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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듣는 고승법어 전강 - 어생일각

기자명 법보신문
육조스님의 직손이신 마조스님은 남악회상에서 좌선만 하면서 좌북을일곱개나 뚫었다. 좌에 집착되어 마치 죽은 사람 같고 또한 목석으로만든 등상같았다. 그때 회양선사(회양선사)께서는 조금도 진전이 없는것을 보시고묻기를 "무엇을 하고 있는가"하니 마조스님이 답하기를 "좌선합니다" 또 회양선사께서 묻기를 "좌선을 해서 무 엇을 하려는가?"하니마조스님의 답이 "부처가 되려고 좌선합니다"라고 하였다. 화양선사께서는암자 앞의 바위 위에서 벽돌을 갈고 있었다.

벽돌 가는 소리를 듣다 못한 마조스님은 회양선사에게 그 까닭을 묻되,"스님, 벽돌을 갈아서 무엇하렵니까?"하니 "거울을 만들려고 한다"라고대답하였다. 마조스님은 아무리 생각하여 보아도 벽돌을 갈아서는 도저히거울이될 것 같지않아서 또 묻기를 "벽돌을 갈아서 어떻게 거울을 만들수 있겠습니까?"하니 회양선사는 "벽돌을 갈아 거울이 안되면 앉아 있어서부처가 될 줄 아는가?"하시니 마조 스님이 묻기를 "어떻게 해야 옳겠습니까?"

"우차가 가지 않을 때에 소를 때려야 되겠는가, 수레를 때려야 되겠는가?"하는 언하에 마조스님은 확철대오하였다.

이것이 바로 언하대오인 것이다. 회양선사의 일구는 그대로 생사해탈을 할 수 있는 활구인 것이다.

참다운 선을 하려면 일체 선악 경계에 분별이 없고 마음이 어지러워지지아니해야 하며 반드시 간화선(간화선)을 하여야 한다. 화두를 참구하는데는들어서 알 수 없고 생각하여 알 수 없다. 그러니 알 수 없는 화두를 용맹스럽게 꼭 잡고 의심을 매하지 말아야 필경에는 그 의심이 잡혀 들어와뚜렷하게 나타나며 그 의심 전체가 한덩어리 되어 내외가 없고, 동서가없으며, 또한 백만인 중에 있어라도 한 사람도 있는 줄을 모른다. 이렇게의단이 차면 언 하에 대오하여 생사없는 해탈락을 얻게 된다.

급히 스승을 찾지 않으면 일생을 헛되이 보내리라. 모름지기 최상승법을깨달은 선지식을 찾아서 바른 길을 지시받도록 할 것이다. 만일 스승을잘못 만나면 외도소견만 듣고 그것을 말하기까지 하니 외도가 번성하는것이다.

외도지견은 팔만사천가지나 되니 얼마나 잘 번성하겠는가? 그러니 옳은스승을 찾아서 증득한 바를 똑바로 점검을 받아야 하느니라.

대중들이여! 이 삼계화택이 무상하고 괴로운 것인데 달마대사가 부처님의정법을 동토에 전한 도리를 깨닫지 못하면 중생견에 빠져서 사후에는삼악도 밖에 갈 길이 없다. 그러니, 생사해탈의 참선법을 배우는 대중들은이 몸을 잃은 후에는 도저히 정법을 만나기 어려운 것이니 용맹정진을 하여육신을가진 이 기회에 기어코 우리의 본래면목을 깨달아야 하느니라.

십년단좌옹심성하니

관득심림조불경이라.

작야송담풍우악터니

어생일각학삼성이로다.

십년을 단정히 앉아 마음의 성을 지키니

깊은 숲의 새가 놀라지 않게 길들었구나.

어젯밤 송담에 풀우가 사납더니

고기는 한 뿔이 남이요 학은 새 소리더라.

이것이 서산스님의 게송이다. 의심이 많고 놀라기 잘 하는 새가 이제는사람이 와도 놀라지 않는다고 하니 그 얼마나 여여부동한 경계인가.

분별.망상.산람심.무기심이 개시묘법이요, 그대로 진여불성이요,해탈대각인 것이다. 말하자면 그 속에서 옷을 입고 밥을 먹지만 분별이없고 산하대지, 행주좌와, 어묵동정의 온갖 것이 그대로 해탈인 것이다.바로 어생일각이 그대로 각인 것이다. 이 도리는 속일 수 없고 어생일각이란 말로는 아무리하여도 안된다. 인간시비 애착 생로병사가 다 끊어진곳이나 분별로는 도저히 말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러면 고기가 뿔이 하나난 도리란 무엇인가? 이도리는 언하에 시간도 공간도 없는 본 마음을 바로깨닫고, 생멸이 없는 본성품을 바로 보아야 알 수 있는 것이다.

이 도리를 나 전강이 이르되 `어생일각이 그대로 학삼성이니라.'

대중들이여! 언하에 대오할지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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