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 2017.7.22 토 17:00
연재
법륜 스님의 지혜로운 삶
김택근의 성철 스님 평전
나의 발심수행
채문기의 길따라 절에 들다
명법문 명강의
남수연 기자의 한국불교 비구니 리더
세심청심
김형중의 내가 사랑한 불교시
이수정 박사의 절터는 불교문화의 보고
법보신문 연중캠페인 불자답게 삽시다
대만 성운대사의 나의 인생 나의 불교
김형규의 불설과 언설
김용규의 숲에서 배우는 지혜
최원형의 불교와 생태적인 삶
불교는 나의 삶
우리동네 우리절
지역불교 구심점 사암연합회
김규보 기자의 불교학 리더에게 듣다
최호승 기자의 문인을 만나다
황순일의 원전 자타카
김정빈의 일화로 보는 불교
김성순의 지옥을 사유하다
철학자 이진경 선어록을 읽다
성원 스님의 나의 천진불
조정육의 불교의 발견
이병두의 사진으로 보는 불교
정진희의 사찰미술여행
최병헌의 한국역사와 불교
김권태의 마음을 읽다
오중철의 돈황벽화 감통설화
이제열의 파격의 유마경
강병균의 수학자가 본 금강경
정운 스님의 전심법요
포교사의 하루
신현득의 내가 사랑한 동시
재마 스님의 존재여행
주수완의 미술사학자와 읽는 삼국유사
불교작가를 말하다
성효 스님의 그림이 있는 선시
남수연 기자의 부탄 들여다보기
나의 신행일기
태국 고대 불교왕국 수코타이·치앙마이 순례
기사 (전체 15건) 제목보기제목+내용
[연재] 15. 이봉춘 천태불교문화연구원장
6세기 중국 지자대사가 완성한 천태교학이 11세기 의천대사에 의해 고려로 전해짐으로써 한국불교 역사상 최초의 천태종 개창 역사가 이룩됐다. 호국불교의 기치를 드높이며 민중 속으로 파고든 천태종은 곧 절정기를 구가했지만 조선시대에 이르러 국가적인 불교탄
김규보 기자   2017-06-05
[연재] 14. 박찬욱 밝은사람들연구소장
2006년 9월9일, 서울 동국대 다향관 세미나실에서 밝은사람들연구소의 첫 번째 학술연찬회가 열렸다. 주제는 ‘불교와 학습이론, 그리고 불교 상담’. 밝은사람들연구소는 그해 2월1일, 기존 불교학회들과는 차별화된 지향을 공표하며 창립됐다. 불교와 세상
김규보 기자   2017-04-24
[연재] 13. 박동춘 동아시아차문화연구소장
언제부턴가 시작된 ‘커피 한잔’의 열풍은 사람들의 일상을 급격히 변화시키며 하나의 문화현상으로 자리매김했다. 커피가 담긴 일회용 종이컵을 들고 바쁘게 걸음을 옮기는 모습, 혹은 커피전문점에 앉아 책을 읽거나 노트북으로 업무를 보는 모습은 대한민국에서
김규보 기자   2017-04-03
[연재] 12. 불교문화재연구소장 제정 스님
2004년 6월5일 오전 10시, 고성 건봉사 내 보물 제1336호 능파교의 홍예(무지개 모양 문)가 보수공사 도중 무너져 내렸다. 안전보호시설을 하지 않은 채 석면을 쌓아올리다 하중이 반대편인 북쪽으로 쏠렸던 게 원인이었다. 국가지정문화재가 부실공사
김규보 기자   2017-02-20
[연재] 11. 한국명상심리상담연구원장 서광 스님
통계청이 지난해 12월19일 발표한 ‘2015년 인구주택총조사 표본집계’는 불자 수가 10년 만에 300여만명 감소했다는 충격적인 결과를 통해 한국불교의 현실을 여실히 드러냈다. 개신교 967만명에 이어 761만명으로 종교인구 조사가 시작된 이래 처음
김규보 기자   2017-02-06
[연재] 10. 고영섭 한국불교사연구소 소장
역사는 세상을 내다보는 창으로서 사회문제를 진단하고 처방하는 데 기준이 되어준다. 사회구조의 두께가 나날이 증폭되고 있지만 그것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인 인간의 행위는 반복되기 때문이다. 개별적 행위들이 상호작용하며 비롯된 사회적 양상들은 해당 시기의
김규보 기자   2017-01-16
[연재] 9. 한국명상심리상담학회장 인경 스님
현재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에서 명상이 가지는 의미는 각별하다. 본말이 전도된 물질만능주의 세태 속에서 많은 이들은 이로 인한 심리적 고통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명상을 찾는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불교 고유의 수행법이라는 인식을 넘어 대중에 급속도로
김규보 기자   2016-12-19
[연재] 8. 원영상 한국일본불교문화학회 회장
세계적인 입지를 가지고 있는 일본 불교학계의 연구 수준은, 역설적이게도 1868년 메이지정부의 폐불훼석(廢佛毁釋)에 기원을 둔다. ‘천황교’로 일컬어지는 ‘국가신도’를 국교로 삼고자 불교를 탄압했던 이 사건으로 일본불교는 생존을 모색하며 교단개혁에 이
김규보 기자   2016-11-29
[연재] 7. 이태승 한국불교연구원장
시대를 휩쓴 근대화의 부산물들이 온 국민의 정신을 급속하게 개조하고 있던 1974년 4월. 서울 중구 묵정동 한국학생회관 자그마한 사무실에서 한국불교연구원이 첫 발을 내딛었다. 당시 창립을 주도했던 불연 이기영(1922~1996) 박사의 문제의식은 창
김규보 기자   2016-11-14
[연재] 6. 김종욱 동국대 불교문화연구원장
동국대 불교문화연구원에 ‘최초’라는 수식어를 붙이는 것은 어색한 일이 아니다. 1962년 3월5일 국내 최초의 인문분야 대학부설 연구기관으로 문을 연 뒤, 같은 해 10월15일 교계 최초의 불교학 전문 학술지인 ‘불교학보’를 펴냈다. 종립대인 동국대의
김규보 기자   2016-10-24
[연재] 5. 한국정토학회장 정인 스님
자력을 내세우는 한국불교에서 정토는 하근기 수행법으로 치부되며 긴 세월 동안 홀대받아왔다. 민간에서 아미타불신앙의 정토불교가 이어져왔지만 출가자 중심의 한국불교 주류 흐름은 교종·선종 사상의 변화에 따라 움직여왔기 때문이다. 불보살의 가피를 외면하는
김규보 기자   2016-10-12
[연재] 4. 보조사상연구원장 법산 스님
1987년 2월, 보조사상연구원이 창립됐을 때 교계 안팎의 이목이 집중됐다. 이종익, 김지견, 강건기, 심재룡, 길희성, 최병헌, 한기두, 박성배, 로버트 버스웰, 권기종, 법산 스님 등 기라성 같은 국내외 학자들이 대거 참여했기 때문이다. 여기에 당
김규보 기자   2016-09-12
[연재] 3. 신규탁 한국선학회 회장
올 4월, 한국선학회는 당시까지 42번의 발행을 이어온 학회지 ‘한국선학’의 명칭을 ‘선학’으로 바꾸기로 결정했다. ‘한국지역에 국한된 선 연구’라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지적에 따라, 지난해 12월 영문 명칭을 ‘Journal of Korea
김규보 기자   2016-08-23
[연재] 2. 최종남 불교학연구회 회장
불교학연구회는 2000년 5월 창립했을 때부터 ‘열린 학문, 열린 토론’을 지향해왔다. 대다수 단체들이 회원들의 ‘참여’를 내세우고 있다는 점에서 평범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불교학연구회가 강조하는 ‘열린’의 의미는 특별하다. 표어로만 그치는 게 아니라
김규보 기자   2016-08-08
[연재] 1. 한국불교학회장 성운 스님
4월22일, 한국 불교학계에서 의미 있는 사건이 일어났다. 한국불교학회가 개최한 임시총회에서 삼천사 회주 성운 스님이 22대 회장으로 만장일치 추대된 것이다. 한국불교학회 43년 역사상 첫 스님회장 탄생의 순간이었다. 당시 스님은 “불교학의 새로운 지
김규보 기자   2016-0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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