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북러시'교계외면 이대론 안된다

기자명 이학종
  • 동정
  • 입력 2004.08.10 16:00
  • 댓글 0

'통일보살' 1년새 '하나님 전령'으로

탈북사태 교계대책 없나. 탈북러시 시대에 불교계가 지나치게 안이하게 대응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통일 이후 북한교화의 가늠대가 될 탈북자포교 노하우를 불교계가 계속 외면한다면 통일 이후에도 불교계는 기독교 등타종교에 일방적으로 밀리는 상황을 되풀이 할 것이라는 우려다. 탈북 러시시대, 그 현황과 전망 그리고 교계의 대책을 2회에 걸쳐 점검한다. <편집자>



1년만에 해산된 남순지장회

지난해(96년) 2월10일 오후 3시, 조계사문화교육관에서는 귀순불자들의 모임인 남순지장회가 창립법회를 봉행했다. 당시 남순지장회에 등록한 회원은 모두 42명. 그러나 꼭 1년이 지난 현재 남순지장회의 회원은 2명으로 줄어들었다. 사실상 회가 해체된 것이다. 분단 51년만에 처음으로 모인 귀순불자들의모임인 남순지장회의 `관음보살의 보살핌과 지장보살의 행원으로 북녘 고향의 부모형제를 구제할 수 있도록 수행정진하겠다'는 발원은 채 1년이 못돼메아리도 없는 아련한 추억으로 사라져 버린 것이다.

통일보살의 원력으로 마침내 통일보살이 되겠다던 남순지장회 귀순불자들은지금 어디에 있을까. 그들은 지금 기독교계가 주선하는 모임에 참여하거나기독교계 단체의 회원이 되어 활동을 하고, 때론 신앙간증을 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통일보살을 다짐하던 그들이 기독교인이 되어 `하나님의전령'이 된, 아니 될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매우 간단하다.

생활에 필요한 돈과, 외로움을 견딜 게 할만한 사랑과 관심, 그리고 그들이삶을 영위해갈 취업 등 어느 한가지도 부처님 품안에서는 해결되지 않았다는점이 그것이다. 하루를 살아가는 것이 절박한 그들에게 기혼자에는 월 30만원의 생활비, 학생들에게는 월 10만원의 학비 지원, 간증 등 종교신앙활동을할 경우 별도의 수고비를 받을 수 있는 기독교계의 `손짓'은 외면할 수 없는`복음'이었던 것이다.

하나 둘… 이들은 부처님 품에서 떠나갔다. 남순지장회 김명철 회장을 포함해 남순지장회를 돌보던 법타 스님 등 관계자들은 이를 그저 지켜볼 수밖에없었다. 월1회 정기법회를 갖고 동산불교대학에서 불교를 공부하며, 북에서귀순한 사람들을 상대로 포교를 하겠다던 이들의 다짐은 이렇게 공염불로 막을 내렸다.

2. `차라리 북으로 가고 싶다…'

현재까지 북한을 탈출한 탈북자는 2천여명을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중약 6백여명이 남한 땅을 밟았고 러시아나 중국에 있는 탈북자 중 절반에 가까운 7백여명이 남한으로의 귀순을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탈북자들의 남한 행이 크게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은 최근 김경호씨 일가의 입국 등에서 보듯 현실로 입증되고 있다.

그러면 탈북자들의 남한에서의 생활은 그들의 기대만큼 행복한 것인가. 신한국당 이신범 의원이 지난해 9월 귀순자 3백명을 대상으로 `탈북자 의식조사'를 한 결과에 따르면 탈북 또는 귀순자들의 불만은 날로 고조되고 있다. 시대가 바뀔수록 처우가 개선되기는 커녕 더 나빠지고 있고, 월남한 지 얼마되지않은 젊은 귀순자들은 정착에 실패하고 방항을 거듭하다가 급기야는 `차라리 북으로 돌아가자'는 위험한 생각까지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된 것이다. 실제 지난해 2월에는 귀순후 막노동과 신문배달, 골프연습장 볼보이로 전전하며 생계를 꾸려온 김형덕씨(23)가 중국국적의 화물선을 타고 밀입북을시도하다가 경찰에 잡혀 충격을 준 일도 있다. `우리는 학연도 지연도 혈연도 없고, 돈도 없으며, 해외에도 나갈 수도 없는 남한의 이방인'이라는 이들의 호소는 탈북자의 급증과 함께 우리사회의 또다른 불안요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을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민족통일연구원이 최근 발표한 `북한이탈주민의 사회적응에 관한 연구'라는제목의 보고서에 따르면 탈북자 10명 중 6명은 남한 주민들의 탈북자에 대한태도가 냉담33.3%)하거나 적대적˙멸시적(25.6%)라고 생각하고 있다. 동정적이라거나 호의적이라는 반응은 10명 중 2명에 불과하다.

이 보고서는 특히 탈북자들의 남한사회 적응문제를 연구하는 것은 통일 후남북한 주민의 사회적 통합과정에서 발생할 문제에 대한 일종의 선행학습의의미를 갖는다는 젊을 보여주고 있다.


3. 통일원 탈북자 증가 대책 마련

국회는 지난해 12월17일 급증하고 있는 탈북자들의 체계적인 사회적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종합관리를 하는 기관을 통일원으로 일원화하는 내용의 `북한이탈주민 정착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을 심의 가결했다. 이에따라 통일원은 약 1백억원을 들여 올해부터 3년간 천안 이북지역에 5백명 정도를 수용하는 탈북자 보호시설을 지을 수 있게 됐다. 일단 올해에는 1백명을 수용할 수있는 규모의 시설을 짓고, 탈북자들은 이 시설에서 1년간의 취업준비 및 사회적응 교육을 받게 된다. 정부는 또 탈북자 보호시설을 건립할 법적 근거가마련됨에 따라 올해부터는 인도적 차원에서 귀순희망 탈북자들을 가급적 많이 받아들일 방침이다.

그러나 정부는 탈북자의 우리사회 적응훈련이나 교육이 정부만의 노력으로만해결될 수 없다는 점을 감안, 종교계 등 민간단체의 참여를 유도한다는 원칙을 세워놓고 있다. 민족통일연구원 책임연구원 이금순 박사는 탈북자가 1년동안 사회적응과 취업교육을 받게될 보호시설은 원칙적으로 정부에서 운영하지만 이 과정에서 종교계가 맡을 부분이 있다면 종교계의 지원이 요청될 수있을 것이라는 입장을 내비쳤다. 이금순 박사는 "그러나 탈북자들이 정착지원시설에서 1년간 취업교육과 사회적응 훈련을 받은 후 2년째부터 거주지에서 생활하게 될 때 종교계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북한이탈 주민 정착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은 지난 1월13일 공포됐고, 6개월 후인 7월13일부터 발효된다.

어쨌든 이러한 상황을 볼 때 탈북자의 급증은 불가피한 현실이고 이들이 정부보호시설에서 1년간 교육을 받고난 후 각 종교계의 탈북자 선도에 대한 역할이 증대될 것만은 확실하다.

4. `무대책 불교계' 대책없나

상황이 이런데도 현 시점에서 탈북자를 대상으로 한 불교계의 대책은 전혀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청와대 무장침투 김신조씨가 목사안수를 받고,최근 입국한 김경호씨 일가가 기독교로 입교한데 이어, 여만철씨 일가는 가톨릭에 귀의하는 등 타 종교의 탈북자에 대한 교화활동이 활발한데도 불교계에서 탈북자 포교문제는 이상스러우리만큼 관심밖에 머물러 있다. 이에 따라탈북자의 교화에 있어 타종교에 뒤지는 것은 통일 이후 격력하게 전개될 것으로 보이는 종교간 대북한 지역 포교경쟁에서 불교가 뒤쳐질 수밖에 없음을보여주는 것으로 우려하는 시각이 많다.

현재 교계에는 남순지장회의 사실상 해체 이후 탈북자 포교에 나서는 단체가전혀 없는 상태다. 남순지장회를 발족시키는 역할을 했던 평불협(상임대표법타스님)은 남순지장회의 해체 이후 탈북자 포교는 일개 단체에서 해야할것이 아니라 범종단적 차원에서 접근해야 할 사안이라는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 최근 발족해 북한주민돕기 성금으로 5천만원을 모금, 적십자사에 전달하는 등 활동을 시작한 `우리민족 서로돕기 불교운동본부'에서는 탈북자 문제에 관심을 가져야 하지 않겠느냐는 원칙적인 이야기가 오갔을 뿐이다 또 조계종 총무원장 월주 스님이 지난 20일 가진 신년사업계획발표 연두기자회견에서 배포한 자료를 통해 탈북자 교화에 각 사찰들이 적극 나서달라며 가능하면 탈북자들이 거처 할 장소를 마련하라는 당부를 했지만 이를 실행할 의지는 그리 큰 것같지 않다.

법타, 초격 스님, 김재일 법사 등 귀순(탈북)자들과 결연을 맺거나 도움을주고 있는 관계자들은 탈북자들에게 필요한 것은 생활비 등 금전적 지원과함께 이들이 외로움을 이겨낼 수 있도록 따뜻한 이웃이 되어주는 것, 그리고이들이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취업을 알선하거나 일자리를 제공해주는것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이들은 교계가 탈북자들을 대상으로 당장이라고할 수 있는 포교방안으로 △종단차원의 탈북자 지원기구의 설립 △1사찰 1탈북자 결연운동 전개 △탈북자 불자기업에 취업알선 △대학재학 탈북자 장학금 지급 △포교원 차원의 탈북자 대상 포교프로그램 개발 △탈북자에 사찰소유농지 제공 등 자활기회 주선 △대형 이벤트행사를 통한 탈북자 지원기금조성 등을 제시하고 있다.


이학종 기자
urubella@beopbo.com
저작권자 © 불교언론 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19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A동 1501호
  • 대표전화 : 02-725-7010
  • 팩스 : 02-725-7017
  • 법인명 : ㈜법보신문사
  • 제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7229
  • 등록일 : 2005-11-29
  • 발행일 : 2005-11-29
  • 발행인 : 이재형
  • 편집인 : 남수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재형
불교언론 법보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