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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행상담-계환스님께 묻습니다

기자명 계환 스님
  • 불서
  • 입력 2004.08.10 16:00
  • 댓글 0
질문

사성제의 설명에서 좀처럼 이해가 가지 않는 것은 첫번째의 고가 어떻게 진리일 수 있는가 하는 의문입니다. 만약에 고통이 진리라면 너무나 비관적이지 않습니까? 우문이라 꾸짖지 마시고 설명해 주십시요. (서울 서대문구 홍제동:연화심)


대답

사성제는 초전법륜의 가르침이며, 교리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내용입니다. 사성제라 할 때의 제는 범어 satya로서 진리를 의미합니다. 즉 네가지 성스러운 진리라는 뜻이지요. 좀더 자세히 설명드리면, 첫번째 고제란 괴로움이라는 진리로서 인생은 고통이라는 것입니다. 이 얼마나 타당성이 있는 말입니까? 우리가 살아가면서 경험하는 수많은 난관을 생각해 보십시요.

물론때로는 기쁨도 누리지만 그것은 일시적인 것이며, 그나마 그 기쁨 뒤에 도
사리고 있는 고통을 잠시 잊고 있는 순간에 불과할 뿐입니다.

그러나 이렇게 인생을 고통으로 보려는 것은 결코 염세적인 것이 아니라 삶의 진실이자 실상일 따름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들 삶의 실상이 고통임을 보다 자각하고 직시함으로써 거기서 벗어날 수 있는 길을 모색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환자가 자신이 아프다고 자각을 할때 비로소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듯이 말입니다.

두번째 집제란 인생에 고가 되는 원인은 무엇인가? 그 원인을 규명하는 진리입니다. 우리들의 괴로움은 바로 욕망에서 생깁니다. 마치 아프다는 증세를 느끼고 병원에 가서 진찰해 본 결과 간경화라는 진단을 받고, 술이 그 원인임을 아는 것과도 같습니다.

세번째 멸제란 고통의 원인이 멸하면 그 결과로서 받게 되는 고도 없어진다는 진리입니다. 즉 우리가 욕망에서 벗어났을 때, 고통이 사라지고 열반에 이르게 된다는 것이지요. 마치 병의 원인이 술인줄을 몰랐다면 엉뚱하게 다른 약을 먹을 수도 있겠지만, 이제 확실한 원인을 알았기 때문에 치료하면 나을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는 것과 같습니다.

네번째 도제란 멸제에 이르기 위한 실천방법입니다. 즉 이제 고통의 원인도 알았고, 원인만 제거하면 고통이 없는 열반의 세계에 이를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보다 중요한 것은 원인제거를 위한 구체적인 실천방안의 제시입니다. 가령 치료하면 낫게 된다는 것은 알았지만 실질적인 치료방법, 즉 먼저 술을 끊고 안정을 취하고 약을 복용하듯이 말입니다. 도제는 바로 그러한 구체적인 방법으로 여덟가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부처님께서는 깨달으신 직후, 우리의 인생문제와 그 해법을 이와 같이 간단명료하게 가르쳐 주었습니다.


계환 스님 /동국대 불교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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