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가온 통일 한국 불교계 무엇을…-한민족이 함께하는 통일운동

기자명 조성렬
  • 불서
  • 입력 2004.08.10 16:00
  • 댓글 0

“문화적 동질성 회복은 불교 몫”

사상-종교의 다양성 인정 바탕
‘7000만 민족 네트워크’형성해야

새로운 21세기를 맞이하여 세계질서는 크게 변화하고 있다. 오랜 냉전지대였던 한반도에서 화해의 기운이 싹트는가 하면, 중동에서도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에 오랜 반목과 대립을 깨고 항구적인 평화정착을 이루려 하고 있다. 지금 NMD개발문제를 놓고 미국과 러시아, 중국이 대립하는 등 평화무드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지만, 불행 중 다행으로 적어도 한반도문제에 있어서는 주변국들이 긴장과 대립보다는 평화와 안정을 원하고 있다.

이제 남북정상회담 이후 우리 민족의 역량발휘에 따라 우리 민족의 최대과제인 통일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적인 개최 결과 남북 두 정상이 합의 발표한 “6·15 남북공동선언”은 통일로 향한 긴 여행의 이정표가 될 것이다.

이번 남북공동선언이 가진 가장 커다란 의미는 남북이 통일을 향해 함께 가되 서두르지 않으며, 통일의 그 날까지는 대립과 반목을 뿌리뽑고 평화공존을 이루기로 합의했다는 점이다. 이는 무리한 통일을 추구하기보다는 먼저 서로 평화롭게 공존하는 방법을 익히고 서로 신뢰를 구축한다는 것이다. 무리한 통일 추구는 오히려 상호불신과 반목만 심화시켜 통일을 지연시키게 될 뿐이다.

지금까지는 통일하면, 적화통일 아니면 흡수통일을 생각해 왔다. 그러나 이번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이러한 생각을 근본적으로 바꾸어야 한다. 이제는 한 민족이 두 개의 체제에서 두 개의 정부 아래에서 어떻게 협력하고 함께 살아갈 것인가를 모색해야 될 때인 것이다. 오랜 세월 반목했던 남북한이 평화롭게 공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새로운 통일관이 필요하다. 이제까지는 같은 민족이니까 하나의 국가에 살아야한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제부터는 하나의 공동체 개념 아래 몇 개의 국가에 나뉘어 살더라도, 같은 민족끼리 자유롭게 왕복하며 서로 협력하는 것이 곧 ‘사실상의 통일’이라는 점을 받아들이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남북한 정상간에 “남북연합-낮은 단계의 연방제” 구상이 합의됨에 따라 상당 기간 동안 ‘사실상의 통일’이 현실적인 대안으로 받아들이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그러나 이를 더욱 적극적으로 해석한다면 ‘사실상의 통일’ 개념은 재외동포까지 포괄하는 한민족공동체의 관점에서 바라보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통일의 새로운 관점은 재외동포를 포함하는 한민족네트워크의 형성에 두어져야 한다.

우리 재외동포는 공식적으로 565만명이며 비공식적으로는 600만명에 달한다. 이 숫자는 남북한 인구 6,700만명의 8.5%에 해당하며, 이는 본국인구 대비로는 이스라엘 다음으로 많은 비중이다. 따라서 재외동포를 포괄해야만 진정한 의미의 민족통일은 완성되는 것이다. 이처럼 한민족네트워크의 형성은 정보화, 세계화 시대에 걸맞는 새로운 개념의 민족통일이 될 수 있을 것이다.

21세기 한민족의 생존과 번영의 방법은 - 나름대로 민족국가를 형성하고 있든 아니면 타민족국가 내에 소수민족으로 남아있든 - 평화공존과 공동번영의 네트워크를 만들어내는 일이다. 이러한 노력은 이미 시작되었다. 지난 1997년 10월 재외동포재단이 발족되었으며, 1999년 12월 3일부터는 “재외동포법”이 발효되어 한민족의 네트워크화에 한 발을 내딛었다.

물론 아직 문제점이 적지 않다. 재외동포재단의 2000년도 예산은 64억원으로 565만 재외동포를 망라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금액이다. “재외동포법” 역시 대한민국 건국 이전에 이주한 중국과 CIS지역 동포, 해방이전 일본과 미주지역 등으로 이주한 동포 및 그 후손은 법 적용대상에서 제외되는 결과를 가져와 250만에 달하는 재외동포가 배제되었다. 이처럼 우리의 한민족네트워크운동은 아직 보완해야 할 점이 많다. 이제 한민족네트워크 형성은 시작단계인 만큼 드러나는 문제점을 하나하나 점검하고 고쳐나가면서 완성시켜야 할 것이다.

끝으로, 한민족공동체를 위한 네트워크를 만들어가는 새로운 통일운동 속에서 제기되는 몇 가지 문제를 지적하고 그에 대한 대안적 원칙을 제기하고자 한다.

첫째, 혈연적 순수주의를 극복해야 한다. 우리 한민족은 단일민족국가라는 전통 때문에 혼혈아를 같은 민족으로 받아들이지 않는 경향이 강하다.

둘째, 사상적·종교적 다양성을 인정해야 한다. 남북한 및 세계 142개국에 산재하고 있는 한민족은 그야말로 다양한 체제와 종교, 문화 속에 살고 있다. 따라서 한민족네트워크를 형성하는 데서 이러한 다양성을 인정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원칙이라고 할 수 있다. 순복음교회의 조용기목사처럼 “북한이 복음화되어야 통일이 된다”는 발상은 남북통일은 물론 한민족공동체의 형성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한민족네트워크는 어느 특정 이념이나 사상, 종교로 통합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셋째는 ‘열린 민족주의’가 필요하다. 배타적 민족주의는 금물이다. 우리민족이 다른 나라에서 소수민족으로서 고통과 핍박을 받아온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한국이 화교 거주국가 중 유일하게 ‘차이나타운’이 없는 나라라는 데서 알 수 있듯이, 우리 역시 중국화교에 대해 그 동안 차별정책을 써 왔다.

불교 역시 한민족네트워크운동의 활성화를 위해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적지 않다. 우리 문화재의 70% 이상을 보유하고 있는 불교계가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재외동포들을 대상으로 문화적 동질성 회복 운동을 펼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우리나라 불교 문화를 인터넷이나 위성 등의 통신매체를 통해 홍보하는데 주력해야 한다. 정부를 비롯한 시민 단체가 주도하는 한민족네트워크를 위한 인터넷 사이트는 현재 17개가 구성되어 있다. 불교가 주관하는 한민족네트워크가 전무하다는 사실은 불교가 매체를 활용한 통일 운동에도 뒤지고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조성렬 박사

■필자 약력
△1958년 서울 마포 출생 △서울대 공대 및 성균관대학원(정치학박사) △도쿄대학, 게이오대학 객원연구원(1996∼1998) △조계종 민족공동체추진본부 정책기획위원(현) △국가안보정책연구소 연구위원(현)
저작권자 © 불교언론 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19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A동 1501호
  • 대표전화 : 02-725-7010
  • 팩스 : 02-725-7017
  • 법인명 : ㈜법보신문사
  • 제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7229
  • 등록일 : 2005-11-29
  • 발행일 : 2005-11-29
  • 발행인 : 이재형
  • 편집인 : 남수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재형
불교언론 법보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