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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합종단으로 가는 길

기자명 법보신문
  • 사설
  • 입력 2004.08.10 16:00
  • 댓글 0
조계종 월주 신임총무원장스님은 내년 3월께 대사면을 단행하여 화합종단의 기틀을 다진다고 한다. 신임 총무원장은 기회있을때마다 화합을 말하여왔고 또 종단안팎에서도 그것이 순리라는 여론이 높다. 이번 개혁회의의 출범 이후에만도 많은 스님들이 징계에 처해졌다. 사안의 경중은 물론 종헌종법에 따라 가리겠지만 화합을 도모해야 겠다는 의지는 중요한 일이다.

다만 우리는 화합의 전제조건으로서 당사자들의 참회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사람은 누구나 잘못을 저질를 수 있다. 비록 자의가 아닐지라도 인생살이에는 숱한 함정이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그 잘못을 시인하고 뉘우치는 양심적 자세가 있느냐는 것이다. 화합이라고해서 무조건 잘못한 이들을용서해 주는 행위여서는 안된다. 따라서 옥석을 가리는 신중한 자세가 꼭있어야 한다. 궁극적으로 우리는 그들의 참회를 받아들여야만 한다. 왜냐하면 종단은 사법기구가 아니라 출세간의 집단이기 때문이다. 승가라는 어휘자체가`화합'을 뜻한다면 진작 이와같은 움직임이 있어야했다고 생각하는것이다.

과거에도 비슷한 선례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즉 종단에 큰 일이 있을때마다 징계가 있었고 또 화합을 하겠다는 다짐도 있었다. 어찌된 셈인지 대부분 용두사미가 되었고 이 징계와 철회의 악순환은 구호로만 되풀이 되어왔었다.

이 기회에 반드시 실현해야 할 점은 종단자체의 심의기능이다. 과거부터불교계에서는 내부의 문제를 세속법에 호소하는 악습이 있었다. 세간을 계도해야 할 책무를 스스로 망각했을뿐 아니라 사회적으로는 불교적 권위를짓밟는훼불행위에 다름이 없었던 것이다. 따라서 자체에서 문제를 해결하려면 튼튼하고 객관적인 자체심의기구가 있어야겠다는 점이다. 적어도 내부의 치부는 안으로 내연화시킬 수 있는 지혜가 절실히 필요하다. 그러나 호계심의에 대한 기준과 적용이 모호하기 때문에 자꾸 문제를 바깥으로 비화시킨 적이 많았다.

또 한가지 첨언할 점은 용어 선택의 신중성이다. 마치 세속의 일을 그대로 옮겨놓은 듯이 사면, 복권, 징계 등의 용어를 남발하는 것을 이제 자제해야한다. 우리가 가진 전통과 은유를 쓰는 방법은 무방하지만 거꾸로의 경우는 불교를 세속화시키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아무튼 이제 화합의 길은 열렸다. 21세기를 지향하는 오늘의 시점에서 또다시 해묵은 한풀이를 되풀이한다면 그것은 시대착오적 발상이다. 화합을통해 미래불교를 지향해야한다는 당위 앞에는 어떠한 그릇된 명분도 용납될수 없는 것이다. 바야흐로 한국은 세계화와 국제화의 기치를 내걸고 있다.

우리불교라고 해서 예외는 아니다. 더구나 다원종교적 시대상황속에서 교단내부의 불협화음을 지속시킬 수는 없는 것이다. 비온뒤에 땅이 굳는다고 했다.

비록 다소간 불화의 조짐을 보였던 것은 사실이나 오히려 이를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는 반야가 필요하다고 본다. 이천만 불자들은 조계종의 대사면이 종단화합의 교두보가 되기를 서원하며 종단안팎의 여러 구성원들 또한그 실현을 학수고대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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