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 2017.5.30 화 17:50
연재
법륜 스님의 지혜로운 삶
김택근의 성철 스님 평전
나의 발심수행
채문기의 길따라 절에 들다
명법문 명강의
남수연 기자의 한국불교 비구니 리더
세심청심
김형중의 내가 사랑한 불교시
이수정 박사의 절터는 불교문화의 보고
법보신문 연중캠페인 불자답게 삽시다
대만 성운대사의 나의 인생 나의 불교
김형규의 불설과 언설
김용규의 숲에서 배우는 지혜
최원형의 불교와 생태적인 삶
불교는 나의 삶
우리동네 우리절
지역불교 구심점 사암연합회
김규보 기자의 불교학 리더에게 듣다
최호승 기자의 문인을 만나다
황순일의 원전 자타카
김정빈의 일화로 보는 불교
김성순의 지옥을 사유하다
철학자 이진경 선어록을 읽다
성원 스님의 나의 천진불
조정육의 불교의 발견
이병두의 사진으로 보는 불교
정진희의 사찰미술여행
최병헌의 한국역사와 불교
김권태의 마음을 읽다
오중철의 돈황벽화 감통설화
이제열의 파격의 유마경
강병균의 수학자가 본 금강경
정운 스님의 전심법요
포교사의 하루
신현득의 내가 사랑한 동시
재마 스님의 존재여행
주수완의 미술사학자와 읽는 삼국유사
불교작가를 말하다
성효 스님의 그림이 있는 선시
남수연 기자의 부탄 들여다보기
나의 신행일기
기사 (전체 17건) 제목보기제목+내용
[연재] 17. 표영실
확언되지 않은 표현. 사실, 감정이라는 것을 어떻게 계량적 수치처럼 드러낼 수 있는가. 표영실의 그림은 내가 원하는 정도에 따라 얼마든지 의미가 확장된다. 조심스러운 선, 결단력 있는 스침. 선명하지 않아도 분명 실존하는 형체들. 감정적 단어를 충분히
김최은영   2017-05-30
[연재] 16. 김태연 작가
풀 한포기 각황의 꽃, 삼매의 꽃…. 무심히 피어난 온갖 이름들이 어우러져 무성한 꽃들의 화엄 만다라를 피웠다. 다만 처음 보는 웃음꽃이고 흥미로운 만발이다. 김태연 작가는 전통이라는 아득한 시간의 질곡을 건너 자신만의 현대적 언어로 관음
구담 스님   2017-05-23
[연재] 15. 유혜정 작가
부처님오신날이 있는 오월, 일상에서 겪는 작은 미움과 짜증, 불평과 불만을 깨끗이 씻어 내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다. 내 짧은 상식에 의하면 이런 것들이 결국 고통의 원인이며, 깨달음에 이르지 못하게 하는 원인이 되는 게 아닐까.민속적 분위기 원시적 색
임연숙   2017-05-16
[연재] 14. 여윤구·이민영 작가
봄비가 내린다. 봄비 소리에 백곡이 잠에서 깬다. 그러고 보니 곡우(穀雨)다. 곡우에 가물면 땅이 석자가 마른다고 하는데, 연이은 비 소식에 올해는 풍년일 듯하다. 부정한 사람은 볼 수 없다던 볍씨는 한 해 풍년을 기원하는 농부의 손에 담겨져 제 모습
김영욱   2017-04-25
[연재] 13. 김태호
이 그림을 그리는 작가를 설명하기 전과 후의 사람들의 반응은 사뭇 다르다. 귀엽고 세련된 느낌의 그림에서 자폐성 장애를 갖고 있는 작가의 그림이라는 말을 듣는 순간, 일반적 미술작품 속에서 돋보이는 특징이 있는 ‘사이’의 작품이 아닌 미처 발견하지 못
김최은영   2017-04-18
[연재] 12. 지호 스님
부처님오신날이 코앞이라 출가자 중에 작업에 몰두하는 분을 모시고자 발원하면서 작업과 수행이 일행으로 이루어지고 간절한 기도의 정향(定香)이 작품으로 성취되는 수행자를 찾아 나섰다. 인천의 굴포천역에서 내려 걷자 교회를 홍보하는 전단지를 건넨다. 사경으
구담 스님   2017-04-12
[연재] 11. 이기숙 작가
이기숙 작가를 다시 만난 것은 작년 2016년 6월 작가의 개인전이 열리고 있던 갤러리H에서이다. 늘 끊임없이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고 생각해왔는데, 오랜만에 만난 작가에게서 들은 이야기는 2006년 이후 한동안 작업을 못하다가 최근 몇 년 전부터
임연숙   2017-04-04
[연재] 10. 김은정 작가
무심한 선사(禪師)의 방을 엿본다. 삭발한 선사가 꼿꼿이 앉아있다. 이마에 패인 가로주름과 찌푸린 듯한 미간의 주름살에서 참선의 공력이 읽혀진다. 태산처럼 고요하다. 백색의 내포에 옅은 회색의 장삼을 입고 있다. 장삼 위로 붉은색 가사를 걸친 선사는
김영욱   2017-03-28
[연재] 9. 왕지원 작가
왜 기계일까? 보이는 것은 성스러운 대상으로 다뤘음에 틀림없는 불상이다. 그러나 동시에 사이보그임이 고스란히 드러나는 기계적 장치가 눈에 들어온다. 붓다의 예민한 미소와 차가운 사이보그의 촉감이 하나의 형상에 담겼다. 이 흔치 않은 경험은 중앙대와 동
김최은영   2017-03-21
[연재] 8. 박진홍 작가
박진홍은 세간에 그리 알려지지 않은 작가다. 우연히 전시 중인 작가의 소개로 알게 되었는데, 그가 소개한 영상 작품에서 한 폭의 청명함이 노니는 푸른 극락세계의 미묘함을 엿볼 수 있었다. 전승되는 전통화가 아닌 TV 모니터 속에 한가로운 연꽃과 물고기
구담 스님   2017-03-14
[연재] 7. 박재철 작가
따뜻한 햇살과 쌀쌀한 바람이 묘하게 공존하는 계절이다. 힘든 계절이 가고 금방이라도 좋은 날이 올 것 같다가도 옷깃을 여미게 하는 찬 바람은 ‘아직도?’ 라고 묻게 한다. 올 듯 말 듯, 2월에서 3월이 그렇다. 나무 위 상처 틈서 핀 꽃치유의 과정이
임연숙   2017-03-07
[연재] 6. 김연희 작가
하늘은 만월(滿月)을 단장시켜 사방불을 마련했고, 땅은 명호(明毫)를 솟구어 하룻밤에 열렸도다.교묘한 솜씨로 다시금 만불을 새겼으니, 부처님의 풍도를 삼재(三才, 하늘·땅·인간)에 두루 퍼지게 하리.타출로 입체적 공간 표현‘쓰임’을 위한 공예 지향‘삼
김영욱   2017-02-28
[연재] 5. 변대용 작가
몇년 전 변대용 작가의 전시 제목인 ‘당신의 위로와 위안’ 앞에는 생략된 문장이 있다. 아마도 ‘당신의 상처와 아픔’ 정도의 어디쯤이 아닐까 싶다. 위로와 위안은 상처와 아픔이라는 선행(先行)이 있어야만 가능한 단어다. 상처와 아픔은 사회적이거나 공동
김최은형   2017-02-21
[연재] 4. 권금영 작가
움직일까 말까 두렵다. 한발 한발 딛고 일어선 만큼 되돌아 갈 수 없는 생(生)의 보폭, 잔뜩 움츠린 아픔이 매달리 듯 세찬 바람으로 스민다. 봄이 온다. 기지개 펴듯, 지난 산란의 아픔이 봄의 전령 되어 따숩도록 비춘다.개구리·개구리알에 빗대어6년간
구담 스님   2017-02-14
[연재] 3. 전수민 작가
소한(小寒)이다. 시작된 추위에 바람이 차다. 살갗 에는 어느 날, 나는 삼청동 한 카페의 문을 열었다. 시선 머문 창가로 걸어가 앳된 얼굴의 전수민 작가와 인사를 나누었다. 따뜻한 차로 몸을 녹이며 긴 시간 대화를 이어나갔다. 유쾌하고 유익한 시간을
김영욱   2017-02-07
[연재] 2. 이지민 작가
미(美)의 사전적 의미는 ‘아름답다’이다. 그 외에도 ‘착하다’‘좋다’, 파생되어 ‘옳다’까지 해석이 가능한 단어다. 불교회화는 언제부턴가 전통적인 형상의 규칙만을 고수한 전통불화와 종교 형상을 벗어난 탈불화에 대한 심리적 경계가 자리한다. 그러나 동
김최은영   2017-01-23
[연재] 1. 윤지웅 작가
“자연이 아름다운 이유는 아름답게 변하기 때문이 아니라 단지 변하기 때문이다.” (백남준, 1961)순간순간 바뀌는 생각들관찰하고 작업으로 반응오늘날 미술에서 솟아나는 종의 다양성은 과거 이념을 초월하고자 하는 열정을 느낄 수 있다. 해묵은 담론은 그
구담 스님   2017-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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