중고”(23대 법흥왕∼28대 진덕여왕)에 방점을 찍어 신라사의 전성기로 평가하였다. 두 역사서가 이렇게 신라사의 전성기를 다르게 설정하게 된 것은 유교사관과 불교사관 사이의 역사 인식의 차이에 말미암은 것임은 물론
마크 트웨인은 ‘행복하려면 자전거를 사라. 결단코 후회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완전히 동의한다. 내게도 단짝 친구 같은 자전거가 있다. 여행 갈 때 싣고 떠나는 것만으로도 해피 바이러스 뿜뿜이다. 20대 시절 처음 자전거를 탔을 때 느꼈던 그 자유로움을 잊을 수 없다. 중심을 잡고 속도를 내면서 바람의 저항을 최소로 하고 나아가는 스릴은 마치 새가 된 듯 자유로움을 만끽하게 해주었다. 자전거는 무엇보다도 모든 망상에서 벗어나 지금 여기를 달리게 해준다. 나의 버킷리스트에는 늘 제주도 환상종주와 섬진강 벚꽃라이딩이 있었다. 지난
우리나라 승려들의 생활규범이나 승가 체제는 당대 백장이 제정한 청규를 그대로 따르고 있다. 그렇다면, 현재 우리 승가에서 승려들이 행하고 있는 운력[노동]에 대해 사유해 보자. 먼저 석가모니 부처님께서는 승려들의 운력을 어떻게 말씀하셨는지를 살펴보자.빨리 ‘법구경’ 게송 #77의 내용이다. 어느 때 끼따기리 마을에 앗사지 비구와 뿌납바수까 비구 등 500명 비구들이 살고 있었다. 이 비구들은 그곳에서 머무는 동안 밭을 일구며, 과일을 손수 농사지어 수확으로 생활하였고, 꽃밭을 가꾸었다. 그런데 비구들의 이런 생활 방식은 계율에 어긋
서울국제불교박람회가 열렸다. ‘자기들만 재미있는 거 하는 불교’라는 투로 입소문을 타던 것이 올해 완전 ‘대박’이 났다. 경불회도 법우들과 참관하러 갔다. 그런데 사람이 좀 많이 오는 수준이 아니라, 빼곡하게 줄을 서 있었다. 기다리는 내내 이런 얘기를 했다. “뭐가 그렇게 재밌길래 이렇게 사람이 많이 오는거지?”사실 동아리를 운영하면서, 대학동아리라는 정체성과 불교동아리라는 정체성 사이에서 많이 고민하고 있었다. ‘불교’라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무엇인가. 나에게 불교란 조용한 곳에서 가만히 명상과 참선을 하고 부처님 말씀을 공부
올해도 어김없이 손가락은 연꽃을 만들어 붉게 물들었다. 조상님들을 위해서는 흰 연꽃을 준비했다. 가족들을 위한 분홍, 보라, 노랑 등의 연꽃은 그야말로 장관을 이룬다. 장엄한 연꽃에 환희심을 내지만 그 꽃을 피워내는 것은 사바의 진흙 세계이다. 연꽃은 불교 경전에 등장하는 여러 식물 중 가장 대표적인 꽃이다. 연꽃에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 빠드마, 웃뜨빨라, 니로뜨빨라, 꾸무다, 뿐다리까 등 5종이 있다고 한다. 실제로 본 적은 없고 다만, 불교 경전에서는 연꽃과 수련의 구분 없이 모두 연꽃으로 표현하고 있다. ‘법화경’으로 잘 알
‘검은 것’의 반대말을 보통 ‘하얀 것’이라고 말할 때가 있다. 하지만 이러다 보면 이분법적 흑백논리에 빠지는 우를 범하기 쉽다. 여기에서 파생되는 폐해는 아주 크다고 할 수 있다. ‘검은 것’의 반대어는 ‘하얗지 않다’는 것이 동양적 사고다. 다름을 인정한다는 말이다. 다름을 인정한다는 것은 상대방에 대한 존중이고 서로의 관계에는 항상 대화와 타협이 동반돼야 한다.강아지 한 마리를 키우고 있는데 항상 좋은 일만 있는 것은 아니다. 신발을 자꾸 물어가고 애써 심은 밭에 모종들을 뒤집어엎고 꽃밭을 들쑤시고 다니면 인내심이 약한 나는
지능지수, 일명 IQ(Intelligence qutient)에 관해 어느 후배가 들려준 이야기가 있다. 후배 자신과 다른 두 사람이 함께 차를 마시고 있었다고 한다. 이야기 도중에 IQ에 관한 이야기 나왔고, 급기야 후배를 제외한 두 사람이 서로의 지능이 높다고 언쟁까지 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런데 가만히 지켜보고 있던 후배는 두 사람이 다 자신보다 IQ가 낮은데 싸우고 있더라는 것이다. 지능이 높다는 것은 어느 분야에서 매우 효율적이고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보일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이 어느 개인의 모든 능력치를 대표할 수
불언 수보리 피비중생 비불중생(佛言 須菩提 彼非衆生 非不衆生) 부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수보리야! 그네들은 중생도 아니고, 중생 아님도 아니니라.부처님께서 수보리가 후래(後來) 중생들이 신심을 가질 수 있을까 의심하는 것을 듣고, 아직도 여래의 뜻을 제대로 알지 못함을 아시고 이번에는 중생에 대하여 거듭 설하심이다. “수보리야 네가 염려하는 중생이란 없는 것이다. 따라서 제도할 것도 없느니라. 너는 어찌하여 중생이 중생 아닌 줄을 모르고 아직도 중생 지견(知見)을 놓지 못하는 것이냐? 이는 곧 “수보리 네가 중생이라는 상을 갖고
통일신라 전성기 때 쓰인 향가의 대부분이 불교를 노래했다. 특히 적(笛)을 불어 달을 멈춰 세웠다던 월명사는 향가를 불렀다. 월명사가 향가 도솔가를 지은 때가 진감선사가 귀국한(830) 때보다 150여 년이 앞선다. 그런 월명사가 “나는 성범(聲梵)은 못 한다”고 했으니, 당시에 성범을 할 줄 아는 사람들이 신라에 있었던 것이다. 그 성범이 서역에서 바로 들어온 범어범패였는지, 진감선사 이전에 일부 들어와 있던 중국의 한어범패였는지는 알 수 없다. 한국의 역대 불화들을 보면 고려조의 예술성과 고급스러움이 압도적이다. 그럴 때마다 ‘
현대요가란 19세기 중반 이후 인도를 벗어나 영어권 나라로 퍼져나가 대중화된 요가를 말한다. 현대요가의 가장 큰 특징은 인도의 전통적 하타 요가에서 아사나(체위) 만을 중점적으로 발달시킨 것이었다. 20세기 들어 요가의 서구화가 진행되면서 요가의 체위는 서양의 체조와 보디빌딩의 영향을 받아 혼합되는 문화적 변용의 시기를 거치게 된다. 이런 체육 문화적인 영향으로 요가 체위는 의학적·생리학적인 연구의 대상이 되었다. 오늘날 요가가 일반적으로 몸 중심의 요가로 간주되는 이유는 20세기 초반부터 발달해온 체위 중심 요가의 발전 때문이라고
자은사에서 남쪽으로 약 23km 떨어진 창안취 왕좡샹[長安區王莊鄕]에서 종남산의 천자욕(天子峪)을 따라 오르다 보면, 초입 마을 길가에 아주 허름하고 낡은 건물이 나타난다. 단지 한 동의 건물만 남아있어, 언뜻 보면 오래된 민가처럼 보이는 이 건물엔 거대한 은행나무가 그 옆을 지키며 이곳의 오랜 역사를 증명하고 있다. 이 초라한 건물의 현판에는 ‘백탑사(百塔寺)’란 이름이 새겨져 있어 이곳이 사찰임을 알려주고 있다.백탑사의 명성은 단 하나의 인물로 대표된다. 일찍이 이곳은 수많은 탑이 운집한 곳이었고 그 탑들은 바로 삼계교(三階敎)
이 공부를 하면서 간단하지만 정말로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이 바로 “자기 자신이 깨달으려고 하는지” 아니면 “자신과 상관없이 항상 깨어 있는 것을 확인하려 하는지”이다. 우리의 본성은 나와 아무런 관계없이 항상 깨어 밝다. 이것은 마치 태양이 내 의지와는 상관없이 항상 밝은 것과 같다. 내 노력 여부에 따라 태양이 밝아지거나 어두워지거나 하는 법이 없지 않는가? 하지만 이 이치를 모르면 자신의 노력으로 본성을 밝게 할 수 있다고 믿고 더불어 본성의 깨어있음 까지도 본인의 노력으로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오해한다. 본성은 이미 완벽해
인도 사람들은 소고기를 먹지 않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런데 왜 이들이 소를 먹지 않게 되었는가에 대해, 이슬람교에서 돼지고기를 먹지 않는 이유와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 가설이 있지만 정확한 것은 알 수 없다. 다만 표면적, 혹은 교리상으로는 소가 그들이 가장 중요시하는 신인 시바의 탈 것이기 때문에 함부로 건들 수 없다는 것이다. 실제로 힌두교 사원의 정문을 들어서면 시바가 타고 다니는 소인 ‘난디’를 봉안한 사당을 거의 만날 수 있다. 그만큼 소를 존중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렇다고 다른 문화권에서는 매우 중요한 식량자원인 소를
동학의 2대 교주 최시형(崔時亨)은 평상시 정치와 종교를 혼동하지 않아야 한다는 생각을 견지했지만, 결국 동학농민운동이 끝난 후 체포되어 1898년 6월 2일에 경성에서 사형에 처해졌다. 1900년에 3대 교주가 된 손병희(孫秉熙)는 여건이 좋지 않자 10년을 기약하고 외유를 떠나면서 교무를 이용구와 김연국에게 위임했다. 1901년에 손병희는 먼저 청나라로 망명했고, 이름을 이상헌(李祥憲)으로 바꾼 후 다시 일본으로 건너갔으며, 이용구도 손병희와 함께 일본으로 망명했다.이용구는 귀국 후 동학을 진보회(進步會)로 개칭하고 친일파와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